이뭣고 화두2017. 9. 29. 22:08

§(319) 이뭣고? 화두 /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있는 이놈이 무엇인가? 화두를 잊어버리기가 더 어렵다 / 이뭣고? 우리가 할 일은 이것밖에는 없다 / (게송)황매산정춘설하~.

 

‘대관절 소소영령한 이놈이 무엇이냐?’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있는 이놈이 무엇인가? 어떻게 그놈을 잊어 버릴 수가 있습니까. 잊어 버릴라야 잊어 버릴 수가 없고,  버릴라야 놔 버릴 수가 없어. 갈 곳이 없어요.

화두를 잊어 버리기가  어려운 것이지  잊어 버리기는 그것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지가 보지 아니하면 듣고, 듣지 아니하면 맡고, 여섯 구녁을 통해서 무량겁(無量劫)을 두고 그놈이 작용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놈을 안  수가 있느냐 그말이여. 이뭣고?’  ~하는 이놈이 뭣고?’ 잊어 버렸다고 한탄하지 말고 자꾸 챙기는 것뿐인 것입니다.

 

미운 사람을 만날 때도,  것이 있습니까? 그 미운 그 사람 얼굴이 바로 자기 얼굴인데. ‘이뭣고?’ 이 세상에 태어나서 우리가  일은 이것밖에는 없습니다. 다른 데에다가 정신을  겨를이 없습니다. 시어머니가 야속하고, 남편이 야속하고, 동기간이 야속하고... 야속할 겨를이 어디가 있겠습니까. 그 야속한 그 상대가 바로 자기의 모습이고, 자기의 얼굴이고, 자기의 마음인 것을.

바로 돌이켜서 이뭣고?’   하나를 내놓고는 우리가  일이라고는 없는 것입니다.  일 하나 충실히 하고 전력투구를 하면 정말 자기 마음이 안정이 되고, 자기 마음이 맑아지고, 자기 살아가는 데에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옛날에 그렇게 밉고 원망스러웠던 사람이 하나도 미운 생각이 없어지고, 정말 고맙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송담스님(No.319)—86 병인년 성도재 법회(87.01.17) (용319)

 

약 18분.

 

이뭣고?’  이뭣고?’하면 좋다고 하니까 모두 이뭣고?’

이뭣고?’ 무엇인 중도 모르고 그저 이뭣고?’. 무조건하고 이뭣고?’ 하라 하니까, 무조건하고 이뭣고?’

 

 해를 하다가 “아, 스님 이뭣고 무엇입니까? 대관절

정말 이뭣고?’ 무엇인 중도 모르고 이뭣고?’ 여러 해를 하고 있는 그런 할머니도 계십니다. “이뭣고가 영어요?

 

‘이뭣고?’란  대관절 도대체 이뭣고?’ 소리가경상도 사시는 분은 이뭣고?’가 바로 이것이 무엇인고?’하는 말이라는 것을 대번 아시겠지만,  경상도 사투리를 모르는 사람은 “‘이뭣고’가 이모꼰가? 이뭐꼰가? 이 뭐꼰가? 도시 이뭣고란 것이 어디 말이냐?’고 물어봅니다.

 

‘알  없어야 옳게 한다’고 그러니까는   없으니까 자기가 지금 옳게 해 가는  알고,

무조건하고 이뭣고?’ 그런  물어보지 말고, 모르면은 이뭣고?’를 해야 결국은 스스로 깨닫게 된다 하니까 이뭣고?’가 영어인지, 한국말인지 그것도 모르면서 그저 이뭣고?’만 하다 하다가 아무리 해도  수가 없으니까 참다 참다 못해가지고 “대관절 이뭣고?’란  무엇입니까?”

 

 그쯤 천진하고, 참 웃음이 나올 정도로 천진한 할머니지만 나는  할머니의 말씀을 듣고  갸륵하게 느꼈습니다.

정말 저런 정도로 천진하고, 무조건하고 좋다고 하니까 그저 자나깨나 이뭣고?’만   할머니의 그 믿은 자세가 틀림없이  할머니는 바른 깨달음을 얻을 수가 있을 것이다.

 

저만큼 마음의 때가 없고, 순진하고, 천진하고 그러니  할머니는 돌아가실  정말 고통 없이 공양  자시고 이야기하시다가 스르르르 하니 미소를 띠면서 숨을 거두실 것이다.

어찌 보면 바보스럽고, 참 어찌 보면은 천진하고, 그러한 단순하고도 천진한 마음이  너무너무 나의 마음을 흐뭇하게 했었습니다.

 

 무엇고?

‘이 무엇고?’는 이것이 무엇인고?’하는 경상도 말로 이뭣고?’ 이뭣고인데.

지금 이렇게 말을 하고, 이렇게 말을 들을  알고, 성도   알고, 또 기뻐할 줄도 알고, 여기 앉아서도 집을 생각하면 집이 환하고, 한 20, 30 전에 어렸을 일도 생각하면 환하거든.

 

몸뚱이는 문을 잠가 놓으면 밖을 나갈 수가 없지만 문을 이중 삼중으로 잠가 놔도 그놈은 맘대로 출입을 . 집에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서울역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미국도 갔다 오려면 갔다 오고, 10 20 전도 시간도  거슬러 올라갈 수도 있고, 삼천 전으로 갔다 올 수 있고.

지금 삼천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가서 부처님께서 도를 닦으시던 설산도 갔다 오려면 지금  자리에서도 갔다 올 수가 있어.

 

시간적으로나 공간적으로 걸림이 없이 왔다갔다하는 놈이 우리에게  있습니다. 대관절  소소영령(昭昭靈靈)한 이놈이 무엇이냐?

 

눈을 통해서 모든 것을    알고, 귀를 통해서  소리를 들을  알고, 코를 통해서 모든 냄새를 맡을  알고, 혀를 통해서 쓰다 달다 짜다    있고, 몸뚱이를 통해서 춥다 덥다 부드럽다 까끄럽다    있고, 생각을 통해서 이것은 좋다 나쁘다 그르다   수가 있어.

 

눈은 색상밖에는  수가 없는데, 이놈은 색상도 보고, 소리도 듣고, 냄새도 맡고, 맛도 보고, 몸뚱이로 모든 것을 느끼고, 생각으로 모든 것을  생각하고 판단을 하고. 이렇게 여섯 가지의 관능(官能)을 자유자재로 해.

 

대관절  소소영령한 이놈이 무엇이냐? 그거거든.

 

‘대관절 이놈이 무엇이냐?’ 놓칠라야 놓칠 수가 없습니다. 망상이 일어나고 망상 때문에 화두(話頭)를 놓쳐버린다 그러는데 사실은 놓칠 수가 없는 것입니다.  곳이 없어요.

 

지가 눈을 통해서 보지 아니하면 귀를 통해서 듣고, 그렇지 않으면 코를 통해서 냄새 맡고, 그렇지 않으면 입을 통해서 맛보고 말하고, 몸뚱이로 춥고 덥고를 느끼고, 생각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거침없이 돌아다니면서  작용을 하는데,

눈은 감으면  수가 없지만 이놈은 눈을 감거나, 귀를 막거나, 조끔도 상관이 없이 활동을 하고 작용을 하거든. 심지어  때에는 꿈을 통해서 이놈이 작용을 합니다.  몸뚱이가 죽어도 영혼이 되어가지고 육도(六途)를 왕래를 합니다.

 

‘대관절 소소영령한 이놈이 무엇이냐?’  끊임없이 작용을 하고 있는 이놈이 무엇인가?

어떻게 그놈을 잊어 버릴 수가 있습니까. 잊어 버릴라야 잊어 버릴 수가 없고,  버릴라야 놔 버릴 수가 없어.

 

어떤 사람이 불법(佛法)을 믿지 않는 사람이 부처님을 보기가 싫어서 집으로 도망가 가지고 이불을 뒤집어쓰고 있는데 그리고서 이불 속에서 열 손가락으로 눈을 가렸는데, 열 손가락 사이마다 부처님 얼굴이 보여. 그러한 설화가 있습니다마는 이뭣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보려고 눈을 감아도 환하고, 듣지 않으려고 귀를 막아도 환하고, 냄새  맡으려고 코를 막아도 놈은 막을 수가 없습니다. 별별 짓을  해봤자 소용이 없습니다.

 

화두를 잊어 버리기가  어려운 것이지,  잊어 버리기는 그것이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지가 보지 아니하면 듣고, 듣지 아니하면 맡고, 여섯 구녁을 통해서 무량겁(無量劫)을 두고 그놈이 작용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그놈을 안  수가 있느냐 그말이여.

 

이뭣고?’  ~하는 이놈이 뭣고?’ 잊어 버렸다고 한탄하지 말고 자꾸 챙기는 것뿐인 것입니다.

무엇을  때에도 이뭣고?’ 무슨 소리가 들려도 이뭣고?’ 시끄럽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시끄러운  아는 놈이 있는데 어떻게 그놈을 시끄러운 것이 문제가 되냐 그말이여.

 

자꾸 챙기고  챙기고, 챙기고  챙기고 하다 보면 신기하게도 턱! 나타나게  때가 오는 것입니다. 순일무잡(純一無雜)한 경계가 오고야만 마는 것입니다. 이것은 역대조사(歷代祖師) 모든 고인(古人)들이 몸소 행해서  증험을  것인 것입니다.

 

미운 사람을 만날 때도,  것이 있습니까? 그 미운 그 사람 얼굴이 바로 자기 얼굴인데. ‘이뭣고?’

 세상에 태어나서 우리가  일은 이것밖에는 없습니다. 다른 데에다가 정신을  겨를이 없습니다.

 

시어머니가 야속하고, 남편이 야속하고, 동기간이 야속하고... 야속할 겨를이 어디가 있겠습니까. 그 야속한 그 상대가 바로 자기의 모습이고, 자기의 얼굴이고, 자기의 마음인 것을.

 

바로 돌이켜서 이뭣고?’   하나를 내놓고는 우리가  일이라고는 없는 것입니다.  일 하나 충실히 하고 전력투구를 하면 정말 자기 마음이 안정이 되고, 자기 마음이 맑아지고, 자기 살아가는 데에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옛날에 그렇게 밉고 원망스러웠던 사람이 하나도 미운 생각이 없어지고, 정말 고맙게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새해를 맞이해서 납월팔일(臘月八日), 부처님이 성도하신 성도재(成道齋) 날을 맞이했습니다. 우리는 부처님께서 몸소 보여주신 살아 있는  법에 의지해서 하루하루를 알뜰하게 정진을  것을 다짐합시다.

 

선방에 계신 스님네나  보살님네, 또 가정에서 직장에서 생활하시는 신남신녀(信男信女) 여러분들도 장소가 상관이 없습니다. 바로 생활 현장이 살아 있는 수도장(修道場)이요, 선방인 것입니다.

 

교육대학에 모다 다니는 학생들이 국민학교 모다 그런 데 나가서 실지로  학생들에게 가르키는 그런 기간이 있습니다마는, 자기 학교에서 계속 이론적으로만 배운  보단 실지로 학교에 가서 학생들에게 가르켜 봐야만 되는 것입니다. 그것이 진짜 살아 있는 공부인 것입니다.

 

선방에 오셔서 공부하시는 것도 대단히 좋은 일이지만 여러분 가정에서 직장에서  생활 현장에서 시부모를 상대할 , 남편과 아내를 상대할 , 또 자식과 며느리를 상대할 , 또 직장에서 모든 사람을 상대하고,

모든 사람들을 상대하는 바로  속에서 속이 상할 , 기쁘고 슬플 , 바로 그때  찰나 찰나를  살려서 즉시즉시 생각을 돌이켜서 이뭣고?’ 화두로 돌이키면서 바로  자기의 흔들릴 뻔하는 그 생각을 바로잡고, 끌려갈 뻔한  자기 생각을  중심을 잡아서,

 

그렇게 하루하루를, 찰나 찰나를 그렇게 사시고, 하루하루를 그렇게 사시고,  년을  그렇게 사신다면 우리는 결정코 부처님과 역대조사와 과거의 모든 선지식(善知識)들이 우리를 속이지 않았다고 하는 것을 믿게  것입니다.

 

 따라서 정진을  주시기를 부탁을 합니다. 백일기도에 동참하신 여러 신남신녀들도 바로  결제하신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항상 탐심 진심 치심  삼독심..(녹음 끊김)

 

 

황매산정(黃梅山庭)에 춘설하(春雪下)한데  한안여천향북비(寒雁唳天向北飛)로구나

나무~아미타불~

하사십년왕비력(何事十年枉費力)고  월하섬진대강류(月下蟾津大江流)로구나

나무~아미타불~

 

황매산정(黃梅山庭)에 춘설하(春雪下)한데, 황매산 뜰에 봄눈이 내렸는데,

한안(寒雁)이 여천향북비(唳天向北飛)로구나. 차운 기러기가 하늘에서 울며 북을 향해서 날아가는구나.

 

하사(何事)로 십년왕비력(十年枉費力)고, 무슨 일로   동안을 헛되이 힘을 허비했던가.

월하섬진대강류(月下蟾津大江流)로구나. 달 아래 섬진 대강이 흐르는구나.(48분23초~66분39초)(끝)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이뭣고(是甚 시심마) : ‘이뭣고? 화두 천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뭣고?’하고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자리) 찾는 것이다.

표준말로 하면은 이것이 무엇인고?’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은 이뭣고?(이뭐꼬)’.

이것이 무엇인고?’ 일곱 ()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 , ,   ()이다. ‘이뭣고?(이뭐꼬)' '사투리'지만 말이 간단하고 그러면서  뜻은  속에  들어있기 때문에, 참선(參禪) 하는 데에 있어서 경상도 사투리를 이용을  왔다.

*깨달음 ; (). 법(法)의 실체와 마음의 근원을 깨달아 . 지혜의 체득.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 깨달음.

*() ; (산스크리트) dharma, (팔리) dhamma 한역(漢譯). ①진리. 진실의 이법(理法). ②선(). 올바른 . 공덕. ③부처님의 가르침. ④이법(理法)으로서의 연기(緣起) 가리킴. ⑤본성. ⑥의() 대상. 의식에 드러난 현상. 인식 작용. 의식 작용. 인식 내용. 의식 내용. 마음의 모든 생각. 생각.

*소소영령(昭昭靈靈) ; 한없이 밝고 신령함. 소소(昭昭) 영령(靈靈) 함께 밝은 . 밝은 모양. 진여(眞如), 법성(法性), 불심(佛心) 의미하는 .

*관능(官能 지각하는 기관 관/능할 능) ; ①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요한 모든 기관(器官)의 기능(機能). ②오관(五官 눈,귀,코,혀,피부) 및 감각의 작용.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나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육도(六途, 六道) ; 중생이 선악(善惡) ( : 의지에 기초한 행위) 의하여 생사 윤회하는 여섯 가지의 세계. 지옥도(地獄道), 아귀도(餓鬼道), 축생도(畜生道), 아수라도(阿修羅道), 인간도(人間道), 천상도(天上道) 있다.

*무량겁(無量劫) ; 헤아릴  없는 오랜 시간이나 끝이 없는 시간. 劫과  동자(同字).

*순일무잡(純一無雜 순수할 /하나 /없을 /섞일 ) ; 대상  자체가 순일(純一) 전혀 이질적인 잡것의 섞임[] 없음[].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을 받아 계승해 온 대대의 조사(祖師).

*고인(古人) ; 불보살(佛菩薩)님을 비롯한 역대조사(歷代祖師), 선지식을 말한다.

*납월팔일(臘月八日) ; 납월(臘月)은 음력으로 한 해의 맨 마지막 달을 이르는 말. 음력 12월 8일.

석가모니가 35세의 12월 8일 중인도 마갈타국 니련선하(尼連禪河)가에 있는 보리수 아래에서 샛별[明星]이 뜰 무렵 별을 보고 불도(佛道)를 이루던 날. 부처님의 성도일(成道日). 납팔(臘八)이라고 줄여 쓰기도 하고, 성도회(成道會) · 성도절(成道節) · 성도재일(成道齋日) 등이라고도 한다.

이 석가모니의 성도를 기념하기 위해 선원에서는 초하루부터 팔일 새벽까지 밤낮으로 잠을 자지 않고 용맹정진(勇猛精進)을 한다.

*신남신녀(信男信女) ; 불교에 귀의한 재가의 남자 신도와 여자 신도를 말한다.

*선지식(善知識) ; ①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 수행에 도움이 되는 좋은 지도자. 훌륭한 지도자. 바르게 이끄는 사람. ②좋은 벗. 마음의 벗. 선우(善友).

*결제(結制 맺을 결/만들·법도 제) ; 참선 수행하는 안거(安居)에 들어감. 하안거는 음력 4월 15일에 결제하며, 동안거는 음력 10월 15일에 결제한다.

*(게송) ‘황매산정춘설하~’ ; 송담 스님 오도송(悟道頌).

Posted by 닥공닥정
거울 법문2017. 9. 27. 16:01

§(319) 정중로월(井中撈月) / 오백 마리의 원숭이가 우물에 빠지다 / 바른 신심과 바른 스승, 도반을 만나 올바르게 노력 / (게송)월마은한전성원~ / 거울 법문 / 허공이라는 거울.

 

옳게 믿으면 처음에는 옅은 데로 들어갔다가  믿음이 간절하고 한결같으면 차츰차츰 좋은 인연을 만나가지고 바른 스승을 만나서, 바른 법을 향해서 나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절에 갔다가 결국은 참나’를 깨닫고 영원한 보배를 얻을  있는, 세세생생(世世生生)에 쓰고도 쓰고 남을 그러한 영원한 보배를 얻은 데에까지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거울만 거울이 아니라, 이 삼천대천세계  허공계, 끝없는 허공이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거울인 것입니다.  거울에 나타나는 모습은 언제나 자기인 것입니다. 그 허공으로  거울에 나타나는 모든 것이 바로 자기의 모습인 것입니다.

 

 사람의 허물은  허물의 그림자다. 저 사람 잘못한 것은 바로  허물이  사람이라고 하는 거울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그 말씀이여.  사람뿐만이 아닙니다. 그 회사나, 그 사회나, 그 국가나, 그 세계에 모든 것들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모든 나쁜 것을 눈을 통해서 보거나, 귀를 통해서 듣거나, 코와 혀와 몸뚱이와 뜻을 통해서 느꼈을  바로 거기에서 자기를 반성을 하고, 자기의 허물을 고치고, 나아가서는 참나’로 돌아오는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진정코 참다운 자기 모습을  것입니다.

 

**송담스님(No.319)—86 병인년 성도재 법회(87.01.17) (용319)

 

(1) 약 17분.

(2) 약 12분.

 

(1)------------------

 

「승기율(僧祇律)」이라고 하는 경책(經冊)에 정중로월(井中撈月)이다.  가운데에 달을 붙잡는다. 샘 속에 들어있는 달을 건진다하는 내용의 법문이 있는데, 부처님께서 여러 비구들을 향해서 말씀을 하시기를,

 

과거 시(時)에  나라는 가시국(伽尸國)이라  나라고, 그 가시국이라  나라에 바라나(波羅奈)라고 하는 성(城)이 있었는데  성안에 숲이 있어. 아주 우거진 숲이 있는데  숲속에는  마리의 원숭이 떼들이 있었어.

 

근데  마리의 원숭이를 이끌고  원숭이의 우두머리가  마리의 권속을 이끌고  숲속을 유행(遊行)을 .  골짜구니에서  골짜구니로,  골짜구니에서  골짜기로 이렇게 다니다가  우물이 있는데, 샘이 있는데, 그  속에 이상한 것이 보인다 그말이여. 환희 밝은 쟁반같이 밝은 것이 보이는데.

 

 이상하다. 저게 분명히 저것이 달인데, 아무래도  달이 떨어져가지고 우물에 빠져서 죽게 되었어. 저 우물에 빠져서 죽게  달을 건져야지 만약에  달을 건지지 아니하면  세계에 암흑세계가  것이 아니냐.

그러니 다행히 우리가  달을 발견했으니까 망정이지 만약에 우리가 보지를 않았던들 영원히   속에 빠져서 없어져버리면 하늘에는 영원히 암흑세계가  것이다. 그러니 우리가 저것을  봤으면 모르되 보고서 그냥  수가 있느냐

 

그래서 여러 가지로  마리의 원숭이들이 연구를 한 결과  우두머리가 좋은 꾀를 하나 발견을 했습니다.

우물가에 있는 나뭇가지를 자기가 붙잡고, 자기 다음 원숭이는 우두머리의 꼬리를 붙잡고  그다음 우두머리는  앞에 꼬리를 붙잡고 해서 차츰차츰해서 꼬리에 꼬리를 붙잡고 우물 속으로 늘어져 들어가 가지고 마지막 원숭이가 달을 건져내면 되겠다.

 

거 참 좋은 꾀다. 그래가지고 하는데  마리나 되는 원숭이가 그렇게 꼬리에 꼬리를 붙잡고 늘어져 놓으니 너무 무거워가지고 우두머리가 잡고 있는 나뭇가지가 부러져 버렸습니다. 부러져가지고  마리나 되는 원숭이가 우물 속에  빠져서 죽었던 것입니다.

 

 

부처님께서  세상에 출현을 하셔가지고 팔만사천(八萬四千) 묘법(妙法)을 설하시고  교외별전(敎外別傳)으로 삼처전심(三處傳心)을 해서 최상승법(最上乘法)을  세계에 전하시고서 한량없는 중생으로 하여금 자아 면목(面目)을   있도록 그렇게 하시고서 열반에 드셨는데, 80세를 일기로 열반에 드셨는데,

 

삼천년이 되는 오늘날까지 역대조사(歷代祖師)가 부처님의 법을 계계승승(繼繼承承)해서 그렇게 전해 내려오고   법이 많은 신남신녀와 모든 재가 출가의 모다 사부대중(四部大衆)들이  법을 믿고 부처님과 조사들의 득도(得道) 인연을 본받고 그래가지고 모두 경을 읽는다, 염불을 한다, 주력을 한다, 기도를 한다,  참선을 한다, 이래가지고 모두 발심(發心)하고 분심(憤心)을 내어 가지고 애를 쓰고 있습니다.

 

그런데 대단히 장한 일이요, 기특한 일이요, 고마운 일이요, 뭐라고 칭찬을 한다 하더라도 지나침이 없을 정도로  훌륭한 일이나,  원숭이 우두머리가 잡은  나뭇가지가 ! 부러진 날이면  마리 잔나비가 일시에 달을 건지려고 하다가 우물에  빠져 죽어 버린 거와 같은 현상이 있을 수가 있다 이거거든.

 

제마다 모두 자기의 근기에 따라서 온갖 노력을 하고 애를 쓰고 있는데,  붙잡은 가지가 그것이 약한 가지, 뿌리가 얕이 백혔다든지 또는 나뭇가지가 약해가지고  부러진 날이면 어떻게 되느냐?

 

그래서 우리가 자기 딴은 신심을 내서 노력을 하지만  공부해 나가는, 자기가 믿는 법이라든지, 자기가 의지하는 정신적으로 의지하는 선지식이라든지, 큰스님네라든지, 그런 것들이 뿌리가 약하거나, 가지가 약한 것을 붙잡고 하다가  부러져가지고 우물에 빠져 버린 거와 같은 현상이 우리가 수행해 나가는 데에 그런 현상이 있을 수가 있다 이것입니다.

 

기도를 자기 나름대로 아들을 낳고자 원을 해서 무슨 기도를 한다든지 또는 부자가 되고자 해서 무슨 염불을 한다든지 또는 깨닫고자 해가지고 화두(話頭)를 타가지고 참선(參禪)을 한다든지, 각기 자기의 근기와 원에 따라서 하는데,

그것이 자기 뜻대로  이루어지지 아니  가지고 잘못 잡아가지고 손이 미끄러져서 빠진다든지   붙잡아도 약한 가지를 붙잡았다든지, 뿌리가 약한 것을 붙잡았다든지,  같이 모다 이렇게 잡고 있는데 그중에 한 사람이 손이 빠져도  떨어질 것이고.

 

그래서 우리가 각기 자기의 종파(宗派)의 법이 옳다’고 믿고 그렇게 주장을 하고  이렇게 공부를 하고,

 같은 참선을 하되 자기가 믿는 선지식(善知識)에 따라서 자기가 믿는 선지식이 지도하고 가르키시는 법이 옳다’고 주장을 하고, 자기가 믿지 않는 선지식을 비방을 하고 모다 이래가지고 저마다 자기 것은 옳고 남의 것은 옳지 못하다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서로 파가 갈라지고, 시기와 질투를 하고 모다 그러는데.

 

참, 더욱이 요새 참선을 하는 사람들이, 참선에 대한 관심을 가진 사람들이 날로 늘어가고 있고, 대단히  좋은 현상이기는 하나 행여나 잘못 붙잡거나, 약하고 뿌리가  그런 나무를 붙잡고 늘어지다가 결국은 손이 빠지거나, 뿌리가 뽑히거나, 가지가 부러지거나 하면 달은 건지지를 못하고 우물에 빠져 죽고야만 말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볼라야   없고, 알라야   없는, 그리고 가르킬라야 가르켜  수도 없고, 배울라야 배울 수도 없는   물건을 우리가 깨닫기 위해서 그렇게 애를 쓰고 정진을 하고 집안일을 갖다가 뒤로 미루고 이  일을 위해서 애를 쓰고.

 일생에  태어난 셈치고 가정과 자기의 청춘과 인생을  바쳐서 출가해가지고 도(道)를 닦고 그러는데.

 

이 원숭이가 만약에 튼튼한 나무를 붙잡고 달을 건질라고 애를 쓰다가 나뭇가지만 부러지지 아니했다  번이고 건질라고 시도를 하면은, 물에다가 손을 넣으면은 달이 흩어져버리고  한참 손을 빼고 기다리고 있으면  흩어졌던 달이 다시  온전해지면  가만히 건질라고 하면 빠지고,

누차 애쓰다 보면 ! 이것이 물속에 있는 달이 아니고  달이 바로  하늘에 있다. 저 하늘의 달이 떨어진  알았는데 하늘의 달이 떨어진 것이 아니고 원래  달은 하늘에 휘황창 밝고 있다’고 하는 사실을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믿되 바르게 믿고, 철저하게 믿고, 바른 스승과 바른 도반을 만나서 올바르게 노력을 한다면 결정코  공(功)이 헛되지 아니해서 반드시 자기의 본래면목(本來面目)을 깨닫게 되는 날이 있을 것입니다.

 

 

월마은한전성원(月磨銀漢轉成圓)한데  소면서광조대천(素面舒光照大千)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연비산산공착영(連臂山山空捉影)하되  고륜본불낙청천(孤輪本不落靑天)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월마은한전성원(月磨銀漢轉成圓)이요, 달이  하늘에 돌고 도는 가운데에 점점 둥글어져.

소면서광조대천(素面舒光照大千)이로구나.  밝고 밝은 달이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를 비추는구나.

 

연비산산공착영((連臂山山空捉影)이나, 원숭이들이 팔에 팔을 연결을 해가지고 부질없이  우물 속에 달을 건지려고 하나,

고륜본불낙청천(孤輪本不落靑天)이로구나. 하늘에 떠있는  둥근달은 본래 푸른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더라.

 

우리가 불법을 믿되 각기 자기 나름대로의 크고 작은 원(願)이 있어서  원을 성취하기 위해서 절에를 오게 됩니다.

그래가지고 처음에는 작은 , 가까운 , 자기 나름대로 모두 원을 가지고 와서 차츰 절에 다니고, 다니면서 법문(法門)을 듣고 하다 보면 차츰차츰 인연이 도래(到來)하면 인자 바르게 믿게 되는데.

 

자기가 애당초에 잘못 믿어가지고, 기도를 해도 아들을 낳기 위해서 그렇게 지극정성으로 기도를 하고 시주(施主)를 하되 아들을 못 낳으면 에이, 그까짓  기도 해봤자 소용이 없다

또 부자가 된다고 그래서 기도를 해봤지마는 별로 부자도 되지도 않고 에이, 그까짓  불법 믿어봤자 소용이 없다 병을 고치기 위해서 기도를 하고 불공을 하고 시주를 했는데 ‘그 해봤자 그까짓  소용이 없다

 

그러자 마치 다른 종교에서  종교 와서 기도를 하면은  병도 고칠 수가 있고 부자도 된다’고 끈질기게 와서 졸라대고 유혹을 하면 솔깃이 그리 기울어져가지고 그런 데에 가서 개종(改宗)을 하기도 하고.  그런 사람들이 종종 있는데.

 

불교가 아무리 정법이고 최상승법이라 하더라도 잘못 믿으면 그렇게 되기가 십상팔구(十常八九)인 것입니다.

 

옳게 믿으면 처음에는 옅은 데로 들어갔다가  믿음이 간절하고 한결같으면 차츰차츰 좋은 인연을 만나가지고 바른 스승을 만나서, 바른 법을 향해서 나아갈 수가 있는 것입니다.

돈을 벌기 위해서 부자가 되기 위해서 절에 갔다가 결국은 참나’를 깨닫고 영원한 보배를 얻을  있는, 세세생생(世世生生)에 쓰고도 쓰고 남을 그러한 영원한 보배를 얻은 데에까지 나아가게 되는 것입니다.(19분30초~36분46초)

 

 

 

 

 

(2)------------------

 

어떤 사람이 남편이 중국을 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좋은 거울을 사가지고 와서 선사를 했습니다. 그 아내가 남편이 갖다  것을 보고 이리 들여다보니까 아주 쁘게 생긴 미인이 하나가 들어있거든.

 

옛날에는 거울이라는 것이 없었는데, 중국에 가 가지고 거울을 가지고 오니까 거울이 무엇인 줄도 모르고 남편이 ‘이거  좋은  가지고 왔으니까 이거 가지라’고 줬는데 요리 들여다보니까  미인이 들어와 있어.

‘중국 갔다가 오더니 어디서 아주 새파란 젊은 년을 갖다가 데리고 왔다’고 아주 그냥 남편한테 눈을 흘기고 막하고. 그래서 ‘아니 그것이 아니라고, 내가 무슨 여자를 데리고 왔느냐?’고. ‘요 속에 들어 있지 않느냐’고 한참 싸우다가 결국은 시어머니한테 그것을 보였습니다.

 

시어머니가  거울을 이리 들여다보니까 ‘젊은 여편네라더니 늙은 년을 데리고 왔지 않느냐’ 그래가지고 ‘너는  눈이 젊은 것이 그렇게 눈이 시원찮으냐. 이거 봐라 이것이 늙은 년이지 젊은 년이냐?’ 그러다가 한참 둘이 인자 주거니 받거니 하니까 시아버지가 들어왔습니다. ‘뭔 소리를 그렇게 시끄럽게 그래싼고?

 

‘아들이 중국에서 젊은 년을 데리고 왔다고 며느리가 그래서 보니까 젊은 년이 아니고 늙은 년을 데리고 왔구료’ 그러니까, 영감이 들여다보니까 ‘늙은 켕이 늙은 놉을 데리고 왔지 않느냐?’

이래가지고 결국은 거울이 무엇인 줄을 모르는 사람은 그렇게  수밖에는 없을 것입니다.

 

그 거울이라는 것은  앞에 있는 고대로 비추는 것이어서, 늙은 사람이 들여다보면은 늙은 사람이 나타나는 것이고, 젊은 사람이 들여다보면 젊은 사람 얼굴이 나타나는 거여.

 

여러분이  세상에서 눈을 통해서 보는 모든 것이   거울에 나타나는 자기 모습인 것입니다.

 

자기의 모습이 나타난 줄을 모르고 거울 속에 젊은 사람이 나타났다는 , 늙은이가 나타났다는  이래가지고 거울 속에 있는  모습을 그것을 가지고 마음을 일으켜서 성을 내고, 원망을 하고,  탓을 갖다가 다른 사람에게 돌리는 것입니다.

 

거울에 나타난 그림자는 바로 그것이 자기의 얼굴인 것입니다. 

 

중국에서 가져온 거울만이 거울이 아니고, 우리가 가지고 있는 거울만 거울이 아니라, 이 삼천대천세계  허공계, 끝없는 허공이라고 하는 것이 하나의 거울인 것입니다.

 

그래서  거울은 동서남북이 평면으로  거울이 아니라 입체적으로  거울이여. 동서남북도 없고 상하가 없어. 어디서 보나  보이는 것인데. 이 거울은 물체만  안에 보이고  거울에 나타난 모습은 눈을 통해서만  수가 있는데.

 

이 허공의 거울은 눈으로   있는 그런 색상만 비추는 것이 아니라, 귀로 들을  있는 모든 소리도  허공의 거울에는 나타나는 것입니다. 코를 통해서 맡을  있는 모든 냄새도  거울에는 나타나는 것입니다.

 혀를 통해서 맛볼  있는 모든 맛도  거울에는 나타날 수가 있고, 몸뚱이를 통해서 느낄  있는 모든 것도 거기에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우리의 생각을 통해서 느낄  있는 모든 법도  허공의 거울에는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러니  거울을 입체적이라고 해도 맞지 않습니다. 입체적이라 하면은 겨우 삼차원(三次元) 밖에는  되는 것인데, 허공으로   거울은 최소한도로 육차원(六次元)으로  거울이라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안이비설신의(眼耳鼻舌身意)를 통해서 느낄  있는 모든 상대가  속에 나타나기 때문에 것을 육차원이라고 말할 수가 있을  같습니다.

 

 거울에 나타나는 모습은 언제나 자기인 것입니다. 그 허공으로  거울에 나타나는 모든 것이 바로 자기의 모습인 것입니다.

 

눈으로 보이는 것은 자기의 모습이요. 귀로 들을  있는 것은 자기의 음성이요. 코로 맡을  있는 것은 자기의 내음이요. 혀로 맛볼  있는 것은 자기의 맛이요. 몸으로 느낄  있는 것은 자기의 몸이고, 뜻으로 느낄  있는  나타나는 것은 바로 자기의 마음인 것입니다.

 

그래서  허공으로  거울의 뜻을  이해만 한다면 어디에서나 언제라도 자기의 모습을  수가 있고, 자기의 음성을 들을 수가 있고, 자기의 내음을 맡을 수가 있고, 자기의 맛을  수가 있고, 자기의 몸을 촉감  수가 있고, 자기의 마음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찌 거기에 나타나는 것을 보고 미워하고, 원망하고  수가 없는 것입니다.

 

바로  거울에 나타난 자기의 모습을 보고서 더럽게 생겼다’고 욕을 퍼붓고 심지어  거울 속에 그런 것이 들었다고 거울을 부실려고 달라들고 그러할 수가 있겠습니까?

거울에 나타나는 그 모습을 보고 눈꼽이 끼었으면 눈을 닦고, 얼굴에 더러운 것이 묻었으면 그것을 닦고 그리고  얼굴에 예쁘게 단장을 하면은  것을 어찌 거기에 나타난 모습이 미웁다고 그것을 원망하고, 탓하고, 성을 내면  거울에는 점점 보기 싫은 모습이 나타나고  것입니다.

 

그래서  사람의 허물은  허물의 그림자다. 저 사람 잘못한 것은 바로  허물이  사람이라고 하는 거울을 통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그 말씀이여.

 사람뿐만이 아닙니다. 그 회사나, 그 사회나, 그 국가나, 그 세계에 모든 것들이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모든 나쁜 것을 눈을 통해서 보거나, 귀를 통해서 듣거나, 코와 혀와 몸뚱이와 뜻을 통해서 느꼈을  바로 거기에서 자기를 반성을 하고, 자기의 허물을 고치고, 나아가서는 참나’로 돌아오는 공부를 열심히 한다면 진정코 참다운 자기 모습을  것입니다.

 

무엇을  때나, 무엇을 들을 때나, 무엇을 맡을 때나, 무엇을 먹을 때나, 무슨 생각이 나거나 바로  찰나 찰나가 자기가 자기의 모습을 보고서  잘못된 곳을 고쳐나갈  있는, 그리고 자기를 아름답게   있는 거울로  사용을  나간다면 우리는 나날이 아름다워지고, 나날이 향상이  것입니다.

그러한 사람이 있는 곳은  집안은 항상 몸도 아름답고 예쁘고, 마음도 아름다운 사람들로 가득차게  것입니다.

 

선방에서 모두가  그런 마음으로 산다면 모든 시비는  끊어질 것이고, 선방에 있는 모든 사람들의 얼굴은 법(法)의 기쁨과 (禪)의 즐거움으로 가득찰 것이며 모든 대중은 서로서로 좋은 도반(道伴)이 되어주고, 서로서로 좋은 선지식이 되어  것입니다.

 

 거울을 통해서  사람이 예뻐지고, 저 사람 거울을 통해서 내가 예뻐질 것입니다.

물속에 떨어진  달을 건지려고 애를 쓰다가 하늘에 떠 있는  달을 발견하게 되는 것입니다.(36분50초~48분22초)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1)

 

*승기율(僧祗律) ; 마하승기율(摩訶僧祇律). 40권. 동진(東晉)의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 법현(法顯) 공역. 마하승기부(摩訶僧祇部), 곧 대중부(大衆部)의 율장(律藏). 1권에서 35권까지는 비구계이고, 후반의 5권은 비구니계이다. 대중율(大衆律)이라고도 약칭한다.

*팔만사천(八萬四千) : 법수(法數)에는  말이  많다。그것은 중생의 망상이 벌어져 나가는 것을 자세히 분석하면 팔만 사천 갈래가 된다고 한다。그러므로 망상을 따라 일어나는 악마의 수효도 팔만 사천이요, 망상을 다스리는 법문도 팔만 사천이다.

또한 인도에서는 많은 수효를 말할 때에는  말을 쓰는 수가 가끔 있다。이것을 줄여서 팔만이라고만 하기도 한다.

*묘법(妙法) ; ①심원미묘(深遠微妙) 도리. 특별한 진리. ②바른 이법(理法). ③뛰어난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고귀한 가르침.

*교외별전(敎外別傳) : 부처님께서 말씀으로써 가르친 바를 모두 () 하는데,  밖에 따로 말이나 글을 여의고(不立文字) 특별한 방법으로써 똑바로 마음을 가리켜서 성품을 보고 대번에 부처가 되게 하는(直指人心 見性成佛) 법문이 있으니 그것이  선법(禪法)이다. 교는 말로나 글로 전해 왔지마는 선법은 마음으로써 전하여 왔으므로 이른바 삼처 전심(三處傳心) 같은 것이다.

 

[참고] 선가귀감(용화선원 ) p28, p34에서.

世尊이  三處傳心者는  爲禪旨요  一代所説者  教門이라. 故로  ,  禪是佛心이요  教是佛語니라

세존께서  곳에서 마음을 전하신 것은 선지(禪旨) 되고,  평생 말씀하신 것은 교문(教門) 되었다。그러므로 () 부처님의 마음이요, () 부처님의 말씀이니라.

 

是故로  若人이  失之於口則拈花微笑가  皆是教迹이요. 得之於心則世間麤言細語  皆是教外別傳禪旨니라

그러므로 누구든지 말에서 잃어버리면, 꽃을 드신 것이나 빙긋이 웃은 것[拈花微笑] 모두 교의 자취(教迹)  것이요. 마음에서 얻으면, 세상의 온갖 잡담이라도 모두  밖에 따로 전한 선지[教外別傳禪旨] 되리라.

*삼처전심(三處傳心) ; 세존이 가섭(迦葉)존자에게 마음 () 등불을 따로 전했다는  .

 곳이란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다자탑전분반좌 多子塔前分半座] 첫째요,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영산회상거염화 靈山會上擧拈花] 둘째요, 사라쌍수 아래에서  속으로부터  발을 내어 보이심[사라쌍수하곽시쌍부 沙羅雙樹下槨示雙趺] 세째이다.

*다자탑전분반좌(多子塔前分半座) : 다자탑 앞에서 자리를 절반 나누어 앉으심.

다자탑(pahuputraka) 중인도 비사리(毘舍離Vaisali) 서북쪽에 있다。이 탑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전설이 있는데,   하나는 어떤 장자(長者) 산에 들어가서 도를 닦아 이룬 뒤에,  아들  육십 명이 아버지가 공부하던 곳을 기념하기 위하여 탑을 쌓았다고 한다.

부처님께서  곳에서 설법하실 때에 가섭존자가 누더기를 걸치고 뒤늦게 참석하자, 여러 제자들이 그를 낮보았다。이에 부처님께서 앉으셨던 자리를 나누어  분이 함께 앉으셨다 한다.

 

*영산회상거염화(靈山會上擧拈花) : 영산회상에서 꽃을 들어 보이심.

범어의  Grdhrakuta 음대로 써서 기사굴산(闍崛山)이라 하고, 뜻으로 번역하여 영취산(靈鷲山) • 취봉(鷲峰) 또는 영산(靈山)이라고만 한다。그  모양이 독수리 같기 때문이라고도 하고,   위에 독수리가 많았던 탓이라고도 한다。이 산은 중인도 마갈타(摩竭陀 Magadha) 서울 왕사성(王舍城 Raja-grha) 동북쪽  리에 있다.

부처님께서 어느   곳에서 설법을 하시는데 하늘에서 꽃비가 내렸다。부처님은  꽃송이 하나를 들어 보이니, 백만 대중이 모두 무슨 뜻인지 몰라서 어리둥절하는데, 가섭존자만이 빙그레 웃었다。이에 부처님은 『바른  열반의 묘한 마음을 가섭에게 전한다』고 선언하셨다 한다.

 

*라쌍수하곽시쌍부(沙羅雙樹下槨示雙趺) : 사라쌍수 아래에서  속으로부터  발을 내어 보이심.

부처님께서 북부 인도의 구시라(拘尸羅 Kusinagara) 서북쪽으로 흐르는 발제하(跋提河 Ajitavati) 물가, 사라수 여덟 대가 둘씩 마주  있는 사이에 침대를 놓게 하고 열반에 드시니,  숲이 하얗게 변하였다。그리하여 학의 (鶴林, 鶴樹)이라고도 하게 되었다.

부처님의 몸은 금으로 만든 관에 모시고 다시 구리로 지은 덧곽에 모셔 두었는데,  곳에 갔다가 부처님이 열반하신  7 만에 당도한 가섭존자가 부처님의 관을 3 돌고 3 절하매, 관곽 속으로부터  발을 내어 보이셨다 한다.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간화선(看話禪) ; () 화두(話頭) 준말이다. 간화(看話) 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을 본다[]’ 말로써,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막힌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화두를 ()해서, 화두를 통해서 확철대오하는 간화선을 전강 조실스님과 송담스님께서는 최상승법(最上乘法)’ ‘활구참선(活句參禪)’이라고 말씀하신다.

*면목(面目  / ) :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 받아 계승해  대대의 조사(祖師).

*() : [] dharma [] dhamma 음을 따라 달마(達磨達摩) 또는 담무(曇無)  왔다。온갖 것을 총칭하여 이르는 말이니, 온갖 일과 모든 물질이며, 온갖 이치와 옳은 (), 그른 (), 참된 (), 거짓된 () 모두  달마 들어 있다。그러나 흔히 부처님이 가르친 교리만을 법이라고 한다.

*계계승승하다(繼繼承承-- 이을 계/받들·이을 승) ; ①(자손이)여러 대를 이어 가다. ②(다른 사람이)먼저 사람이 하던 일을 이어받다.

*사부대중(四部大衆) ; 불문(佛門) 있는  가지 제자.  비구(比丘), 비구니(比丘尼), 우바새(優婆塞), 우바이(優婆夷) 아울러 이르는 말이다.

[참고] 우바새 : upasaka 음역.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남자.(같은 =靑信士,靑信男,信男,信士,居士,近事男,近善男,善宿男) 원래의 말뜻은 모시는 사람. 받들어 모시는 사람. 출가수행자를 모시고, 신세를 지므로 이렇게 말한다.

우바이 : upasika 음역. 속세에 있으면서 불교를 믿는 여자. (같은 =靑信女,近事女,近善女,近宿女)

*득도(得道) ; 득도(得度). ①불교의 진리[道]를 체득(體得)하는 것. 깨달음. 깨달음을 이룸. ②제도(濟度)함을 얻는[得] 것. 생사윤회의 세계에서 깨달음의 피안(彼岸)으로 건너감[度]. 또는 다른 사람을 이끌어서 건네주는 것을 뜻하기도 한다.

*발심(發心) ; ①위없는 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菩提心] 일으킴[]. ②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초발의(初發意), 신발의(新發意), 신발심(新發心), 초심(初心), 발의(發意) 등이라고도 한다. 갖추어서 발기보리심(發起菩提心), 발보리심(發菩提心)이라고 한다.

*분심(憤心)억울하고 원통하여 분한 마음.

과거에 모든 부처님과 도인들은 진즉 확철대오를 해서 중생 제도를 하고 계시는데, 나는  여태까지 일대사를 해결 못하고 생사윤회를 하고 있는가. 내가 이래 가지고 어찌 방일하게 지낼  있겠는가. 속에서부터 넘쳐 흐르는 대분심이 있어야. 분심이 있어야 용기가 나는 것이다.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참선(參禪) ; ①선() 수행을 하는 .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헌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종파(宗派) ;  종교에서 교리나 의식의 차이로 나뉜  갈래.

*선지식(善知識) ; ①부처님의 가르침으로 인도하는 덕이 높은 스승. 수행에 도움이 되는 좋은 지도자. 훌륭한 지도자. 바르게 이끄는 사람. ②좋은 . 마음의 . 선우(善友).

*() ;  ①깨달음. 산스크리트어 bodhi 한역. (). 보리(菩提)라고 음사(音寫). ②깨달음에 이르는 수행, 또는  방법. ③무상(無上) 불도(佛道). 궁극적인 진리. ④이치. 천지만물의 근원. 바른 규범.

*본래면목(本來面目  / / / ) ; ①자기의 본래(本來) 모습(面目). ②자신이 본디부터 지니고 있는,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본지풍광(本地風光), 본지고향(本地故), 본분전지(本分田地), 고가전지(故家田地), 천진면목(天眞面目), 법성(法性), 실상(實相), 보리(菩提), 부모에게서 낳기  면목(父母未生前面目), 부모에게서 낳기  소식(父母未生前消息) 등이 모두 같은 맥락에서 쓰이는 말이다.

*(게송) 월마은한전성원~’ ; [관음예문(觀音禮文)] 나오는 게송舒펼().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 줄여서 삼천세계(三千世界)라고도 . 온갖 세계. 수없이 많은 세계. 하나의 우주 전체. 다할  없이 넓은 우주. 하나의 삼천세계(三千世界) 하나의 부처님이 교화하는 범위라 한다.

*() ; 소원(所願). 바라고 원함또는 바라고 원하는 .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도래(到來 이를 / ) ; 어떤 기회나 시기가 닥쳐옴.

*시주(施主 베풀 /주인 ) : ①스님에게 혹은 절에 돈이나 음식 따위를 보시하는 . 또는 그런 사람. ②남에게 가르침이나 재물을 아낌없이 베푸는 사람단월(檀越 dana-pati)이라고도 .

*십상팔구(十常八九) ; 열에 여덟이나 아홉 정도로 거의 예외가 없음.

*세세생생(世世生生) ; 많은 생애를 거치는 동안. 태어날 때마다. 세세(世世)토록.

 

 

 

 

------------------(2)

 

* ; ①‘머슴(이전에, 부농이나 지주에게 고용되어 그 집의 농사일이나 잡일을 해 주고 대가를 받는 사내)’의 사투리. ②그날그날 품삭과 음식을 받고 일을 하는 품팔이 일꾼.

*도반(道伴) ; 함께 불도(佛道) 수행하는 . 불법(佛法) 닦으면서 사귄 벗.

Posted by 닥공닥정
법문 듣는 법2017. 9. 21. 22:35

§(465) 영훈선사와 귀종선사 / 깨달은 것과 아는 것과는 다른 것이다 / 생사(生死) 문제보다  바쁜 것이 없다.

 

깨달은 것과 아는 것과는 다른 것이여. 아는 것은 설명을 해 줄 수가 있고, 설명을 해주면 아하 그렇구나!’하고 이렇게 이해하고  수가 있는 것이지만 깨달은 것은 그게 아니어. 이론을 통해서 이해를 해가지고 수긍한 것은 깨달은 것이 아니라 그것은 아는 것이거든.

 

법문이면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도저히 설명할 수도 없고 설명해도 알아들을 수도 없는 어려운 문자 그런 것만이 아니고, 일상 생활, 말할  있고 들을  있고 평범한 이야기, 무슨 내용의 말이라도,  말을  법문을 즉(卽)해서 자기 본참공안(本參公案)을 거각(擧却)을 하고,  본참공안에 대한 의단(疑團)이 드러난 거기에서 모든 말을 듣는다면 그것이 참으로 법문을  듣는 것이거든.

 

**송담스님(No.465)—92 2 첫째일요법회(92.02.02) (용465)

 

약 8분.

 

 부용산(芙蓉山) 영훈(靈訓) 선사라고 하는  선지식이 옛날에 계셨는데,  선사가 최초에 귀종(歸宗) 선사라고 하는 큰스님을 찾아가서 친견을 했습니다.

 

떠억 찾아가서  귀종 선사에게 묻기를 여하시불(如何是佛)이니잇고? 어떤 것이 부처님입니까?” 매우 엄숙하고 심각하게 물었습니다.

귀종 선사가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향해서 일러주되 네가 믿지 않을까 그것이 걱정이다

 

그러니까 영훈 선사가 말하기를 큰스님께서는 성실한 말씀을 하시는데,  학자를 위해서 정말 성실한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감히 믿지 않을 수가 있겠습니까

그러니까 귀종 선사가 가로되 네가  부처니라

 

그러니까 영훈 선사가 어떻게 보림(保任)을 해 가야 되겠습니까?”

귀종 스님이 말씀하시기를 “일예재안(一翳在眼)에 공화(空華)가 난타(亂墮)니라.  티끌이 눈에 있으면 공화가 어지러이 떨어지느니라

 

 간단한 대화를 통해서 영훈 선사는 확철대오(廓徹大悟) 해가지고 보림하는 길까지 눈을 떴습니다.

 

 장애가  티끌이 눈에 있으니, 공화(空華)라고 하는 것은 눈병든 사람이 허공을 쳐다보면 허공에 아무것도 없는데도 무슨 꽃이 피어서 이러저리 움직이는 것처럼 서물서물 서물서물 하니 그렇게 보이는 것이거든.

 

그런데 내가 너한테 일러주기는 어렵지 않지만 네가 믿지 않을까 두렵다 그러니까,

큰스님께서 어찌 거짓말 하시는 분이 아니고 성실하게 말씀을 하시는데 제가 어찌 믿지 않겠습니까”하니까, “네가  부처니라 거기서 확철대오를 했거든.

 

부처라고 하는 것은, 여러분도 부처님, 부처가 무엇이냐?”하 물으면 나름대로   전에 석가모니 부처님, 실달(悉達) 태자  그런 등등 나름대로  말씀하실  있고,

확철대오해서 견성성불(見性成佛)해서 생사해탈(生死解脫)한 바로 진리를 깨달으신 진리와 하나가  성현이다 아마 그렇게 대부분  그렇게 생각하시지요.

 

그러나 네가  부처다. 영훈이 네가  부처다. ‘어떤 것이 부처입니까?’하고 묻는 바로 그놈이 부처다

이러한 이것은 이론적으로 대답한 것이 아니고 또 영훈 선사는 그것을 이론적으로 수긍을 해서 아하, 바로 내가 부처구나하고 그렇게 아는 것이 아니어.

 

네가  부처다”고 하는 데에서 이론을 거치지 아니하고 바로 거기에서 ! 깨달아 버린 거여.

 

깨달은 것과 아는 것과는 다른 것이여.

아는 것은 설명을 해 줄 수가 있고, 설명을 해주면 아하 그렇구나!’하고 이렇게 이해하고  수가 있는 것이지만 깨달은 것은 그게 아니어. 이론을 통해서 이해를 해가지고 수긍한 것은 깨달은 것이 아니라 그것은 아는 것이거든.

 

그래서 법문(法門)을 듣되  법문을 자기 나름대로 이리저리 자기가 알고 있는 지식, 상식 모다 그런 것을 통해서 나름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어쩔 수가 없는 것이지만,

 

 자리에 모이신 법보제자(法寶弟子)는 무슨 법문을 듣던지 바로법문이면 어렵고 이해하기 어려운  도저히 설명할 수도 없고 설명해도 알아들을 수도 없는 어려운 문자 그런 것만이 아니고,

일상 생활, 말할  있고 들을  있고 평범한 이야기, 무슨 내용의 말이라도  말을  법문을 즉(卽)해서 떠억 자기 본참공안(本參公案)을 거각(擧却)을 하고,  본참공안에 대한 의단(疑團)이 터억! 드러난 거기에서 모든 말을 듣는다면 그것이 참으로 법문을  듣는 것이거든.

 

보통 재미있는 얘기를 하면은 귀가 번쩍해서 눈알이 초롱초롱하고 조끔 재미없는 얘기를 하면 꾸벅꾸벅  시간  졸다가  일어나 가지고 누가   것을 봤나  봤나 래뚤래.

 

그런데  그래서 섣달그믐께 모다 신도님들은 모다 바쁘고 여러 가지로 새해를 맞기 위한 여러 가지 가정사, 회사 공장 모다 여러 가지로 모다 바쁘신데도 불구하고 이렇게 모다 많이 참석을 하셨는데,

사실 바쁜 것은 생사(生死) 문제보다  바쁜 것이 없고, 우리가   일 초 죽음을 향해서 계속 가고 있는데 자기의 생사 문제보단 더 바쁜 것은 없거든.

 

집에서도 일하면서도 얼마든지 참선도   있지만 그래도 법회에 이렇게 한번 떠억 나와서 부처님께 예배도 올리고 축원도 하고 그러고 도반(道伴)들도 만나고 이렇게   아는 소리  하고  하고 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도반들이 같이 모여서  이렇게 법회를 갖는 것은   나름대로 뜻이 있는 것이다.(16분28초~24분44초)

 

 

 

 

 

 

---------------------

 

*보림(保任) ; 오후보림(悟後保任). 선종(禪宗)에서 깨달은 뒤에 선지식을 찾아 인가를 받고, 다시 숲속이나 토굴에 들어가 다생(多生) 습기(習氣) 제하고 () 역량을 키우는 보임(保任) 공부.

'보임' 보호임지(保護任持) 준말로서 찾은 본성을  보호하여 지킨다 뜻이다. 또는 保其天眞 任其自在,  천진함을 보전하고  자재함을 따른다 뜻이다. 한자 독음상 보임이지만 관습적으로 보림이라고 읽는다.

*확철대오(廓徹大悟) ;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 깨달음.

*실달(悉達) ; 싯다르타(siddhartha) 음역어. 목적을 달성한다는 . ‘석가모니(釋迦牟尼, Śākyamuni)’ 출가하기  태자(太子) 때의 이름. ‘실다(悉多)’, ‘실달다(悉達多)’이라고도 쓴다.

*견성성불(見性成佛)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 꿰뚫어 보아[] 깨달아 부처가 [成佛].

*생사해탈(生死解脫) ; 생사(生死) 떠나 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법보제자(法寶弟子) ; [참고] 89 설날차례(89.02.06) 법요식에서.

〇여기 (용화선원 법보전) 만년위패에 우리의 조상 여러 영가와 원근 친척의 인연 있는 영가들을 모신  자리에 참석하신 모든 여러분은 법보가족이라고 말을  수가 있습니다. 한 가족입니다.

조상의 영가를  법당(법보전) 모셨으니 우리가  가족인 것입니다. 더군다나 우리는 정법(正法) 의지해서 도를 닦는   도반(道伴)이면서   가족인 것입니다.

*즉해서(卽해서 곧·즉시 즉) ; 곧. 곧바로. 당장. 즉시(卽時 어떤 일이 행하여지는 바로 그때). 즉각(卽刻 : 일이 일어나는 그 순간 바로. 당장에 곧).

*본참공안(本參公案) : 본참화두(本參話頭). 생사(生死)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타파해야  자기의 화두(공안)로써 자기가 믿어지는 바른 선지식으로부터 받아서 참구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거각(擧却  /어조사 )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〇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丹田]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 이뭣고~?’     없는 생각 ()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의단(疑團 의심할 /덩어리 ) ; 공안·화두에 대한   없는 의심(疑心) 덩어리().

*도반(道伴) ; 함께 불도(佛道) 수행하는 . 불법(佛法) 닦으면서 사귄 벗.

Posted by 닥공닥정
>>> 용화선원 법문 유튜브에서 보고 듣기 --->유튜브로 바로가기




•§• 몽산화상시각원상인(蒙山和尙示覺圓上人) (8/8) 몽산화상이 각원상인에게 주신 말씀.


**전강선사(No.713)—몽09. 몽산시 각원상인(8) (기유69.07.11)

(1/5) 약 20분. (2/5) 약 21분. (3/5) 약 20분. (4/5) 약 20분. (5/5) 약 15분.

(1/5)----------------


계한상수(鷄寒上樹)허고  압한하수(鴨寒下水)니라

나무~아미타불~


계한상수(鷄寒上樹)요  압한하수(鴨寒下水)다. 닭은 차우면 냉기(나무)로 올라가는 법이고. 압한하수(鴨寒下水)다, 기러기란 놈은 차우면 물로 들어간다.

닭이란 놈은 추우면 냉기에 올라가고, 오리란 놈은 차우면 물로 들어가고. 배고프면 밥 먹는 법이고, 추우면 옷 입는 법이고. 밖에 무얼 찾냐 말이야.


망각화두즉(忘却話頭則) 화두를 잃어버린 즉(則)—아무리 별것이 다 나와서 천하없는 무슨 별것을 보고 앉았다. 뭣 별걸 볼 것이 무엇이여?

아무리 해 들어갈수록에 뭣이 나와서 거가서 어리댈 거냔 이 말이여. 뭣이 보이며?

아무리 정(定)이 무슨 그 정(定)이 나와도, 일체 망상이 다한 곳에 가서 정이 하나가 나와도 그건 안된다.


이망화두즉(而忘話頭則) 화두를 잃어버린 즉, 낙무기공(落無記空)이다. 그 정(定)이, 화두 없는 정(定)은 그놈이 곧 무기공(無記空)이여.

무기공(無記空)이라 하는 것은 무유묘오(無有妙悟)다. 오(悟)가 있음이 없어. 벌써 정(定)이라도 정 가지고는 견성헌 법이 없어. 정(定)에만 떨어지면.


그러니 「서장(書狀)」에 보면 대혜 선사가, 대혜 스님이 전부 말씀해 놓기를 묵조사선(默照邪禪)을 제일 말 많이 했거든.

묵조사선은 묵조(默照)는 묵묵히 비춘다. 묵묵히 비추니 그 비춘 곳에 나아가서 일체 망상이 있을 건가? 한 망상도 없지.

망상도 없는 그 오히려 정(定)이라고 하지마는, 정(定)도 거기에는 뭐라고 무슨 붙일 것이 무엇이 있나? 정(定)도 거 없지.


허공도 아니고, 비허공도 아니고, 하! 도무지 참,

구주노상낙매화(狗走路上落梅花)지. 개 달아나는 길 위에는 매화 떨어지지. 또 강남삼월낙매화(江南三月落梅花)한들, 삼월 달에 매화가 떨어진들 역부패궐(亦復敗闕)이지. 또한 패궐(敗闕) 아님이 아니여.


허니, 이망화두(而忘話頭)면 화두만 잃어버리면, 알 수 없는 놈이 없으면,

‘어째서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를 물으니까 판치생모(板齒生毛)라 했는고? 그 판때기 이빨에 털 났다’ 그게 화두(話頭)인디, 화두 하나 척 거각(擧却)하면 아무것도 거가 뭣이 붙어? 무슨 정(定)이 붙어? 정이 벌써 붙으면 못쓰니까.


화두 하나가 딱! 온당하게 거각되아 들라면은 그대로가 고놈이 정(定)이고, 그놈이 화두고, 그놈이 대의(大疑)고, 그 타성일편(打成一片)이고, 그렇게 공부해 들어가는 법뿐이지. 고것이 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이지.

고놈 여의고 다른 것이 뭣이 붙어 있으면은 못쓴 법이고. 쓸 것인가?

화두만 하나 없으면 낙무기공(落無記空)이다. 어제 아침에 여까장.


무기공에 떨어지면 오(悟)는 없다. 그 묘오(妙悟)가 없어. 그건 모두 인자 그 외도(外道) 참선법이요,

우리 참 이 정법문중에는 오직 활구참선법, 알래야 알 수 없는 화두 의심, 대의지하(大疑之下)에 필유대오(必有大悟)허는 의심뿐이여.

아, 그것 내가 늘 간택해 주는 것뿐이지 뭐 있어? 왜 안되고, 뭣이 안되고 될 게 뭐가 있어?


기정시(起定時)에—화두를 그 정시(定時), 정(定)을 일으킬 때 그말이여. 그 정력(定力)을 잘 보호(保護)해라. 정력이 그것이 화두니까. 알 수 없는, 알래야 알 수 없는 그놈 하나를 보호를 혀.

요게 인자 이게 의단독로(疑團獨露), 이게 정(定)이다 그말이여. 자꾸 정을 따로 보면 안되거든?


아, 내가 같이 도 닦든 그 도우(道友)가 하나 있었는데, 가만히 앉어서 그 집착을 되게 헌 것 같애서, “아! 이 사람아, 화두를 맹렬히 해 나가는 데는 그렇게 그 집착법이 없는 법인데, 그 좌(坐)에 너무 집착해서 그렇게까지 집착을 해야 어떻게 허는가?”

그런게 “정(定)이 있어야 되지. 정이 있어야 되지, 정력(定力) 없으면 생사를 면치 못허네”


그래서 그러고는 “어떤 것이 정(定)인가?”하니까, 일체 생각 일어나기 전에, 무슨 일체 생각이 일어나기 전이라고 햐.

“한 생각 일어나기 전이나, 일체 생각 일어나기 전이나, 그 마찬가지 아닌가. 그것에 가서 가만히 비추고 앉았다” 하거든.


그 무엇일 건가? 그 생각해 봐.

일체 생각이 일어나기 전이니까, 한 생각도 일어나기 전이지. 아무것도 없는 데다 가만히 비추고 앉았다는구만.

그게 정(定)이 아니여. 그 모두 정(定)이 아니거든!


‘일념 일어나기 전을 본다’거나, ‘일념 후를 본다’거나, 그 ‘일념을 본다’거나, 또 어떤 분은 ‘일념을 본다, 한 생각 일어나는 놈을 본다’

그 한 생각 일어난 놈이 늘 일정하게 있으면 허는데, 가령 무상이 하나가 일어나면 무상 그놈이 항상 있으면 무상 그놈만 항상 보면, 그 무슨 한 생각을 본다고 할 수 있지마는,


그놈의 일념이, 중생 일념이 수(數)도 없고, 그저 그 명두래(明頭來) 밝은 놈이 오면 밝은 놈이 일어나고, 암두래(暗頭來) 어둔 놈은 어둔 놈이 일어나고, 색색 따라서 모든 그저 물건 빛깔 따라서 일어나는 놈의 것을 낱낱이 이놈 일어난 놈을 자꾸 보는가? 일념 일어나는 걸 보면.


‘그 일념미생전(一念未生前)을 본다’ 일념미생전을 보면, 항상 한 생각 일어나는 고놈만 들여다보면 옳는지 모르는데, 별놈의 생각이 다 일어나는데, 항상 그놈 일어나면 똥구녕을 찾아가 볼 것인가?

그것이 다 그게 선(禪)이 아니거든. 그 다 외도선(外道禪)이거든. 그 못쓸 선이여.


일어나기 전이니, 일어난 후니, 일어난 놈이니, 그런 것이 문제 아니여.


용케 말했지. 참, 고인(古人) 말씀이 그 이상 더헐 수가 없어.

항상 고인 말씀을 의지해서 닦아 나가야 하고, 그리 믿어 들어가야 하는 것이지. 화두 들어가는 그 법에는, 화두법에는 고인의 말씀 이상 더할 수 없어.


염기(念起)를 불파(不怕)해라. 일어나는 생각을 두려워하지 말아라.

염기(念起)라는 것이 어디 쉴 때가 있나? 중생념이라는 것이, 번뇌 망념이라는 것이 쉴 사이가 있어야지. 한 번도 쉴 사이가 없는 것이여. 밤낮 일어나는 것이 중생념이다.


풍정(風停)하야도 파상용(波尙湧)이다. 바람은 잤지마는 물결은 늘 일어나고 있다. 큰 바다 물결이 아무리 바람이 없어도 물결은 늘 동(動)허는 것이여. 언제든지 동허고 있는 것이여.

중생 번뇌망상도 똑 바다 물결같다 그랬어. 허니, 안 일어날 때가 있어야지. 언제든지 일어나는 중생념이니까.


그 염기(念起)를 불파(不怕)해라. 그렇게 쉴새없이 일어나는 그 망념을 두려워허지 말아라. 유공각지(唯恐覺遲)니라. 오직 각(覺) 더딘 걸 두려워해라.

각(覺)이라는 것은 때때로, 그 시간 시간이 때때로 알 수 없는 화두, 알 수 없는 놈만 항상 일으켜라.


‘여하시조사서래의(如何是祖師西來意)입니까? 판치생모(版齒生毛)니라. 판때기 이빨에 털 났느니라’

내가 없는 화두를 가르켰으면사 내가 외도(外道)지. 내가 어찌 없는 화두를 가르켰을 것인가 말이여.

없는 화두를 가르켰다고 내가 이런 시비를 듣고 앉었어. 저 『염송(拈頌)』이 거짓 말씀인가? 그 가 보란 말이여.


단순허게 ‘여하시조사서래의인고? 판치생모니라. 판때기 이빨에 털 났느니라’

불가불 그놈을 새기자면 지나(支那) 말로는 음(音)으로 ‘판치생모(版齒生毛)’니까, 판때기 판(版)자, 이 치(齒)자, 판때기 이빨이라고 헐 수 있지?

생모(生毛)다. 날 생(生)자, 터럭 모(毛)자, ‘판치(版齒)에, 판때기 이에 털이 났다’ 그말이여. 간단하지 뭐.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털 났는고?’ 그렇게 화두에 송(頌) · 염(拈)이 많이 있지마는, 이 조주 스님 판치생모는 똑! 송(頌) 하나 딱! 있다.

그 송(頌) 그놈을 부디 잘 봐. 부디 잘 보란 말이여. 그 어째 송(頌) 그렇게 하나 딱! 해 놨는고 좀 봐.



역요보호정력(亦要保護定力)이다. 여기다가 ‘또한 정력(定力) 보호허기를 요구해라’ 그랬거든?

그러니 화두가 다르고 정력(定力)이 따로 있는 것으로 안다 그말이여. 무서운 것이여, 선문이라는 게.


역요보호정력(亦要保護定力)이다. 그것은 자꾸 화두가 이놈이 전념(前念)이, 알 수 없는 의심이 없어지기 전에 또 장만혀. 없어지기 전에—자꾸 이놈은 멸했다 꺼졌다 멸했다 꺼졌다 하니까, 알 수 없는 의심 그놈이 없어지기 전에 또 염염(念念)을 상속(相續)해라. 생각 생각 상속해라.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털 났다 했는고?’ ‘판치생모? 어째 판치생모라고 했는고?’ 이 염(念)이 항상 거각해 줘야 혀. 항상 따라 일어나 줘야 혀.


그놈이 조금만 늘어지면, 생각이 그놈이 조금만 늘어져 있으면 고 사이에는 못된 것이 또 들어온다. 다른 염(念)이 뭣이 침범허거나, 산란(散亂)이 그놈이 들어오거나, 무기! 무기(無記) 중에 잠이 들어오거나, 요런 것이 침범허거든.

허니까, 곧 고놈이 거기에 들어올 겨를이 없이, 언제 뭔 틈을 비질 수가 없이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털 났다 했는고?’ 요렇게 자꾸 염(念)을 상속(相續)해야 한다 말씀이여.


어저께도 그렇게 또 불가불 ‘하도 화두 안된다’고 그래싸서 또 내가 이렇게 말씀해 드렸지마는, 천 번 해 드리고 만 번 해 드리지, 어쩔 것인가 말이여.

이외에 딴 말이 있어야지. 없는 걸 내가 다 뭐 따로 붙일 수 있나? 고인의 말씀 그대로 내가 해 드리지.


염기(念起)를 불파(不怕)해라. 염(念) 일어나는 걸 두려워허지 마라. 그까짓 상관 하나 없다. 별별 망상(妄想)이 다 들어오거나 말거나.


평생 이 몸뚱이 가지고도 소문자(所聞者)가 있고, 소견자(所見者)가 있으니, 평생 듣고 보는 것이 있으니 고놈만 일어나드래도 한정이 없어. 헌디, 그놈이 그 듣는 놈과 보는 놈만 있나?

그저 맛본 놈도 있고, 그저 냄새 맡은 놈도 있고, 그 촉식도 있고, 그 의식이 모도 있어서, 그놈의 육식(六識)이 교차구전 해 가지고는 맨 망상 덤뱅이 뿐인데, 그 안 일어날 수가 있어야지. 밤낮 일어나 있는 것을.


그까짓 것을 왜 두려워 혀? 무서울 게 뭐여? 망상 나거나 말거나.

‘망상 때문에 공부 안되야, 그놈 때문에 안되야’ 이게 무슨 짓이냐 그말이여. 밤낮 그런 소리 하고 앉아 있지.


망상 그놈이 아니면 뭐 공부라고 할 수 있는가. 본래 망상이 없으면은 뭐 그 공부라고 헐 것도 말 것도 없지. 그놈 번뇌 망상 때문에 헐 수 없이 해 나가는 것이여.


열염(烈焰)이 긍천(亘天)해 증무소간(曾無少間)이다. 큰 불무더기가 긍천(亘天)했다. 하늘까장 뻗질렀다. 어떻게 크던지.

그러헌 큰, 대(大)불무더기 속에 점착변소(點着便消)다. 그 뭘 집어넣은들 안 탈 것이냐 그말이여. 다 집어넣으면 다 타지. 안 타는 것이 뭐여?


세간소유지물(世間所有之物)을 실개투지(悉皆投至)해 봐라. 세간에 있는 바 모든 물건을 거그 다 집어넣어 봐라. 다 탄 뒤, 쟁용호말(爭容毫末)이냐? 거 다 호말(毫末) 같은 것이야 말할 것이 뭣이 있느냐.


허니, 화두 역시 그렇다. 화두라는 것은 큰 하늘에 뻗질른, 하늘까장 꽉 찬 그런 불무더기와 같다.

그런 불무더기, 무슨 세간소유지물이 거기에 무슨 뭐 다 타 용납 못하는 것인데, 그 가운데 내 화두도 역시 불무더기와 같애서 알 수 없는 한 의심뿐인데, 거가서 무슨 놈의 망상이 거가서 올 것이며, 붙을 것이며, 어디서 일어나리야.


그런 것은, 망상 나거나 말거나 그런 것은 내비둬 버려라. 제대로 임타(任他)해 버려라.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털이 났다 했는고?’ 이놈뿐이다. 다시 뭐 똘똘 몰아 그뿐이다. 그놈 하나가 온당해서 그대로 턱 독로(獨露)헌 것이 그것이 정(定)이여.


알 수 없는 놈을 자꾸 전념(前念)이 없어지기 전에 또 다시 생각을 상속해서, 알 수 없는 놈을 상속해서 그놈 단속허는 것이 보호정력(保護定力)이여. 그 점을, 그놈을 갖춰야지.

대학자(大學者), 우리 참선학자를 대학자라고 햐. 대학자의 그 정(定)이 이것이지. 고것 내버리고 정(定)은 아무짝에도 못쓸 정이여.


보호정력해라. 자꾸 화두를 이와 같이 동중정중(動中靜中)에—분다(紛多)한 가운데나 어떠헌 동(動)헌 가운데에나, 정(靜) 가운데 고요헌 가운데, 일여(一如)허다.

일여(一如)라는 것이 그 한 일(一)자, 같을 여(如)자인디, 일여 속에서 의단(疑團)이 독로(獨露)헌 걸 일여(一如)라고 햐.

의단 없이 일여는 못쓸 일여(一如)여. 의단 없이 일여라는 건 없어. 의단 없이 어디 일여(一如)가 오나?


일념도 일어나는 건 없어.

알 수 없는 놈이 그대로 들나야사 다른 놈이 범치 못혀. 어디 뭐가, 거 뭐가 붙어? 거가.


알 수 없다. 참 묘(妙)허다. 차개염두(此箇念頭)여.

이 이상 더 요긴헌 거 어디 있는가? 「무자십절목(無字十節目)」 전편(全篇)도 다 이뿐이야.(처음~20분18초)



(2/5)----------------


혼침(昏沈) 도거(掉擧)가 실절(悉絶)이다. 혼침(昏沈)이라는 것은 무기(無記), 잠 오는 거 혼침이고, 혼혼(昏昏)허니 잠기는 거여. 혼침, 잠 오는 거여.

도거(掉擧)다. 도거라는 것은 이 생각 저 생각 그저 쓸데없는 번뇌 망념이 도거여.


그 혼침(昏沈)과 도거(掉擧)가 그대로 절(絶)이다. 의단이 독로허면, 알 수 없는 놈만 하나가 척 들나 있으면은 그대로 독로(獨露)헌 것이여.


공연히 화두헌 사람들이 ‘일 년 해 봐도 소용없고, 삼 년 해 봐도 소용없고, 몇 달 해 봐도 소용없고, 암만 해야 그 모냥이고. 원, 해 봐도 그 모냥이니, 이놈의 것...?’

그 무엇을 찾는고? 그 무엇을 바라는고? 그 무슨 상견(相見)을 찾고, 무슨 사견(邪見)을 발하는가 말이여?


그게 그 무엇이 나올 줄을 알거든?

배고프면 밥 먹고, 추우면 옷 입고, 닭이라는 놈은 차우면은 냉기 위에 올라가고, 오리라는 놈은 차우면 물에 들어가는 놈이 달른가?

환동범부(還同凡夫)라니! 도리어 범부(凡夫)지. 뭐가 그 이상스러움을 찾기 때문에 그게 그러헌 소리를 허거든.


화두 하나, 알 수 없는 놈 독로해 나오면 ‘알 수 없다’ 말이다.

알 수 없는 놈 따문에, 공안 그놈이 맥히기 따문에 내가 온 곳이 맥히고, 갈 곳도 맥히고, 성숙시위 전체가 통 맥혔다.


조사관(祖師關)이 맥혔기 따문에 내 온 곳 맥혀, 내 갈 곳도 맥혀.

아! 이놈 밤낮 가지고도 이놈을 알 수 없는 것이 모두 그 조사관 아닌가? 꽉 미(迷)헌 놈, 꽉 미(迷)해서 맥혀서 알 수 없는 것 아닌가?


고놈 알 수 없는 놈, 알 수 없다.

대체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를 물으니까 ‘판때기 이빨에 털 났다’했으니, 그놈이 내 코빼기 아닌가. 아! 고놈이 내 면목(面目) 아닌가.


아! 알 수 없으니, 지금 직접 미(迷)한 면목(面目)이여. 그놈 툭 깨달라 버릴 것 같으면은 응, 그 참 그게 무슨 일이 있겄는가?

알 수 없는 일이 하나뿐이어늘 화두 학자가 이것 하나뿐인데, 그 무엇이 나오기를 찾냐? 말이다. 나 참, 알 수가 없지.


그러면 저 인자 무슨 상견(相見)으로 찾기 따문에, 그러면 그 인자 무슨 하늘에나 기어 올라가고, 땅속에나 기어 들어가고, 뭐 무슨 신통변화나 놓고 모도 그런 것, 뭐 그런 것을 구헌건가?

모냥, 뭐 그건 사견 상견이라고 안 했는가?


방광(放光)이나 하고, 앉아서 떠억 해탈해 가지고 그만 가니까, 제가 제일이다는 말이여. ‘향불 피워놓고 향불 꺼지기 전에 연기 따라 스르르르 죽고, 참 생사해탈이다, 자유해탈이다’

고것을 법이라 햐? 뭐 그까짓 놈의, 그런 놈의 법을 내가 만날 허지 않아?


천동각선사(天童覺禪師)가 아니였었으면은 꼼짝없이 그런 사견(邪見)에 속지.

그것 사람 속이는 거 아닌가. 그런 것을 생사해탈이라고 하지 않어.


허니, 꼭! 화두 하나 잘 다루어 나가.


알 수 없는 놈 하나 잘해 나가다가 그놈 툭 깨면, 툭 깨는 곳에 가서는 뭐가 나올 것인가?

그 광명 덩어리가 나올 것인가? 일월 같은 무슨 그런 것이 나와? 그러면 무슨 또 광명, 그놈 밝은 놈 광명과 또 그 광명 허공과 그런 놈이 허공과 대지가 한목 나올 것인가?


허공 그대로 그놈을 왜 못 봐서? 일월(日月) 다 보고, 광명 다 보고, 천지허공 다 보는디, 그건 뭔가? 그밖에 또 뭐 나올 걸 바란가?


아무리 깨달라 놓고 보았자, 흥! 뭐가 있을 것인가?

없지마는, 없는 놈을 찾아서 거기 떨어지면 저 죽어.


그러니 그 부디 사견(邪見) 상견(相見) 그런 것 두지 말고.

어쨌든지 십 년을 해도 그 모냥이고, 이십 년 해도 그 지경(地境)이지, 뭐 다른 지경은 없으니까. 화두 하나 알 수 없는 지경, 독로지경 하나 얻어. 화두학자가 그거 목적이니까.


그저 고인도 모두 다 부탁하고, 또 부탁하고 말씀 전체가 그뿐 아닌가.

화두, 대의지하(大疑之下)에, 큰 의심 아래에 필득대오(必得大悟)다. 반다시 큰 대오를 얻느니라.

오경(悟境)을 또 말해 놨는데 그 뭔 말을 해 놨는고? 깨달은 뒤에.


그러니 화두 하나를 잘 거각해서 의심 하나 지어 나가는 데는 실절(悉絶)이다. 다 거기는 붙도 못허고 오도 못혀. 무기(無記)니, 무슨 망상이니, 망념이니 오덜 못혀.


역막생환희심(亦莫生懽喜心)이니라. 일체 망상이 들어오지 않고 화두가 온전혀. 의심이 그대로 돈발(頓發)해서 낭연독존(朗然獨存) 허드래도, 의심이 그대로 독존 허드래도 환희심을 내지 말아라.

‘좋다! 이것 참, 이뿐이로구나!’ 좋아서, 인자는 그런 좋은 경계가 나온다고 좋아서... 그렇제.


그래 ‘요런 경계가 나는 안 나온다. 타성일편(打成一片) 경계가 안 오는구나’ 이래서 항상 이 모냥이라고 통탄헐는지 모르지마는, 이런 경계가 나와 봤던들 좋아서 또 환희심을 두지 말아라. 그건 또 뭐여? 그까짓.

그 경계는 좋아하는 것이, 이런 경계가 온다는 것이, 또 무슨 그 구(求)헌 것 아닌가? 공연히 거다가서 딴 망상 경계 아닌가, 그것이?


화두 하나만 잡드리해서 알 수 없는 그 경계만 점점점점 더 살찌울지언정 더 보호헐지언정, 뭐 거다가 ‘좋다!’ 왜 그래?

그저 그러헌 무슨 그 일체 망상 경계 그놈이 실절(悉絶)된 곳에서 그 의심이 독로했다고 좋아한 상(相)까장도 짓지 말고 거기서 더 화두를 거각해라.


알 수 없는 놈만, 참 좋다.

이렇게만 해 나갈 것 같으면은 홀연화지일성(忽然㘞地一聲)에, 홀연히 숨바꿈질 땅에—아이들이 숨바꿈질을 할 때, “너, 날 찾아라. 내가 숨을 터이니 너는 나를 찾아라”

“오냐. 그러면 나 눈 감을 터니까 가서 숨어라” 이놈이 눈을 딱 감고 있으면 어디 가서 숨네.


딱 숨어 있으면 요놈이 쫓아다니다가는 찾아 가지고, 옳게 찾아 가지고는 “허허! 이놈들, 내 찾았다!”한게, “하하!” 웃고 돌아선다 그말이야, 찾았다고. 그 숨바꿈질 땅에 한 소리.

그와 같이 꼭 견성이 있다, 거기에.


무슨 뭔 잡팅이가 보여서, 뭔 별것이 나와서 “하하!” 가가대소(呵呵大笑)허리요?

가가대소가 있지.


투과조주관이(透過趙州關已)다. 척! 깨달으면, 뭘 깨달랐느냐? 조주관(趙州關) 깨달았다.

‘어떤 게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입니까? 판치생모(板齒生毛)니라. 판때기 이빨에 털 났느니라’하는 조주관을 탁! 봐 버린다.


그 조주 판치생모만 깨달른 것 아니여. 조주 인자, 공안은 다 깨닫고.

조주 공안만 깨달을 것인가?


그 고봉 스님께서 하도 공부를 해도 안 된다. 3년을 사한(死限)허고—늘 헌 소리 아닌가!

‘3년 사한허고, 만약 3년만에 내가 대도를 깨닫지 못허면 죽으리라’ 딱 작정을 허고서는 3년을 해 보니 더 안 된다. 또 3년을 해 놓고 나니 처음에 시작할 때 보담도 아무 진취 없다. 아무것도 없어.


삼년이나 했으니 무슨 좀 진취가 있어야 할턴디, 이상스런 뭣도 있어야 할 것이고, 공부가 좀 무슨 증거가 뭣이 좀 있어야 할턴디, 점점 더 깜깜허고 점점 더 잠은 더 오고. 잠이 더 오네!


처음에 첫 철에 들어와서는 잠 별로 안 오는구만. 말똥말똥허니 앉아서 뭐 살림살이 요런 것 저런 것 해 나오던 그런 것 저런 것 여기 와서 앉아서도 환허니 보이네.

내가 장독 속에다가서 뭐 넣어 논 것까장 다 보이고, 정재(淨齋)에 무슨 뭐 주벅 엎어 논 것까장 다 보이고, 뭐 조리(笊籬) 뒤집어 놓은 것까지 다 보이지.


그러니 뭐, 잠 안 자, 첫 철에 들어오면. 그런 것 모도 그 망상 경계가 나와 가지고, 살림살이 모도 그런 것이 눈에 보여 가지고 잠이 안 와. 손자도 얼굴이 환허니 나오고.

아주 무슨 뭐, 그러니깐 첫 철에 들어와서 잠 안 자올고 앉아 있으니까 “아따! 그 공부 잘한다”고.


또 고런 것 생각하고 앉았으면은 앉았는 좌(坐)도 하나 뭐 괴롭지 않네. 잠도 안 오고. 고런 거 생각하고 앉았으니까.


그 백양사 서호 스님이 사십 년 독(獨)살림 헌 뒤에 주지(住持)가 떨어졌어.

사십 년 독살림 속에서 내소사 주지 허는디, 그 근 백 석(石) 받는 절이니까 해마다 곡식은 받아 가지고 그놈은 늘리우고, 불공(佛供) 들어오는 놈 가지고도 능히 살고, 또 불공 들어온 돈도 모으고.


또 도량에 감냉기가 한량이 없거든? 감나무가 같은 데서 나온 놈 그 기타 수입, 산(山) 수입, 모도 그놈 합산해서 일 년 유지허고도 훨씬 남으면 그놈 또 보태고, 지상 수입 그놈 허고 해서,

그 몇십 년 주지—젊을 때 그만 들어와 가지고는 나이 오십 되드락까장 주지만 했으니 수백 석, 삼백여 석지기를 논 샀단 말이여.


그러고는 주지가 떨어지니깐 그놈 안 먹을라고 백양사 선방에 들어왔거든? 우리 같이 지냈었구만.

들어와서는 가만히 참선을 허고 앉어. 그거 참선방에 들어와야 공식(空食)을 허니까, 자기 양식 먹지 않고 그 공식허니까.


참선 가만히 허고 앉었다가 밥 먹고 또 앉으면 참선허는데, 그 참선은 무슨 참선인고 하니 ‘논 참선’이여.

‘올해 삼백 석(石)지기 수(收) 받으면 삼백 석 그놈을 가지고 내서 아무 들 논, 그놈 몇 마지기 또 사야겠다’ 맨 요것만 딱 작정하고, ‘그놈 한 달에 이자가 얼마고?’ 요런 것 모도 허다 보면 언제 한 시간 간지 몰라.


앉었어도 고로운 줄도 모르고, 그놈 망상 참선이기 때문에, 논 살 참선이기 때문에, 앉어도 뭐 그렇게 고롭도 않고, 잠은 하나 오지도 않고 성성(惺惺)허네.


아! 그렇게 허다가 병이 나서 죽게 되았는데, 염라국(閻羅國)을 갔어.

가서, 아따! 그만 대왕(大王)이 묻는디 “너 이놈! 중이 되아가지고 평생에 상주재물(常住財物) 갖다가, 부처님 재산 갖다가 네 재산 만들어 놓고, 너 이놈! 네 죄가 여차(如此)하다. 저 지옥 봐라”고 지옥을 가리키는디 7년 지옥이여, 7년. 7년이라 나와.


왜 칠 년이냐? 지옥 칠 년이면 솔찬혀. 상당한 연조여. 말로 헐 수 없어.

지옥 일주야(一晝夜)가 인간 몇백 년이라고 안 했어? 거 그런 일이 있으니 그까장 다 말할 것도 없고.


첫 철은 도대체 잠도 오지 않어. 그게 아주 참선 잘해 잠 안 와?

망상 그놈, 모도 그  경계 때문에 안 오는 거여. 한 철 지내, 두 철 지내, 세 철만 지내 놓으면 잠이 오기 시작하는디 걷잡을 수 없어.


3년을, 고봉 스님의 3년 만에는 잠이 더 와. 아무리 안 잘라고 해도 더 와.

잠만 오지. 진취(進趣)는 아무것도 없지. 대체 뭔 좀 공부 진취가 좀 있을 줄 알고 3년 사한(死限) 허고 공부를 했지마는, 3년을 해놓고 보았자 아무것도 없고 잠만 더 오고.

잠 안 오면 또 망상은—벌써 무기(無記)가 들어올 땐 그렇게 잠이 자꾸 오고, 무기가 올 때에는 그 산란이 올 장본이여. 무기는 산란(散亂) 근본이여. 또 잠 깨면 산란심뿐이지.


오직 해야사 ‘부처님과 고조사들이 거짓말을 했구나. 중생을 속였구나. 무슨 놈의 견성성불법이 있어? 무슨 놈의 생사해탈법이 있어? 꼭 속였다. 없다! 그놈의 것’

‘없다’ 해버리고는 그만 그대로 참선이고 지랄이고 내던져 버리고 세상에 나가서 그저 세상 사람 사는 그대로 한 번 살아볼랴고 마음을 내 보면은 또 불안혀.


‘그럴 리가 있는가? 부처님으로부터 삼세제불(三世諸佛)도 있고 또 역대조사(歷代祖師)도 있는데, 삼세제불과 역대조사가 쭉 내려오면서 만약 속였을 것 같으면, 견성성불법을 속였을 것 같으면은 이렇게 전통헐 수가 있느냐?

한 사람한테도 못 전해오고, 두 사람한테도 오들 못헐 것이거늘, 이렇게 삼세불조가 있고 역대조사가 있고, 거짓말은 아닐 것이다’하고는 또 해보면은,


또 그렇게 안되면은 ‘암만 해도 이거 없지. 견성성불법이 없지. 있으면 이렇게 안될 수가 있나?’

자기 근기는 하나 자기가 참 증명허지 못허고는 그렇게 까지도 생각을 허다가.


아! 그 홀연히 참, 그렇게 안되고 애쓰다가 홀연히 그만 ‘만법귀일(萬法歸一) 일귀하처(一歸何處)’를, ‘만법(萬法)이 하나로 돌아가는디 일(一)은 귀하처(歸何處)냐?’

아, 이런 화두 하나를 꿈에 얻어 가지고는 차차로 의정(疑情)이 돈발(頓發)해서 그때부텀 의심이 어떻게 나던지 참 이건 자기도 알 수가 없다.


‘세상에 이렇게 안되다가 이러헌 경계가 어디 있을 것이냐?’ 하지마는 자기도 몰라. ‘이러헌 경계가 어디 있을 거이냐?’ 해도 몰라, 그때는. 얼마나 취했던지.

알 수 없는 의심 한 경계에, 의단독로에 그대로 그만 취해버렸다.


하! 그 지경에 떡 당도허니—바로 그 가 봐, 그 편(篇)을.

부지동서(不知東西)여. 동서도 알들 못허고. 무슨 동서를 알아?

산도 봐도 산이 아니고, 물을 봐도 물이 아니고. 행야부지행(行也不知行)이요, 행해도 행을 모르고, 좌야부지좌(坐也不知坐)요, 앉아도 앉은 줄 아지 못혀.

먹어도 몰라. 끽다부지다(喫茶不知茶)요, 다(茶)를 먹어도 다(茶) 먹은 줄 아들 못허고, 끽반부지반(喫飯不知飯)이요, 밥도 마찬가지제. 밥 먹어도 밥을 알지 못허고.


하! 이놈의 것 뭐, 무슨 놈의 동서(東西)니 무슨 뭐 서동(西東)이니, 그것 뭐 분다(紛多)할 게 뭐 있어?

다시 그 의단독로 경계는—이거 깨달은 후에 헌 말이지, 그 지경에는 못허는 것이여.


그 지경이 떡 오니깐—아, 그만 일주일도 그렇게 된 때가, 그렇게 의심이 돈발헌 때가 일주일도 없었더니, 아! 그만 그놈이 한 일주일 떡 허다가 보니 수중재삼탑(隨衆在三塔)해 가지고, 대중 따라가서 삼탑(三塔)에 가서 경 읽다가 머리 한번 휘딱 들어 가지고 저것 보다가,

아! 그만 ‘반복원래시자한(返覆元來是這漢)이다’ 툭 깨!  하! 툭 깨쳐부러. 깨달라!


화지일성(㘞地一聲)에 투과조주관이(透過趙州關已)란, 여기에 내가 한 말이여.


척! 깨달라 가지고는 백장야호(百丈野狐)와 구자무불성(狗子無佛性)과 정전백수자(庭前栢樹子)와 마삼근(麻三斤)과 천칠백 공안을 척 한번 밀거(密擧)해 보니 턱 들어보니—들어보니 들 것도 없다. 들 것도 없어.

그 무불요요(無不了了)다. 공안부텀 무불요요여. 하나도 무슨 맥힌 것이 없다. 어디가 맥혀? 맥히다니!


반야묘용(般若妙用)이 신불무의(信不誣矣)다. 세상에 확철대오법이, 견성해탈법이 삼세제불과 조금도 거짓 말씀 없는 것을 여기서 믿었다.(20분27초~41분21초)



(3/5)----------------


흥! 그래 깨달라 가지고 그 지경을 얻어 가지고는—자기 혼자 깨달랐지. 그렇게까장 깨달랐지마는 불급심사(不急尋師)면, 그때에 옳은 스승을 만나지 못허면 안되아. 그 소용없어.

그러헌 좋은, 참말로 깨달라서 얻었지마는 좋은 천하에 회생기사(回生起死)하는 보약을 만나 얻었지마는, 보약 그놈이 먹는 법도 알아야 하고, 그놈 사용하는 법을 알아야 하지.


한 첩을 먹는지, 반 첩을 먹는지, 다려서 식혀 먹는지, 그놈을 어느 때 먹는지를 다 의사를 만나서 진찰해야 알아 가지고야 그 보약을 먹는 법이지,

알지 못허고 보약이라고 덮어놓고 그놈을 한 번에 대려서 열 첩을 한 번 먹는다든지, 지어 두 첩이라도 그만 한 번 먹는다든지, 때도 모르고 먹는다든지, 이놈 허면은 죽어. 제호상미(醍醐上味)가 번성독약(翻成毒藥)이니라.


오후(悟後)에 약불견인(若不見人)이면, 깨달은 뒤에 참말로 옳은 스승을 만나지 못허면 제호상미(醍醐上味)가 번성독약(翻成毒藥)이니라. 제호(醍醐) 같은 좋은 약이 사약(死藥)이 되느니라.


용하지. 혼자 공부허다 견성해 가지고는 그만 견성해 나와서, 이 사람 보다 “내가 견성했다”허고, 저 사람 보고 “내가 견성했다”하고, “내가 알았다”허고, 이러고 돌아다니네.

그 자기가 속아 가지고 인자 남을 속이는 것이거든. 세상에 죄 중에는 그 죄보덤 더 큰 죄는 없으니까.


글안했어? 방반야자(謗般若者)는, 깨닫지 못하고 깨달았다는 거, 그거 반야 비방한 거거든?

미득(未得)을 위득(謂得)이여. 얻지 못헌 걸 얻었다. 미증(未證)을 위증(謂證)이다. 증치 못헌 걸 증했다. 그것이 반야(般若)를 비방한 것이여.


깨닫지 못허고 ‘깨달랐다’하고, 증치 못허고 ‘증했다’고 해 가지고, “내가 인자 깨달라 증했으니 느그가 내 법문 들어라” 그것이 속인 거 아닌가? 그렇게 미득위득, 미증위증이 제일 큰 죄업(罪業)이여.

그 죄업 왜 그렇게 크냐? 아! 저도 깨닫지 못허고 그만 속아 가지고는 남까장—비유자오(非唯自誤)라. 저만 그르친 게 아니여. 겸역타오(兼亦他誤)라. 다른 사람을 그만 그르쳐 버리거든.


또 하나만 그르쳐 놓으면, 그것도 그렇게 해 가지고는 또 번식을 허네. 또 전해 가.

그래서 갱생지반을 해 가지고는 모도 차암타무한지남녀다. 한정 없는 남녀를 모두 속여서. 영입마괴(入魔魁)요, 영()이 마구니의 굴에 들게 허고. 영타화택(墮火宅)이라, 영이 화택에 빠지게 허고, 삼악도에 모두 들어가게 맨든다. 그 죄같이 큰 죄는 없다.

 

살부살모자(殺父殺母者)는 아비를 죽이고 에미를 죽인 죄업은 부처님한테 참회해서 그 죄를 없애려니와, 방반야자(謗般若者)는 이 불법을 이렇게 아지 못하고 알았다는 요런 행사를 해서 죄를 짓는 것은 참회할 길이 없느니라. 이것 참 어쨌어? 무섭지.


그와 같이 깨달라 가지고도, 고봉 스님이 그렇게 깨달라 가지고도 그만 그때 가서는 인자 참 무애(無礙) 횡설이다. 걸림 없는 횡설을 막 한다.

인자는 뭐 내가 이렇게 깨달랐으니, 대체 깨달라 놓고 보니 고인의 그 모도 그만 공안, 천칠백 공안이 명백간이(明白簡易)허니 하나도 걸림이 없으니 그럴 수밖에 없지.


그때에 그 단교화상(斷橋和尙)? 무슨 그 스승을 만나지 못했던들 어떻게 되았으리오? 안되지.


출가 취인이요. 모두 말하면, 저 혼자 깨달랐다고 말하는 놈한테 말하면 취언취담(醉言醉談)이여. 못쓴 것이여.

척 깨달라 가지고 옳게 공안 바로 봐 가지고 인가를 바로 척! 받은 도인이야, 그때 가서는 환동범부(還同凡夫)여. 범부와 똑같고.


세상에 그저 큰 놈은 ‘크다’고 했고, 적은 놈은 ‘적다’고 했지. 푸른 놈은 푸르고 누른 놈은 누르다고 했지.

푸른 놈을 누리다, 누른 놈을 푸르다, 큰 놈을 적다, 적은 놈을 크다, 고런 놈의 소리가 어디가 있는가?


발써 ‘없는 놈을 있다, 있는 놈을 없다, 없고 있는 놈도 없다’ 요러고 돌아댕긴 것이, 요러고 야단친 것이 발써 그것은 그거 아닌 것이여. 왜냐?

조사관(祖師關)이, 조사의 천칠백 공안(千七百公案)이 하나도 사(事)에 어긋난 법이 없어. 이사(理事)가 그대로 딱 딱 들어맞지.

그건 출처도 아니고, 없는 놈을 있다고 해 논 것도 아니고, 있는 놈을 없다는 것도 아니여. 그것이 그런 법이 없어, 조사관이라는 것은.


내가 늘 허는 말 아닌가? 나 뭐, 한 이삼십 년 동안 내가 그러고 밤낮 헌 소리가...

내가 무엇을 봐? 내가 어디 글 한 자를, 책을 한 자리 본 사람이여? 무슨 뭣을 보고 앉었어?

나, 그 헌 놈 또 허고 또 허고. 그 설법 아니면, 헌 놈 또 아니면 말이 있어야 하지.



그때에 그 (설암)화상을 만나 화상이 “네가 그렇게 깨달은 경계가 네 일체...” 뭔 여러 가지 그 안에 있는데, 거 좀 더 말해 볼까?

“밥 먹을 때도 네가 안신입명(安身立命)허냐?” 안신입명이여. 편안할 안(安)자, 몸 신(身)자, 설 입(立)자, 목숨 명(命)자, “몸이 편안하고 명(命)을 세우냐?”

“예! 밥 먹을 때도 안신입명헙니다”


“옷 입을 때도 안신입명?”

“예, 옷 입을 때도 안신입명헙니다”


“갈 때도 안신입명(安身立命)? 올 때도 안신입명?”

“밥 먹을 때나, 옷 입을 때나, 갈 때나, 올 때나, 다 일체처에 안신입명합니다”


안신입명이라는 것은 인자 무슨 뭐, 안신입명(安身立命)이니까 다 된 것 아닌가? ‘깨달은 경계를 매(昧)하지 않았습니다’ 그말이여.

‘원각대지(圓覺大智)가 낭연독존(朗然獨存)헌 경계라도 하나도 매(昧)허지 않습니다. 밥 먹을 때, 옷 입을 때, 갈 때, 올 때, 일체처에 있습니다’


“너, 그러면은 정수착시(正睡着時)의, 잠이 꼭 들어서 잠잔 상(想)도 없고 꿈도 없을 때에는 네 일각주인공(一覺主人公)이, 너 툭 깨달은 네 생사 없는 해탈 주인공, 다 깨달라 버린 그 주인공이 어느 곳에 있어 안신입명허느냐?”


이것 참! 기찰 공안(公案)이지. 꽉! 맥혀. 맥혀부러.

깨달라 가지고 각견(覺見)이 하나가 붙어 있어도 안되아. ‘깨달랐다’는 각견 속에만 주저앉아도 안되아.


“인자 그러면은 꿈도 없고 정수착시(正睡着時)의—잠이 꼭 들어서 잠도 없고 꿈도 없을 때에는, 네 주인공이 어디 있느냐?”

꽉! 꽉 맥혔어.


그러면 ‘그까짓 뭐, 본래 한 물건도 없고, 부처도 없고, 마음도 없고, 비심비불(非心非佛)이요 도역가명(道亦假名)이다. 마음도 아니요, 도도 아니요, 마음도 또한 거짓 것이요, 그만 거가 무엇이 있어?

역무허공(亦無虛空)이요, 역무일물(亦無一物)이요, 역무허공지해(亦無虛空之解)요, 역무일물지해(亦無一物之解)인디, 뭐가 붙어 있을 거여?’


거, 이까짓 놈의 소리로 갖다 붙여봐? 거다가?

고런 놈의 소리로 갖다가 주뎅이 벌렸다가는 주뎅이 없는 곳에서 저 화장 당해 버렸어. 소용없어.


공안이라는 건 그런 거 아니여.


“정수착시(正睡着時), 잠이 푹 들어서 잠잔 상(想), 수착상(睡着想)이니 무슨 뭐 몽상(夢想)이니 그것 없을 때에는 고 경계에 들어가서 고거 고대로 한마디 일러봐라”

꽉 맥혀 부렀네. 다시 삼 년을 했단 말씀이야, 다시 삼 년.


다시 삼 년 해서—그때에 못 깨달은 건 아니여. 깨닫기는 깨달랐지마는, ‘반기이파(飯器已破)’ 가지고 삼 년 헌 거여.


“견성 했습니다”

“그럼, 견성헌 경계를 일러라!”


“서식묘아반(鼠食猫兒飯)입니다. 쥐가 괴(고양이)밥 먹었습니다”

“아니다”

고건 깨닫지 않은 것은 아니여. 허지마는 그놈 방(棒) 맞아야 되고. “그럼 다시 일러라”


다시 척 이른다. “반기이파(飯器已破)입니다. 밥그릇은 이미 깨졌습니다”

“옳다”

반기이파(飯器已破)에 가서 깨달랐어. 그러면 서식묘아반(鼠食猫兒飯)에 못 깨달은 건 아니여.


그러면은 ‘정수착시(正睡着時)를 일러라’고 하니깐, 맥혔어. 삼 년 했어, 삼 년 혀.

“정수착시(正睡着時)의 무몽무상(無夢無想)시에는 취득이 어디 있느냐?” 그 콱 맥혔어.

그때에 그 스님을 만나지 못했으면, 안되아.



투과조주관이(透過趙州關已)다. 한번 깨달을 것 같으면은 조주관을 뚫어 지내가버린다.

일일하어제당(一一下語諦當)이다. 낱낱이 하어(下語)에, 언하(言下)에—하어(下語)란 건 언하대오(言下大悟)란 말이여.

하어(下語)에 제당(諦當)한다. 언하에 대오다. 제당(諦當)이라는 건, 자성(自性)이 당(當)한다 그말이여. 확! 확!


그래서 전전주봉(箭箭拄鋒)이다. 활살 활살이 칼에 대질었다. 전전주봉이지. 활살 활살이 칼날에 대야.

공안 공안이, 천칠백 공안이 낱낱이 안 나온 놈이 없어, 안 보인 놈이 없어. 하나도 맥힘이 없어. 공안에 맥히면 오(悟)가 아니니까.


감파조주(勘破趙州)해라. 그때 가서는 조주도 한번 감파(勘破)한다.

일체 법문 공안답이, 그 답이라는 것이 뭐냐 하면은 그 패궐처(敗闕處), 패궐처를 감파한 것이여. 조주 스님도 감파해야 하거든. 득인증처(得人憎處).


또 감파조주(勘破趙州)허고 득인증처(得人憎處)하리라. 인증처(人憎處)라는 건, 부처님 미워허는 곳 얻은 걸 감파해라.

‘조주도 한 방맹이, 부처님도 한 방맹이다. 갱유일방(更有一棒)은 어떻게 헐 테냐?’ 이래 가는 거여.


그러면 여기서 인자, 불(佛)도 일방(一棒)이다. 조사(祖師)도 한 방맹이다.


자지 말고 들어. 꾸뻑꾸뻑 말어. 안 잘 때는 좀 안 자야 할 거 아닌가. 법문 속에서 ‘자지 말라’고 내가 부탁을 몇 번 헌가?

하지만 양쪽에서 모도 코 고는 소리가 나 싼께 나도 한번 골아 버릴 것이다. 나도 법문 허다 잠 오면 자야지 그러면?


견성을 툭, 화두를 턱 조주관(趙州關) 하나 깨달아 놓고 보니, 조주 방(棒)밖에는 없네.

‘조주가, 판때기 이빨에 털 났느니라’ 툭 깨놓고 보니, 조주부텀 한 방맹이 올리는 거여.


또 불조득인증처(佛祖得人憎處)다. 불조인증처 얻음을 감파한다. 부처님도 그 방(棒)을 올려야 되아. 부처님한테 올려.

아, 그 방(棒)이 무슨 턱 때리는... 이런 미친 놈들 방(棒) 쓰는 것이 사람 죽지.


어제 아침에 했거니와, “종미명고미타(鐘未鳴鼓未打)하니, 종도 울지 않고 북도 치지 아니했거니 어느 곳으로 가십니까?” 저두거(低頭去)야. 아! 제자가 묻는데, 머리를 이렇게 숙이고 간다.

그때, 덕산(德山)이 쳤으면 되아? 덕산은 가풍이 방(棒)이니께? 이걸 알아야 되아.


‘부처도 일방(一棒)이요, 조주도 방이요, 갱유일방이다. 거 일러라’ 어디서 부른 걸 알아야 할 것 아닌가? 방맹이를 짊어지고 물러나 알아야 한다 그말이여.


이래 놓고 보니 조주부터 우선 방맹이, 선사로 올려드리고. 부처님한테도 올려 드려, 다시 일방(一棒). 흥! 좀 있다가...


법법(法法) 원통(圓通)이다. 법법이 원통혀.

법법이 못 통(通)헌 거냐? 아! 조사관을 통해 버렸는데 무엇을 못 통혀? 어디 맥힌 것이 있어? 맥힌 것도 없... 어디 맥힘이 있나? 또 맥힐 것이 있나? 어디 또 능(能)이 있고 소(所)가 있나?

거기 무슨 생사(生死)가 있나? 생과 사가 어디 있나? 늘 그러니, 그 어디 거가 무슨 상견이 있나, 무슨 사견이 있나?


뭐여? 도무지. 아! 이놈의 일 마친 곳이 이렇다 그말이여.


그래가지고 터억 그 무슨 생사니, 무슨 사견이니, 무슨 비법이니, 무엇이 거가 붙어 있나?

아무것도 붙어 있을 거 없지마는, 밥 먹고, 그래도 옷 입고, 그래도 가고. 접화(接化)도 하고. 그것도 없어?

다 인자 그때는 그렇게 원통(圓通)해 버렸기 때문에 그대로 다 있고, 여주여역무(與住與亦無)다. 또 있고, 또 없고 또 있다.


거가서 무엇이 안 갖춰져 있나. 거가서는 참 구족동시(具足同時)요, 조용동시(照用同時)요, 살활동시(殺活同時)요, 법법동시(法法同時)요, 무엇이 무슨...



차별기연(差別機緣)을 일일명료(一一明了)다. 차별기연, 밥 먹고 옷 입고 똥 싸고 일체 기연(機緣)도 명료(明了)여. 낱낱이 그놈이 다, 그대로가 다, 뭐 여의고, 없고, 떼고 그런가? 명료(明了)여.

낱낱이, 명명백초두(明明百草頭)에 명명조사의(明明祖師意)다. 뭐가 도무지 조사의... 이렇게도 붙여 볼 수 있지.

그런 거 전체가 시방 아닌가? 방맹이 무서워서 방을 못 쓸 것인가?


차별기연(差別機緣)이 일일명료(一一明了)다. 아! 이래 가지고 정요구오후생애(正要求悟後生涯)다. 이렇게 적혀 있구만.

정요구오후생애(正要求悟後生涯)다. 정(正)히 오후생애(悟後生涯)를, 깨달은 뒤의 생애를 또 구해라. 이럴 때 가서 또 선지식(善知識)을 찾으라 했네.

오전(悟前) 선지식이지마는, 오후(悟後) 선지식을 바로 찾아라. 아, 이래야 할 것 아닌가?


요새 말세 중생이 스님도 없이, 누가 인가(印可)한 사람도 없이 지가 깨달라 가지고 보살... 내, 참 사실 보살님들 잘 들으시오.

보살님네가 “아이고! 저 스님 도통해 견성했어. 아이고! 저 우리 스님이여. 저 큰스님이여” 이렇게 맨들지 마시오. 그 죄가 제일 큽니다.


아, 공연히 그만, 그저 조금 별다른 소리 입에서 나오면은 “아이고! 우리 큰스님 도인이네” 이래 맨들아 놓은 도인이 있어!

고것 가지고 맨들어 놔 봤던들 사람 죽이는 것이여. 참, 사람을 다 죽이는 것이여.


이걸 내가 여 없는 말을 혀? 큰일나!

모두 보살들, 시방 말 많이 듣습니다. 보살이 선지식을 많이 만들어 놨다고 야단입니다. “우리 스님, 우리 스님, 하이고! 그 스님이다”


전강(田岡)한테 이렇게 올 때에도 이렇게 보살님네가 각지서 많이 왔지마는 전강 보면 바로 알아봐야 할 것 아닌가? 여지없이 알아봐야 혀.

내가 전강이 설법상 올라와 “전강이니까, 날 믿어라” 고따구 놈의 외도(外道), 내가 설(說)을 혀?

“무엇인지를 바로 알아 가지고 와서 잘 배우십시오” 이뿐이여.


참말로 잘못 아는 것이여. 아! 그래가지고 모두 보살들이 선지식 만들어 인가해 놓네. 이런 놈의 선지식이 고금을 막론허고 있다 그말이여.


어디 스승 없이, 그 스승한테 인가 없이, 고금불조(古今佛祖)가 인가 없이 나온 이가 누가 있어? 그 인가 가닥 없으면은 절대 소용없어.(41분24초~61분20초)



(4/5)----------------


월봉(月峰) 외도가 그와 같이 득세를 했지마는, 어디 그 월봉 누가 인가했소? 그 누가 인가해서 나와서 제가 제일이라고 했어? 천하에 제가 제일이네.


성중에 와욕댄디 성에는 성중하에 크지마는 천하의 월봉대다, 천하의 월봉(月峰)이다. 아! 이래가지고 이것 참 뭐 그때,

그때에 만약 지안(志安) 도사가 없었으면 큰일났지. ‘너 이놈, 그렇게 안다고 하니 너 이놈, 한번 네 법을 들어보자’고 척 법석(法席)에 앉았는데. 똥을 싸버렸네.


어떻게, 법식자구의(法識者懼矣)다. 말 한마디 않고 앉었건마는 저 말석에 앉었는.. 아 그 눈을 한번 척 보고는 놀래 버렸네. 기겁해 버렸어. 법식자구의(法識者懼矣)여.

그 앞에 가서 법문을 설할라니 벌써 되진 입이 응, 모도 죽은 놈의 주둥이가 어찌 벌어졌는고?


“무변허공각소현발(無邊虛空覺所顯發), 갓 없는 허공에서 각(覺)이 현발(顯發)한 바다”

“에끼 이놈!”하는데 뚝 떨어져 죽어버렸어. 안 죽어? 뚝 떨어져 죽어버렸지.


그때 그렇게 안 죽었던들—그러면 왜 환성지안(喚醒志安) 도사 같은 그러헌 큰스님이 아! 그 어찌 그런 걸 한마디 발써 가서 “에끼 이놈!”헐 때 죽을 줄 알았음서 왜 글쎄...

그건 없애 버려야 하거든? 없애 버려야 혀. 그거 살생이 아니여. 천하 중생을 다 속여 죽일 테니까 헐 수 없어. 그렇게 참 그 정화(淨化)요. 그것이 참말로 정화여.


지금 이때에도 우리 부처님의 정법이 인자 여기서 아주 끝이냐? 또 다시 조금 어디 있냐? 이뿐입니다.

생각해 보십시오. 지금 어떻게 되았는가를 봐. 차라리 정화(淨化) 말고 내비둘 것을, 왜 정화하다가 이 지경 되아 버렸냐 그말이여. 어디 지금, 사무만 본다고 앉았는 게 뭐여? 도대체가?


절절이 그 모도 그저 삼보 재물(三寶財物) 모아서 그 절 그 절 겨우 살아 나가는 놈, 거다가서 무슨 뭐 ‘종비(宗費)를 내라’ 무슨 그 모도 그 뭐 있잖아? ‘분담금(分擔金)을 내라’ 모두 이래서 그놈 갖다가 척 모아 주었자, 사업허느니, 뭣허느니.


사업은 첫째 무엇이 사업이냐?

적어도 선방을 맨들아서 모두 그저 발심 모두 공부해서 대도를 통하게 만들아, 사방 여기도 큰 선방을 만들려니와,

우리 부처님의 정법은 속(俗)을 여의고, 세상을 여의고 들어와서 부모가 다 허락해서 그래 들어와서 산중에 도 닦아.


도 닦는 데는 시주(施主)가 모두 양식을 올려서 그놈이 모두 사찰 재산이 되었으니, 그 재산을 온당하게 거두어서 도를 닦게 모두 만들어 줘야 할 거 아니여?

중앙에도 선방(禪房)을 잘 만들아 주고, 각처에 모두 선방을 다 만들아 주고, 그 다음에는 또 재산을 또 갖다가 정재(淨財)를 또 분할해서 모두 포교사업을 해야 하고, 포교를 해야 할 거 아닌가?


포교사업 해라. 부처님의 경서 가르키고, 그 교당 맨들어야 허고, 그 다음에는 강당 좀 만들어야 하고, 그 다음에 선방 만들아서 삼대 사업을 해 나가야 할 거, 그 이상 밖에 뭐가 있어?


아! 이놈의 무슨 일로 ‘그 사업은 소용없네. 선객들 그 뭐, 뭐 살림헐 줄 아나? 뭣 헐 줄 아나? 뭐 선객이 무슨 뭐 살림헐라고 들어왔나?’ 그 가운데 다 할 줄 알지, 몰라?

이래 가지고는 즈그들이 그만 돈만 가지고는 착취해 가지고는, 하! 이놈들 한 몇이 그만 갈라 먹고, ‘선방 뭣 혀? 수좌(首座)들 뭣 하는 거여? 그것이’ 아! 이것 참, 이 정화가 소용이 있소?


우리 큰스님네가 나와서 모두 그 배를 졸라 가면서 단식해 가면서, 아! 이거 우리 부처님의 정법은 그대로 정화해야겄다고 아, 애를 쓰다 몇 분 돌아가시니까, 인자는 지지리 아 인자, 참 어떻게 헐 것이여? 요렇게 되아 버렸네.

끝 말법(末法)에 설법도 여기서 영원히 아주 그만 매장되게 되아 버렸어. 


그래 내가 생각 다 못혀. 나는 오늘 죽을는지 저녁 때 죽을는지 내가 뭐 이건 알 수가 없어.

허지마는 나는 큰스님네가 다 그대로 다 보조(普照) 큰스님을 모시고, 다 종조(宗祖)를 모시고, 다 이렇게 원력 세우시고 정화해 놓고 돌아가셨는데.


나는 그 이력을 받들아서 나 혼자나마, 나 혼자나마 나는 보조 스님 종조를 모시고, 조계종 그대로 해 논 종조를 모시고, 나는 용화사에다가 여기서 내가 둘이면 둘, 아무도 없으면 나 혼자라도 이렇게 있다가,

나는 그 보조 스님 우리 종조(宗祖)로 모시고 이 일념 고치지 않고, 나는 그 속에서 이 몸뚱이 내던져 버리고 또 가 바꿔 오드래도, 이 몸뚱이 다시 바꿔 와서라도, 또 이 용화사를 내가 다시 찾고 용화사에 와서 내가 또 다시 보조 종조(宗祖)를 모시고 난 또 이렇게 지내갈 생각이여. 작정이여 인자.


그래서 내가 이 무슨 보조 스님 이외에 그 무슨 지나(支那)에서 전해 내려오면서 5종(五宗)이나 전해 왔지마는 그건 가닥이.. 일구.. 바로 전법게(傳法偈)도 없어. 나 전법게까지 찾아본 일 없어.

그저 임제가풍은 적수단도(赤手單刀)로 살불살조(殺佛殺祖)다. 이런 것만 있지. 바로 육조 스님이 전허고 뭐 그런 것도 없어.


바로 회양선사(懷讓禪師)한테는 바로 그만 문답 그대로가, “설사일물즉부중(說似一物卽不中)입니다”

“환가수증부(還可修證否)아?”

“수증(修證)은 즉불무(卽不無)입니다마는 오렴(汚染)은 즉부득(卽不得)입니다”

“여시여시(如是如是)다. 적적(嫡嫡)다”해서 그 적종(嫡宗) 딱 이어온 보조 스님 그대로 나오셔서 사십 년 결사(結社)하시고 오십세 살 밖에 못 살기는 못 살았어. 오래는 못 살으셨어.


53세면 또 무던하지. 보조 스님 53세에 돌아가셨거든. 그 보조 스님 문집을 보란 말이여. 그대로 하니  나와서 똑 선(禪) 가지고 불일보조국사(佛日普照國師)여.

헌디, 아! 중간에 그놈의 무슨 놈의 대처승(帶妻僧)들이 모두 전에 맨들아 논 놈의 그거 이리저리 모두 맨들아 가지고는 그 ‘환부역조(換父易祖)다’ 야단이지. 야단이여.


역사가들도, 황의돈이 허고 내가 같이 있었어, 망월사에서. 역사가 더 알지.

달마 스님은 언제 나오셨느냐? 대명 원년에 나왔거든. 대명 원년 이월 보름날 나오셨거든. 나 그런 것 역사가 어디서 알았나면 내가 황의돈한테 다 배운 것이여. 내가 어디서 알 것인가 말이여.

대명 원년이면 지금 일천이백 몇십 년 되지? 다 그런건 다 역사가들이기 때문에 사구에 아는 것이여.


절대 보조 종조(普照宗祖)가 옳다는 것이여. 헌디 태고보우선사(太古普愚禪師)...

아 우선 조계사도 그 조계사 아닌가? 그 조계사라는 거, 육조 스님 인자 이름이 조계사라는 거, 똑같다 이말이지.


나는, 죽으나 사나 나는 이 마음은 곧... 나 그런다고 해서 지금 무슨 뭐 탈종헐 것 또 뭐 있어?

난 이 자리에 여기서 응, 나는 여기서 그저 뭐라고 하던지 말던지 예식(禮式)도 여차(如此)하고—쌀 가져오면 가져온 것 다 올려. 쌀 뿐인가? 과자고, 신도가 뭘 가져오면은 그대로 이리 가져오라고 하면은 저리 가져가 건네 가서, 거기서 분식(分食)을 해버린다 그말이여. 여 얼른 가지고 오라고 해야지.


그런데 내가 무슨 하나라도 여기서 무슨 달리—적으면, 개수(個數)가 적어 무엇은 조금 두었다 나눠서 내가 이렇게 부여해 줄 그러헌 작정하고, 또 어디 무슨 대중공양 하라는 것도 여기서 내가 법상에서 이런 말 하는 것이 옳지 뭐, 별수 있어?


가져오면 그대로 갖다가, 그저 그대로 갖다 부처님께 올려. 이게 어디 식(式)이냐? 부처님 식이 다 그래.

나는 안 가봤지마는 그 돌아가신 큰스님네가 네팔까장 다 가서 보고, 거기 중까장 다 보고, 와서 일일이 말씀 다 해줘서 내가 다 알고. 자유중국 지나(支那)도 역시 그렇고. 세계가 다 그려. 그대로 갖다 올렸지.


손으로 무슨 쌀을 씻거서 이놈의 손이 안 간 데 없네. 어떤 건 손 안 간 거 아니리요마는, 채소 같은 거 과자 같은 거 다 손 갔지마는, 이놈을 갖다가 씻거서 야단쳐 가지고 갖다 올릴 필요, 그건 다 없어.

신라 때도 우선 없었고, 아조(我朝)에 내려와서 모두 이 용호 스님 당시 때 모두 퍼진 일이여. 그저 이놈을 씻가서, 이것 다 없어. 불국세계, 부처님 나신 세계에 하나도 없데야.


나 그래 그 말 딱 듣고 고쳐부렀지. 그대로 쌀 갖다 올리고.

어디서 쌀이 들어오든지 이리 다 들어와 여다 딱 놓고 올렸지. 그게 다 딱 맨들어 버렸어. 저 아래로 내려갈까 싶어서.


부처님한테 ‘이렇게 아무개가 가져왔습니다’

‘이거 누가 가져왔습니다’ 그 말은 뭐 보는게—갖다 놓으면 부처님이, 아! 천하에 부처님같이, 사사무애(事事無礙)를 증(證)해 버리셨는데 거다가 무슨 뭐 모르시고 무슨 알으시고, 무슨 뭐 어둡고 밝은 게 어디 있어?


갖다 올려 봐. 그러면 그것이 직접 기도고, 내가 절 한번 허고 절 이렇게 허면 그것이 축원(祝願)이고, 그것이 은밀 기도지.

넨장, 쌀 좀 갖다 놓으면 쌀 좀 갖다 놓았으니깐, 아무개 인자 고 대가로—쌀 좀 갖다 놓고 돈 좀 갖다 놓았으니, 그 대가로 명(命) 좀 주시오, 복(福) 좀 주시오, 병 낫게 해 주시오. 이런 야박스러운 놈의 축원이 어디 있어?


갖다 척 놓으면, 그대로가 그만 ‘원이차공덕(願以此功德)으로, 원컨대 내 절 한번 한 내 이 공덕으로써 내가 성불(成佛)헌 것보담도 개공(皆共), 다 성불허게 해 줍소사’ 이랬지. 우리 부처님 법이 그렇찮어?


원이차공덕(願以此功德) 보급어일체(普及於一切) 이 공덕이 널리 일체에 미쳐서 다 성불을 허게 해 줍소사. 자타(自他)가 한목 다 성불허게 해 줍소사.

이러헌 대원융, 이러헌 대평등, 이러한 대무아(大無我)란 말이여. 우리 부처님도 이렇거늘.


예경(禮敬) 많이 하고. 나, 어쩔 수 없어 축원허란 그 얘기야.

인자 정법문중(正法門中)에 영불퇴전(永不退轉)허고, 영원히 이 법에 물러가서는 못 쓰겄어. 해탈대도에 물러가면 못써. 속성대각(速成大覺)해서 광도중생(廣度衆生) 이뿐이여. 속히 대각 이루어서 중생 제도해 줍소사.

아! 이것이 무루(無漏) 축원이요. 이것이 자타(自他)가 원성(圓成) 축원이고. 이렇잖어?


넨장, ‘돈 가져왔으니 아들 하나 더 넣으시오, 딸 하나 더 넣으시오’ 돈 가지고 아들딸 이름을 더 주고 더해 주고 싸우네, 이놈의 것. 이 지랄허고 앉았네. 이 외도(外道) 축원허고 앉았어.


내가 축원은 다 써 놓지마는, 어쩔 수 없어 내 인자 그걸, “축원을 낱낱이 해 드리까요? 그냥 법계 축원으로 동참 축원 허리까요?”

아! 한둘이 많어... “자 일제히 손들어 보시오?” 일제히 손을 들지. 인자 일제히 다 손들어. 하나도 안 든 사람은 없어. 그래 해 두니까 아무 일 없어.


인자 축원 써 놓고도 ‘아무개 보체(保體), 수명장수(壽命長壽) 복덕구족(福德具足)’ 없습니다, 인자. 없어.

“그대로 갖다 올리고 기도해 보십시오” 했더니, 갖다 올리고 작년 기도를 헌 이가 와서 자기네 한 소리여. “아이고! 우리 아들 대학 입학되었습니다” “아이고! 우리 아들, 어쨌습니다” 이것이 참 많이 들어오네.


허지마는 “여보시오, 당신 아들 ‘수명장수 복덕구족 대학입학’ 요러헌 기도를 해 줘 가지고 입학이 되았으면은 ‘아이고! 우리 아들 축원 잘해서 입학되었습니다’ 그럴 것 아니요? 그렇게 야박하게 믿지 마시오.

어쩌다가 대학에 들어갈 그 공부를 했으니까 들어갔지, 여기 뭐 불공했다고 기도했다고 똑 들어갔겠소 마는, 어떻게 들어갔던지 어떻게 했던지 ‘부처님 덕택으로 들어갔습니다’ 이렇게만 관(觀)을 가지십시오” 내 이래 버리지.


“꼭 부처님을 믿어서 축원해서 기도드려서 입학됐소!” 나 이렇게 해 간 법이 없어.

“아들이 그저 운이 있고 공부 잘해 들었겄지” 그랬지마는 “‘부처님 덕택으로 되았다’ 이렇게는 믿으십시오” 내 이뿐이여.


용화사는 마지(摩旨)도 이렇게 쌀로 올리고, 과자고 국수고 뭣이고 그냥 그대로 갖다 딱 올렸다가 내려다가 대중공양(大衆供養)하고. 인자 이렇게 아주 꽉 작정해 버렸고.

참회((懺悔) · 예경은 꼭 해야 하고. 부처님 전에 해 나온 것을 왜 우리는 안 혀?


여기다 불태우면 딱 가면, 그거 죄가 참말로 무슨 죄상(罪相)이 있어 다 타지고 녹아지나? 그따구 놈의 소리 허지 말어.

딸그닥 헌 것이 불불조조(佛佛祖祖)가 다 해 나온 것이여. 연비(燃臂)법이라고는 있어.


그놈을 잘못 악용해 가지고는 연비(燃臂)에 가서 몸뚱이 태워, 소신연비(燒身燃臂)라고 헌께 소신—몸에다 따끔 대도 따끔하면 거기서 허라는 것이지, 몸뚱이 없이는 성불을 못허고 몸뚱이를 얻어야만 성불헌다는 말씀.

몸뚱이란 허망하지마는 그 몸같이 귀엽게 잘 그놈을 지혜 있게 거두어서 그 몸뚱이 가지고 대도를 닦아라 했지. 몸뚱이 다 태와 버리고 뭐가 닦아? 뭣이, 영혼이 닦아?


아, 이놈 상견 중생이 이놈 팔 다 태우고, 손가락 다 태우고, 이거 다 태우고 나와서는 이러고 돌아대니네. ‘참회했다’고.

이 무슨 놈의 짓이여, 이것이?


태워놓고는 모두 후회헌다 그말이여. 허니, 그런 짓이 어디 있어.

해역 같은 그 좋은 아이도, 여까장 태우고 나서 그 당장 병이 들어 가지고 영양실조에 죽었구먼. 참 아까운 놈이지.

다 태우고 나서 죽게 될 때에사 잘못했다는 걸 한탄하고. 그 스승 잘못 만나서 사견에 거꾸러져 가지고 그 지경이거든.


그러니 ‘더러운 똥이니까, 똥자루, 똥 푸데기, 이 몸뚱이는 더러우니까 내던져 버려라’ 불에 태와 죽여버리고, 땅속에 제가 들어가서는 묻혀져 버리고, 제 화장(火葬) 제가 해버리고.

무엇이 해야? 사견, 상견으로써 모두 이렇게 갖다가 그만 차오(差誤)를 해버린 거여. 깜깜해 논께 깜깜혀.


일체 죄장(罪障)을 한번 입으로 엮어서 참회해 가지고는—살생 · 도(盜)를 십악중죄(十惡重罪) 십참회(十懺悔) 개(皆)참회 해서, 딱 한번 마음으로 해 버리고. (팔뚝에 잠깐 향불이 닿는) 따끔한 그 가운데에서 결심허는 것이여.

왜 이렇게 결심이 없어 가지고는 늦어졌다. 다생다겁에 몇 다생 몇 다겁이 부처님과 나와 뭐 별 불별(不別)이 없거늘, 부처님도 몇천만 겁을 그 어디에 생겨난 때가 없이, 몇천만 겁을 이렇게 왔다갔다 생사광야(生死曠野)에 이렇게 돌아, 억겁다생(億劫多生)에 돌아.


우리는 또 동일 범부(凡夫)지, 부처님도 동일 범부지, 별수 있나?

나도 역시 부처님같이 날 때가 없이 똑 같거늘, 우리도 같이 이렇게 무시겁래(無始劫來)로 오면서 여태까장 찾지 못허고, 여태까장 깨닫지 못허고, 이렇게 미(迷)해 있으니,

미(迷)해 있는 가운데에서는 악업만 퍼지었으니, 살생 · 도둑질 십악중죄만 퍼지었으니, 이 죄를 이렇게 어따가 뭉치를—죄상(罪相)이 있다고 하면은 어따가 상대할 데가 없네, 하도 커서.


“허공이 아무리 크다고 하지마는 허공보담도 더 큰 놈의 죄상이 죄를 퍼지었으니 이런 무거운 죄, 이러헌 너른 놈의 큰 죄를 퍼지었으니 다시는 짓지 않겄습니다. 과거에 지은 죄는, 기(旣)히 지은 죄, 부처님께 그저 참회합니다. 멸(滅)헐 수 있으면 멸하게 해 주시고 앞으로는 절대로 맹세허고 짓지 않고 어서 속히 확철대각해서 중생교화 허겠습니다” 하고 결심 아닌가!


그 결심헌다고 화두 잊어버릴 것인가? 화두 하나 척 가지고서 '따끔' 그 맹서 결심허고는 도 닦아 나가는 것이 그게 옳지. 그런 결심이 없으면 어떻게 헐 것인가?


‘에잇! 그놈의 데 가니까 손에 불 받고, 손에 팔이나 지지고, 그놈의 데 안되었더라’ 시방 그런 패가 있다는구만. 그까짓 놈의 비방 패 무서워서 못할 것인가?

추허다 그말이여! 해란 말이여, 더 좋아! 그런 것은 차라리 그런 비방한 줄 알아야 여기 간택하지. 속으로는 비방하고 껍딱으로는 어떻게.. 그게 더 못써, 그것은. 이중물이라.(61분20초~80분40초)



(5/5)---------------


영(靈)은, 불가불 영은, 내가 갈 곳 올 곳도 모르는 이 중생이 세상에 왔다가 그만 부처님 정법도 믿지 못허고 그럭저럭 죽은 중생,

신도가 아버지나 어머니나 ‘우리 아버지 어머니 천도(薦度)허겄다’고 해서 그 영혼 여기 모셔오면, 여다 이름 하나 붙여 놓고. 일 년에 한번씩 좋은날 받아서 이렇게 천도를 허되 그 대중, 다 참선하신 대중이 그대로 모아 앉아서 금강경 딱 읽어서 천도허고.


부처님 말씀이 거짓말이 아닌 다음에야 영혼이라는 것도 이행천리만허공(移行千里滿虛空)이여.

아무리 죄를 짓고 무간악도(無間惡途)에 떨어졌다 하더래도 부모나 자식이나 그 인연 있는, 그 참 그 영혼에 인연 있는 분들이 부처님 앞에다가 딱 영(靈)을 위해 놓고 천도를 해서—금강경, 그 부처님 경서(經書) 읽어서 천도헐 것 같으면은, 그 업이 다 자연 업(業)이 다 소멸되고 정취(正趣)에 가서 나고.


어디 꼭 그 혼백이 여그 온다고 해서 그런 건가? 수업감보(隨業感報) 윤회제취(輪廻諸趣)인디. 죄 지어 가지고 죄 받으러 다 가버렸는데 영(靈)이 밤낮 여기 와 있나?

지옥에 내려가서 지옥고를 받는 영(靈)이라도 이 자리에서 친척이나 다 그 인연 있는 가족이 그 영혼을 잘 위해 놓고, 그 부처님의 묘법(妙法)으로써 천도를 할 것 같으면은 그 업이 가벼워지고 차츰 나오고 차츰 정취가 나고. 이렇다고 했어.


그것도 안 해주고 저것도 안 해주고, 그런 것도 없고 저런 것도 없고, 부모가 아무리 천만 재산을 벌어 물려주었어도 그놈 받아 가지고 막 나 혼자 처먹음서, 어머니는 악도에가 떨어졌다, 아버지는 악도에가 쳐백혔다고 내비둬 버리면 아귀나 뭐 짐승 같은 것이지, 뭐냐 그말이여?


부처님 갖다 여그 위에 놓고 돈 만원 그 뭐 여다 올려서 위해 드리면은, 그때 가 보시란 말이여. 탱화라도 차려놓고 경 쭉 읽어서 해 드리는 것이 죽백천추(竹帛千秋)에 저 도솔천에 가 났다고 하드래도 이 세상에서 항상 여기서 축원해주면 어쩔 것이냔 말이여?


이렇게 해 주고는 그 들어오는 그 돈, 어머니 아버지를 위해서 들어온 그 돈 만원 놓은 놈 고놈이 아! 그거이 차츰차츰 그 이자가 늘어가. 이 요새 현대 이자율이 있으니까. 내 꼭 고대로 작정해 나가거든.


여기에 내가 빈주먹 쥐고 척 들어와서 저 앞집 지어 이놈—여기가 이젠 4년째 나요. 앞집 지어, 저 집 지어, 저 밑에 또 한 채 요것까지, 요 뒤에 껀 내가 그때 갔다왔다함서 내가 이렇게 지으라고 해 지은 것이지마는, 이것도 내가 지은 것이여. 허지만 내가 들어와서 실지로 재작년부텀 지은 것이 그것이여.


저 밑에 시방 두 채, 저 모도 이 곳간, 그 다음에 이천백 평 절 땅 사놓은 거, 담 쌓아놓은 거, 전부다가 무슨 뭐 누가 ‘담 쌓으요, 시주 좀 해주시오. 내 땅 사요, 시주 좀 해주시오’ 나 돌아댕긴 일도 없고,

앉아서 ‘하이고, 이거 사야겄는디 돈이 없다, 어쩐다’고 허면 그 자리에서 조금 봐주고 조금 봐주고, 이래저래 해서 산 것이 다 샀지.


또 인제 종각(鐘閣) 짓지. 종(鐘) 해 놓았지.

나 종 시주허라고 책 하나 매 가지고 누구 주고, ‘가 종 시주해’ 없어.


아! 이래도 거기서 또한—내가 사실이여. 37명까장 지냈고, 올 여름에도 허나 못허나 처음에 있을 때는 근 삼십여명 이렇게 되고, 우리 또 대중 이렇게 모아 계시고.

이렇게 해서 60명, 70명 이렇게 지내도 내가 뭐 무슨 놈의 빚이, 누가 빚져? 내가 빚 갖다가 빚져? 외상은 모도 있지만 나도 외상까지는 그건 뭐 또...


이럭저럭 살아가면서도 이 대중을 거느리고 이렇게 아침마다 이렇게 참회기도 해가면서, 이렇게 상비기도 해나가면서, 상수기도 해나가면서 이렇게 살아간다 그 말씀이여. 


허! 총무단이라고 이렇게 되아 버렸네, 인자.

맨 두서너 놈이 앉아서, 몇 놈이 앉아서 그냥 사무 본다고 허다가 다 그만 그거 소비해 버리고는—그 근 억대 그 재(財)를 그대로 그만 부처님 재산 소비해 버리고 뭔 참선, 뭔 염불, 뭐 뭣은 하나 없네, 지금.

말만 꺼떡허면 ‘참선헌다’고 해놓고 ‘에이, 그것 소용없다’고 내쳐서 버린께, 와지직 해버려.


이게 말세(末世)입니다. 말세가 여차(如此)하니 여기에 모인 대중은 어쨌든지 굳은 결심 참다운 마음, 이럴수록에—이렇게 형편없고, 이렇게 말세가 되고, 이렇게 부처님 법이 마강법약(魔强法弱) 될수록에, 더욱 강하고 더욱 철저허고 더욱 믿고 이래야 하는 것입니다.


그 적극적 주의라고 그려. 그거 다 임운주의(任運主義)라 해야. 적극적 임운주의로써 부처님을 봉행해 나가고 그럴수록에 나는 생사해탈 공부를 더 해야 하는 것이지, ‘에이! 다 이렇게되었으니, 에이 물러가고 나도 그만이다. 나도 어디 간다’ 그건 아니여.


나는 그게 아니여. 나는 보조종 모시고 나간다 이말이여. 또 잘못 들으면 안되아.

보조종(普照宗), 우리 큰스님네가 있다가 해 나온 보조종, 따로 내가 혼자라도 내가 모시고 나가는디, 여다가 여다 보조, 내가 여전히... 송광사 보조 스님이 가서 지나(支那)에 가서 조계종 가지고 나와서 송광사 적굴에가 앉아 계셔도 되었다 그말이여.


처음에 나와서 천장암 계셔 가지고—천자 아들 하나 데리고 나와서 천장암 가 아무것도 아닌 데 가서, 작대기 그놈 꽂아 가지고 나와서 꽂아 갖고, 거가 앉아서 조계종 만들아 가지고는 거기서 송광사가 승찰대본산(僧刹大本山)이요, 조계종 만들아 가지고 40년 결사하시고 거기서 모두 간화결의(看話決疑) 하시고,

그 불법을 모두 척사현정(斥邪顯正) 능히 밝혀서, 「수심결(修心訣)」에다가 착 갖다가 그 본분구만 딱 맨들아 ‘단지불회(但知不會)면 시즉견성(是卽見性)이다’ 딱 해놨거든. 반드시 견성해 보란 말이여.


응, ‘불설(佛說)이 아니니, 뭐 보조 스님도 견성 못했니’ 요렇게 갖다가서 되아?

모두 그런 스님네가 있다는구만 그려. 내 들어보면 어디서 그랬다고 그런 말이 더러 나오드구만.


누가 그런지는 나는 몰라. 내가 뭐 단독으로 내가 누가 그랬다고 내가 그런 말 내가 안다한들, 누가 그랬다는 말 할 필요도 내가 없어.

내가 뭐 사람을 비방한가? 나는 사람 비방한 법도 없고, 넘 내가 시비헌 법도 없고.


그 공안에 대해서만 말이여. 가 보란 말이여.

단지불회(但知不會)면 시즉견성(是卽見性)이라 하는디, 우리나라에 클썩 들썩 큰 혜월 큰스님께서도 그 언하(言下)에 대오(大悟)했구만, 거기서. 수심결 거 보다 ‘단지불회면 시즉견성’ 탁! 깨달라.


“너 그럼 깨달랐으면 관세음보살이 북향의지를 일러라. 관음북향의지(觀音北向意旨)를 일러라. 관음 북으로 향한 의지를 일러라”헌게, 척 그때 이른 내 그런 말, 하도 장하게 이른 내 말 않는구만.

내가 알지. 안 혀. 파설(破說)과 거지반 같애서 안 혀. 말세 중생은 너무 그만 삐죽한 지혜가 많아서, 갈애가 많애서 안 헌다 그말이여. 둔다 그말이여.



오후생애(悟後生涯)라. 여까장 하다가 여까장 왔어.

또 오후생애를 구(求)해라. 약불연(若不然)이면, 만약 오후(悟後)에 그렇게 깨달라 가지고도 오후에 만약 옳은 스승을 만나지 못허면, 여하득성법기(如何得成法器)냐?


어떻게 탁마(琢磨)를 해가지고는 여지없이 인가(印可)해서 전해 주어야 되는 것이지. 저 혼자 나와서 이빨 벌리면서 “내가 견성했다” “내가 알았다”

“내가 견성했다, 내가 알았다”해도 인가 다 받아 가지고 나와서 혜월 스님같이 “누가 이거 이를 것이냐? 나 밖에는 못 이른다. 공적영지(空寂靈知), 영지공적영지(靈知空寂靈知), 등지(等持) 일러라”

그거 달라요. 그런 스님네 말과 달라요.


아! 그런 어른은 여지없이 등등상속(燈燈相續)이니라.

인가 받아 나왔으니 누가 안 믿으리오. 허지마는 참말로 인가를 받았다 하면 ‘뭔 법문에 인가를 받았느냐?’ 그걸 물어봐. 벼락같이 나오니까.


‘단지불회(但知不會) 시즉견성(是卽見性)이요?’ 물으니까, 북의지(北意旨)가 여하(如何)오? 허니께, 대답 떡! 허니까 염득분명(拈得分明) 등상이니 해 논 것이 다 있어. 그렇게 다 했고.


부처님 가섭존자 바로 해놓은 것 다 있고. 전부 내려오면서 그 인가(印可) 전통법이 다 있고, 인가 가닥이 다 있는 것인데, 무조건 “인가 받았다” 말이 되아? 아무 말도 안 해도 “인가했다” 말이 되아?

그런 법이 어디 있어? 원 거짓말도 분수가 있지, 그런 거짓말이 어디 있을까?


어디다 가나 그래 가지고 처음 와서 이렇게 보이면서 뭘 뾰족헌 걸 그려놨어.

그래 내가 있다가, 원상에다가 이리이리 뭘 그려놓고는 뭐 뾰족허니 뭐라 이래 놨대. 그래 놓고는 “내가 견성 요렇게 했다”고 그래.


아 이놈의 것, 참나! 그 뭐라고 답할 수가 없어, “몽마하주사사종이냐? 남의 말도 네 뱀이 달리는 법이 있느냐?” 내가 그러고는 보도 않고 말아버렸더니, “인가했다!” 아 이런 놈의 꼴이 있는가?

그래 내 그 다음에는 대중을 모아놓고 “내가 어떤 스님한테 인가를 했다 하니 무슨 법문을 물어서, 무슨 공안을 물어서, 내가 그 공안답에 뭐라고 했는가 그걸 물어오너라”


“아, 뭔 말을 물어서 무슨 말에 답을 했소?” 그러니께, 그 말은 못혀. 무슨 공안에 어떻게 답했냐는 걸 대답을 못혀.

“무엇을 물어 어떻게 당신 답헌 걸 말하시오”헌게 못혀. 그거 판명 난 것이여. 그게 다 판명 나고 마는 것이여. 그럴 거 아닌가.


그거 소용없는 것이여. 혼자 그래 싸 봤던들 누가 신용헐 것인가?

그 오히려 자기 법기(法機)만 소모된 것이여. 자기 양만 절단나고, 자기 인격만 부서져 버리는 것이여. 그 알아야 되아.


의관선성(宜觀先聖)의 표격(標格)이니라. 척! 선성(先聖)의 표격(標格)이 되고, 인가를 척! 받아 가지고는 아무 스님한테 인가 받고.

그 참 오도송(悟道頌) 척! 해서 인가 척! 받고 탁마해 가지고 나와야사, 선성표격(先聖標格)이 되아.


참말로 인자 여러 대중들이 다 믿어주고.

“암! 인가가 있는 어른인디, 그 어른은 똥을 싸고 다니거나 오줌을 싸고 다니거나, 영아(嬰兒)허고 희롱을 하고 다니거나 말거나 우리 모양 볼 것도 없고. 아주 그 어른은 그 인가가 있는 어른이다”고 쫙 믿어주어 저절로.


보면, 그이 갖다가 저 허고 개인감정으로 맞지 않다고, 그이 아무 것도 아니라고.

그거 저 죽는 것이여. 소용없어. 안된 것이거든. 흐흥! 될 것인가 거?


의관선성(宜觀先聖)의 표격(標格)이다. 절기두찬(切忌杜撰)이다. 간절히 두찬을 꺼린다.

쓸데없이 그 모두 두찬(杜撰)해 가지고는 미득(未得)을 위득(謂得), 미증(未證)을 위증(謂證)해 가지고는 고 거짓말을 해 가지고 공연히 사람 속이고 나 속지 말아라!


옳게 가서 바로 믿어라. 스승이면 바로 찾고, 스승이면 바로 믿어라.


여기 여러분들이 모두 오셨지마는 정전강(鄭田岡)은 어떠헌 사람이냐? 이것부텀 찾아보아라.

내가 찾을 만한 법이 없거들랑, 들어 봐. 이리저리 다 들어 봐도 또 아는 거여. 가닥이 다 있고, 다 그걸 챙겨주는 사람이 있는 것이여.


내가 법문할 때 마다 ‘내 오늘 법문이, 오늘 어떻게 법문이 잘 되았나? 잘됐어?’

그것 무엇인데? ‘네가 법을 어떻게 들었느냐?’ 이걸 묻는 것이여.

‘네가 신(信)가, 불신(不信)가?’ 그 어디 다 그랬지. ‘네가 신마불신마(信麽不信麽)?’ 이게여.


회마(會麽). 그쳐. 일로 끝마쳤습니다.


간절히 그 두찬(杜撰)말아라.

공연히—생사해탈법이요, 내가 깨달라서 내가 생사해탈하는 법이지—입으로만 까 가지고 구두선(口頭禪) 배와 가지고 두찬(杜撰)해 가지고, 뭣 할 것이냐?


차생실각(此生失却)이면  만겁추한(萬劫追恨)이니라

나무~아미타불~


차생(此生)에 실각(失却)이면, 금생(今生)에 실각(失却)해 버리면은 그만 그릇지네. 잊어버리면 만겁(萬劫)에 한(恨)밖에 없으리라.(80분43초~95분6초)(끝)



----------------(1/5)


*(게송) ‘鷄寒上樹  鴨寒下水’ ; ‘닭은 추우면 나무에 올라가고, 오리는 추우면 물로 들어간다’

[참고] 『선문염송 · 염송설화(禪門拈頌 · 拈頌說話)』 (혜심 · 각운 지음 | 김월운 옮김 | 동국역경원) p340 참고.

〇 제1221칙. 「계한(鷄寒)」

巴陵因僧問  祖意敎意  是同是別  師云鷄寒上樹  鴨寒下水

파릉(巴陵)에게 어떤 스님이 물었다. “조사의 뜻과 교리의 뜻이 같습니까, 다릅니까?”

선사가 대답하였다. “닭은 추우면 나무로 올라가고, 오리는 추우면 물로 내려가느니라”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禪宗)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나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무기공(無記空) ; ①의식이 깨어있지 않고 멍하거나 기억이 없으면서 편안함에 안주하고 싶은 마음상태. ②참선중에 고요함에 매료되어 화두를 망각하고 몽롱한 상태.

*서장(書狀) ; 원래 이름은 『대혜보각선사서(大慧普覺禪師書)』이며 『서장(書狀)』 · 『대혜서(大慧書)』 · 『대혜서문(大慧書門)』 등으로 불리우고 있다. 송나라 때의 대혜종고(大慧宗杲)선사가 당대의 사대부 관료 40명과 2명의 스님에게 보낸 총 62장(狀)의 서간문(書簡文 편지 형식의 글).

이 책은 일상생활에서 불교 수행을 할 때 생기는 의문과 올바른 수행 등에 대하여 주고받은 문답이 주 내용으로, 조용한 경계만을 묵묵히 지켜나가는 묵조선(默照禪)을 배격하고 일상생활에서 화두를 참구하는 간화선(看話禪)을 역설하였다.

*묵조사선(默照邪禪) ; 화두에 대한 의심이 없이, 그냥 조용한 경계만을 묵묵히 지켜 나가는 그러한 공부. 이것은 깜깜한 귀신굴(鬼神窟) 속에서 살림살이를 하는 것이라 해서 영원히 깨달을 분(分)이 없는 것이다.

*패궐(敗闕 실패·패할 패/모자람·잘못함·빠뜨림 궐) ; 실패. 결함. 실패하였다. 잘못되었다. 부끄러움을 샀다.

*판치생모(板齒生毛) ; 화두(공안)의 하나. 版과 板은 동자(同字).

[참고] 『선문염송(禪門拈頌)』 (고려 진각혜심眞覺慧諶 선사 편찬) 475칙 ‘판치(版齒)’

(古則) 趙州因僧問  如何是祖師西來意  師云版齒生毛.

조주 스님에게 어떤 스님이 물었다. “어떤 것이 조사께서 서쪽에서 오신 뜻입니까?”
선사가 대답하였다. “판치생모(板齒生毛)니라”


(投子靑頌) 九年小室自虛淹  爭似當頭一句傳  版齒生毛猶可事  石人蹈破謝家船

투자청이 송했다.
9년을 소림에서 헛되이 머무름이 어찌 당초에 일구 전한 것만 같으리오.
판치생모도 오히려 가히 일인데 돌사람이 사가(謝家)의 배를 답파했느니라


[참고] 『언하대오(言下大悟)』 (전강 선사 법어집 | 용화선원刊) p53~54.

어떤 스님이 조주 스님께 묻되, “어떤 것이 ‘조사서래의’입니까?(如何是祖師西來意)”하니 답하시되, “판치생모(板齒生毛)니라” 하셨다. 즉, 「어떤 것이 달마조사가 서쪽에서 온 뜻입니까?」, 「판치에 털이 났느니라」라고 하는 화두.

그러면 조주 스님은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을까?  이 화두도 ‘무자’ 화두와 같이 ‘판치생모’에 뜻이 있는 것이 아니고 “판치생모”라고 말씀하신 조주 스님께 뜻이 있는 것이니, 학자들은 꼭 조주 스님의 뜻을 참구할지어다.

“어째서 ‘무’라 했는고?”하는 것과 “어째서 ‘판치생모’라 했는고?”하는 것은 조금도 다름이 없는 것이다.

*거각(擧却 들 거/어조사 각)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는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들 때 알 수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그 알 수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〇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이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밑[丹田]에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그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 ‘이뭣고~?’   ‘알 수 없는 생각’ 관(觀)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타성일편(打成一片) : ‘쳐서 한 조각을 이룬다’. 참선할 때 화두를 들려고 안 해도 저절로 화두가 들려서 행주좌와 어묵동정 간에 일체처 일체시에 오직 화두에 대한 의심만이 독로(獨露)한 순수무잡(純粹無雜) 경계.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본참공안]를 받아서,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꽉 막힌 알 수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해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이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또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천칠백 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해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외도(外道 바깥 외/길 도) ; ①불교 이외의(外) 다른 종교(道)의 가르침. 또는 그 신봉자. ②그릇된 가르침, 그릇된 가르침을 따르는 사람.

*대의지하(大疑之下) 필유대오(必有大悟) ; ‘큰 의심 끝에 반드시 큰 깨달음이 있다’

[참고] 『몽산법어』 (용화선원刊) ‘몽산화상시총상인(蒙山和尙示聰上人)’ p52-53.

當於本叅公案上(당어본참공안상)에  有疑(유의)호리니  大疑之下(대의지하)에  必有大悟(필유대오)하리니  千疑萬疑(천의만의)를  倂作一疑(병작일의)하야  於本叅上(어본참상)에  取辦(취판)호리라

若不疑言句(약불의언구)가  是爲大病(시위대병)이니라  仍要盡捨諸緣(잉요진사제연)하고  於四威儀內(어사위의내)와  二六時中(이륙시중)에  單單提箇話頭(단단제개화두)하야  廻光自看(회광자간)호리라


바로 모름지기 본분을 의지하야 법다이 하야사 비로소 옳으리라。 반드시 본참공안상에 의정을 두리니 큰 의심 끝에 반드시 큰 깨달음이 있으리니, 천의만의(千疑萬疑)를 아울러 한 의심을 지어서 본참상에 판단할지니라.

만약 언구(言句, 화두)를 의심하지 않으면 이것이 큰 병이니라。 반드시 모든 인연을 다 버리고 사위의(四威儀)와 열두 때 가운데에 다만 화두를 잡아 빛을 돌이켜 스스로 볼지니라.

*의단독로(疑團獨露 의심할 의/덩어리 단/홀로·오로지 독/드러날 로) ; 공안, 화두에 대한 알 수 없는 의심(疑心)의 덩어리[團]가 홀로[獨] 드러나다[露].

*고인(古人) ; 불보살(佛菩薩)님을 비롯한 역대조사(歷代祖師), 선지식을 말한다.


*‘풍정(風停)하야도 파상용(波尙湧)이다’ ; ‘바람은 잤지마는 물결은 늘 일어나고 있다’

[참고] 『마음 닦는 길(수심결 강의)』 (지눌 저, 강건기 강의 | 불일출판사) p180~182.  『수심결』 (지유선사 현토역해 | 도서출판 窓) p78~80참고.

凡夫  無始廣大劫來  至於今日  流轉五道  生來死去  堅執我相  妄想顚倒  無明種習  久與成性  雖到今生  頓悟自性  本來空寂  與佛無殊  而此舊習  卒難除斷  故逢逆順境  瞋喜是非  熾然起滅  客塵煩惱  與前無異  若不以般若  加功著力  焉能對治無明  得到大休大歇之地


범부는 아득한 옛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다섯 가지 세계(지옥·아귀·축생·인도·천상)에 유전(流轉)하여 나고 죽으면서 '나'라는 생각[我相]에 굳게 집착하여 망상으로 전도(顚倒)된 생각과 무명(無明)에 익힌 습기로 오랫동안 습성(習性)을 이루어왔다.

비록 금생에 이르러 단박 자기의 성품[自性]이 본래 공적하여 부처님과 다름이 없음을 깨치더라도 오랫동안 익혀온 옛 습성은 갑자기 없애기가 어렵다.

그러므로 좋고 나쁜 경계를 만나서 즐거워하고 짜증내며, 옳고 그르다는 생각이 불처럼 일어났다 없어졌다 하여 번뇌가 그 전과 다름이 없다. 그러니 만약 지혜로써 더욱 공들이고 노력하지 않으면 어찌 능히 무명을 다스려 크게 쉬고 쉬는 경지에 이를 수 있겠는가?


如云  頓悟雖同佛  多生習氣深  風停波尙湧  理現念猶侵  又杲禪師云  往往利根之輩  不費多力  打發此事  便生容易之心  更不修治  日久月深  依前流浪  未免輪廻  則豈可以一期所悟  便撥置後修耶


이것은 ‘단박 깨달은 것이 비록 부처님과 같지만 여러 생의 습기가 깊으니, 바람은 그쳤으나 물결은 아직도 출렁이고, 이치는 나타났으나 생각은 아직도 침노한다’고 한 말과 같다.

또 대혜 스님도 ‘가끔 영리한 무리들은 별 힘들이지 않고 이 이치를 깨치고는 쉽다는 생각을 내어 다시 닦지 아니하다가, 세월이 가면 깨치기 전처럼 유랑하며 윤회를 면치 못한다’고 하셨다. 그러니 어찌 한 때의 깨달은 바로써 뒤에 닦는 것을 버릴 수 있겠는가.


故  悟後長須照察  妄念忽起  都不隨之  損之又損  以至無爲  方始究竟  天下善知識  悟後牧牛行  是也


그러므로 깨달은 뒤에도 항상 모름지기 비추고 살펴서 홀연히 망념이 일어나거든 도무지 따르지 말고 덜고 또 덜어서 ‘할 것이 없는 데[無爲]’에 이르러야 비로소 구경(究竟)이니 천하 모든 선지식의 깨달은 뒤에 소 먹이는 행[牧牛行]이 바로 이것이다.


*불파염기(不怕念起) 유공각지(唯恐覺遲) ; ‘생각이 일어남을 두려워말고 다만 깨달음이 늦을까를 두려워하라’

[참고] 『마음 닦는 길(수심결 강의)』 (지눌 저, 강건기 강의 | 불일출판사) p199~214.  『수심결』 (지유선사 현토역해 | 도서출판 窓) p83~88 참고.

或者 不知善惡性空 堅坐不動 捺伏身心 如石壓草 以爲修心 是大惑矣 故云 聲聞 心心斷惑 能斷之心 是賊


어떤 사람은 선과 악의 성품이 빈 것임을 알지 못하고, 굳게 앉아 움직이지 않으면서 몸과 마음을 눌러 조복하기를 마치 돌로 풀을 누르듯 하면서 마음을 닦는다고 하는데, 이는 크게 잘못된 것이다. 그러므로 ‘성문은 마음마다 미혹을 끊으려 하지만 그 끊으려는 마음이 바로 도적이다.’라고 하셨다.


但諦觀殺盜淫妄 從性而起 起卽無起 當處便寂 何須更斷 所以云  不怕念起 唯恐覺遲 又云 念起卽覺 覺之卽無


다만 살생하고 도적질하고 음행하고 거짓말하는 것이 성품으로부터 일어난 것임을 자세히 관조한다면 일어남이 곧 일어남이 없는 것이라, 그 바탕이 고요한데 무엇을 다시 끊을 것인가. 그러므로 ‘생각이 일어남을 두려워말고 다만 깨달음이 늦을까를 두려워하라.’하셨고 또 ‘생각이 일어나거던 곧 깨달아라. 깨달으면 곧 없어진다.’하셨다.


故 悟人分上 雖有客塵煩惱 俱成醍醐 但照惑無本 空華三界 如風卷煙 幻化六塵 如湯消氷


그러므로 깨친 사람의 입장에서는 비록 객진번뇌(客塵煩惱)가 있다 해도 그것은 다 제호를 이룬다. 다만 미혹(迷惑)이란 근본이 없는 것임을 관조하여 알면 허공의 꽃과 같은 삼계(三界)가 바람이 연기를 거둠과 같고, 꼭두각시와 같은 육진(六塵)이 마치 끓는 물에 녹는 얼음과 같을 것이다.


若能如是念念修習 不忘照顧 定慧等持 則愛惡自然淡薄 悲智自然增明 罪業 自然斷除 功行 自然增進 煩惱盡時  生死卽絶


만일 이처럼 생각생각에 닦고 익히며, 마음을 관조하기를 잊지 않고, 선정과 지혜를 평등하게 가지면, 곧 사랑하고 미워하는 마음이 자연히 엷어지고, 자비와 지혜가 자연히 밝게 드러날 것이다. 죄업이 자연히 없어지고, 공덕이 절로 늘어나서 번뇌가 다할 때에는 생사도 끊어질 것이다.


若微細流注永斷 圓覺大智朗然獨存 卽現千百億化身 於十方國中 赴感應機 似月現九霄  影分萬水 應用無窮 度有緣衆生 快樂無憂 名之爲大覺世尊


만약 미세한 번뇌의 흐름(근본 무명, 근본 번뇌)도 영원히 끊어져서 원만히 깨달은 지혜가 홀로 밝게 드러나면 곧 천백억 화신을 나투어 시방세계 중생들의 근기에 감응하게 되니, 그것은 마치 하늘에 높이 뜬 달이 모든 물에 두루 나타나는 것과 같다. 이처럼 응용이 무궁하여 인연 있는 중생을 제도하여 쾌락(快樂)해 근심이 없으리니, 이름하여 ‘크게 깨친 세존(大覺世尊)’이라 한다.

*지나(支那) ; 우리나라의 서북쪽, 아시아 동부에 있는 나라. 중국 본토의 다른 명칭.

*송(頌) ; 송고(頌古). 선가(禪家)에서 고칙(古則, 고측) 즉 공안(公案)의 요점을 게송으로 선양하는 것. 고칙에 대해 운문(韻文 : 언어 문자 배열에 일정한 규칙이 가미되어 운율이 형성된 글)의 게송으로 그 취지를 발휘하는 것.

*염(拈) ; 염고(拈古). 염제(拈提). 어떠한 고칙(古則 : 공안)에 대해 산문체로 기술한 짤막한 해설이나 비평.

*산란(散亂 흩을 산/어지러울 란) ; 혼침(昏沈)의 반대인데 도거(掉擧)라고도 한다. 정신을 흐트러 어지럽혀 다른 곳으로 달아나게 하는 정신작용. 마음이 흐트러져 정리되어 있지 않은 것. 마음이 어지러운 것.

*망상(妄想 망녕될 망/생각 상) ; ①이치에 맞지 아니한 망녕된(妄) 생각(想)을 함, 또는 그 생각. ②잘못된 생각. 진실하지 않은 것을 진실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것.

*[여대화취(如大火聚)] 열염(烈焰)이 긍천(亘天)해 증무소간(曾無少間)이다 ; ‘[마치 큰 불무더기의] 맹렬한 불길이 하늘까지 뻗쳐서 조금도 간단(間斷)이 없다’

[참고] 『선요(禪要)』 (고봉 화상 | 통광 역주 | 불광출판부) ‘시중(示衆) 其五’ p69~70. 72.

若論此事인댄  如大火聚  烈焰亘天하야  曾無少間이라  世間所有之物을  悉皆投至라도  猶如片雪  點着便消어니  爭容毫末이리오.

若能恁麽提持하면  剋日之功을  萬不失一이어니와  儻不然者인댄  縱經塵劫이라도  徒受勞矣리라


만일 이 일[此事]을 말하자면 마치 큰 불무더기의 맹렬한 불길이 하늘까지 뻗쳐서 조금도 간단(間斷)이 없는데, 세간의 온갖 물건을 무엇이나 집어 던져도 한 조각의 눈[雪]이 닿자마자 곧 녹아버리는 것과 같나니 어찌 털끝만치인들 딴 생각이 용납되겠는가.

만일 이렇게 화두를 잡드리해 나가면 기한내에 성취하는 공을 만에 하나도 잃지 않겠지만 만일 그렇게 못한다면 비록 오랜 세월을 경과하여도 고생만 할 뿐이리라.

*임타하다(任他--) ; 남의 행동에 대하여 간섭하지 않고 내버려 두다.

*무자십절목(無字十節目) ; 『몽산법어 蒙山法語]』 ‘몽산화상무자십절목(蒙山和尙無字十節目)’을 말함.

‘몽산화상무자십절목(蒙山和尙無字十節目)’은 조주 스님의 ‘무자(無字)’ 화두를 가지고,

참선 수행에 있어서 본참공안에 대해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꽉 막힌 알수 없는 의심을 일으켜 화두 참구를 하지 않고, 사량분별 · 알음알이로 공부를 삼는 잘못된 병폐를 10가지로 정리하여 그 병폐를 알고 극복해 올바른 활구참선을 하기 위한 몽산 스님의 법문.



----------------(2/5)


*상견(相見) ; 상(相)이 있다는 견해.

*사견(邪見) : ①잘못된 견해. 틀린 생각 ②인과(因果)의 이치를 부정하는 잘못된 생각 ③올바로 자신의 마음의 실상을 알수가 없는 것.

*조사관(祖師關) ; 조사의 경지에 이르는 관문(關門), 곧 화두(공안)을 말함. 관문(關門)은 옛날에 국방상으로나 경제상으로 중요한 곳에 군사를 두어 지키게 하고, 내왕하는 사람과 수출입하는 물건을 검사하는 곳이다. 화두는 이것을 통과하여야 견성 성불하게 되는 것이므로 선종(禪宗)의 관문이 된다.

*미(迷) ; 미혹(迷惑), 미망(迷妄), 미집(迷執)의 준말. 진리에 어두움. 마음이 흐리고 혼란함. 깨달음(悟)의 반대. 무명번뇌로 인하여 사리를 밝게 깨치지 못하고 전도몽상(顚倒夢想, 바르게 사물을 볼 수 없는 미혹함)하는 것.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 : 중국 선종(禪宗)의 초조(初祖) 달마대사가 인도에서 중국으로 와서 불교의 대혁명을 일으켰는데, 경(經)이나 모든 글이 소용없다 하여 '불립문자(不立文字)'를 표방하였고, 계율이나 염불이나 송주(誦呪)를 죄다 부인하고 오직 ‘마음을 지키는 한 가지 공부에 모든 법이 들어 있다(觀心一法 總攝諸行)’하고, ‘바로 마음을 가리켜서 대번에 성품을 보고 부처가 되게 한다(直指人心 見性成佛)’고 하였다.

실로 그의 문하에서 많은 성인이 나왔었다。그리하여 사람마다 다투어 묵은 불교를 버리고 이 새 법, 참선법(參禪法)을 배우려고 하였다。그러므로 「조사가 서쪽에서 온 뜻(祖師西來意)」이란 것은 달마조사가 전하여 온 특별한 법, 비밀한 이치 곧 「불법의 똑바른 이치(佛法的的大意)」란 말과 같은 말이다.

*면목(面目 낯 면/눈 목) : 천연 그대로의 심성(心性). 부처의 성품.

*돈발(頓發 갑자기 돈/일어날·나타날·밝힐 발) ; 일정한 단계를 밟지 않고 직접적, 비약적으로 일어나는. [참고] 頓 - 直頓의 뜻, 곧바로.

*낭연독존(朗然獨存 밝을 랑/그럴 연/홀로 독/있을 존) ; 밝게 홀로 드러나다.

*잡드리 ; ‘잡도리’의 사투리. ①잘못되지 않도록 엄하게 다룸. ②단단히 준비하거나 대책을 세움. 또는 그 대책.

*정재(淨齋 깨끗할 정/재계할·공경할·깨끗할·집·법회 때의 음식 재) ; 절에서 밥 짓는 부엌. 정재소(淨齋所).

*주벅 ; ‘밥주걱’의 사투리.

*조리(笊籬) ; 쌀에 섞여 있는 돌과 뉘를 걸러내기 위해서 쌀을 이는 데 쓰는 도구. 가는 대오리나 싸리 따위로 결어서 조그만 삼태기 모양으로 만드는데, 손잡이가 기다랗게 달렸다.

*독(獨)살림 ; 독산림(獨山林). ‘독살이’라고도 한다. 토굴 또는 작은 절에서 본사(本寺)에 기대지 않고 혼자 거주하면서 수행하는 살림. 또는 사찰 운영을 독단으로 혼자서 처리하는 것. 이에 상대하여 여러 스님들이 한 곳에 모여 중의(衆意)를 모아 사찰 운영을 하는 것을 원융산림(圓融山林)이라고 한다.

*불공(佛供 부처 불/이바지할·바칠 공) ; 부처님 앞에 향(香)·등(燈)·꽃·음식 따위를 바치고 기원함.

*-지기 ; (곡식의 양을 나타내는 명사구 뒤에 붙어) ‘그 정도 양의 씨앗을 심을 수 있는 논밭의 넓이’의 뜻을 더하는 접미사.

*공식(空食) ; ①노력하지 않고 재물을 얻거나 음식을 거저 얻어먹음. ②(불교) 무료로 손님에게 음식을 먹이는 일.

*수(收 거둘 수) ; 도조(賭租 남의 논밭을 빌려서 부치고 논밭을 빌린 대가로 해마다 내는 벼)나 길미(다른 사람에게 논밭이나 돈을 빌려주고 이자로 받는 돈) 따위의 받을 곡식이나 이자.

*염라국(閻羅國) ; 염라대왕(閻羅大王)이 다스리는 나라. 곧 저승을 뜻한다.

*상주재물(常住財物) ; 상주하여 대중들이 공용하는 절에 늘 있는 재물.

[참고] 『지장보살본원경(地藏菩薩本願經)』 권상 제3 관중생업연품(觀衆生業緣品)에서.

若有衆生  偸竊常住財物穀米  飮食衣服  乃至一物不與取者  當墮無間地獄  千萬億劫  求出無期

만약 어떤 중생이 상주재물이나 곡물 · 음식 · 의복 등을 비롯하여 주지 않은 물건을 하나라도 훔쳤다면 장차 무간지옥에 떨어져 천만억 겁 동안 구출될 기약이 없을 것이다.

[참고] 『칙수백장청규(勅修百丈淸規)』 권제4. 제6 양서장(兩序章) ‘부사(副寺)'에서.

凡常住財物雖毫末  竝是十方衆僧有分  如非寺門外護官員檀越賓客迎送慶吊合行人事  竝不可假名支破侵漁

상주재물은 비록 털끝만한 것일지라도 모두 시방 대중들의 몫이다. 만약 절을 외호하는 관원(官員)이나 단월빈객(檀越賓客)의 영송(迎送) · 경조(慶吊) 등 마땅히 행해야 할 인사가 아니면 어떤 경우에도 가명을 발급하여 침탈해서는 안 된다.

*솔찬하다 ; 솔찮다. ‘①꽤 많다. ②수월하지 않다’의 사투리.

*삼세제불(三世諸佛) ; 삼세(三世 과거와 현재와 미래)의 모든 부처님[諸佛].

*역대조사(歷代祖師) ; 석가세존(釋迦世尊)으로부터 불법(佛法)을 받아 계승해 온 대대의 조사(祖師).

*의정(疑情) ; 의심(疑心). 자기의 본참화두(本參話頭)에 대해 ‘알 수 없는 생각’에 콱 막히는 것.

*분다(紛多 어지러울·많은 분/많을 다) ; 많이 어지러움. 엉클어짐이 심함.



----------------(3/5)


*제호상미(醍醐上味) 번성독약(翻成毒藥) ; ‘제호(醍醐)와 같은 좋은 맛이 도리어 독약이 되리라’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용화선원刊) p74~75.

然(연)이나  一念子(일념자)를  爆地一破然後(폭지일파연후)에  須訪明師(수방명사)하야  *決擇正眼(결택정안)이니라

그러나 한 생각을 깨친 뒤에는 반드시 밝은 스승을 찾아가 눈이 바른가를 결택 받아야 하느니라。

    

註解(주해)  : 此事(차사)는  極不容易(극불용이)하니  須生慚愧(수생참괴)하야사  始得(시득)다  道如大海(도여대해)하야  轉入轉深(전입전심)하니  愼勿得小爲足(신물득소위족)하라  悟後(오후)에  若不見人則(약불견인즉)  *醍醐上味(제호상미)가  翻成毒藥(번성독약)하리라

 

이 일은 결코 쉽지 않으니 모름지기 부끄러운 생각을 내야 한다。도(道)란 큰 바다와 같아서 들어갈수록 더욱 더 깊어 가는 것이니, 작은 것을 얻어 가지고 만족 하지 말라。깨친 뒤에 만약 밝은 스승을 만나지 못하면 제호(醍醐)와 같은 좋은 맛이 도리어 독약이 되리라.

*제호(醍醐) : 옛날 인도에서 우유로써 만드는 것이 다섯 가지가 있었는데, 그 중 가장 품질이 좋은 것으로 맛이 제일 좋고, 열병(熱病)에 귀중한 약품도 되는 것이 제호다。이것은 히말라야 산에 있는 '비니'라는 풀만을 먹은 소의 젖으로 만든 것이 더욱 좋다고 한다.

*천칠백 공안(千七百 公案) ;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에 천칠백일 명의 인물들이 보여준 기연어구(機緣語句, 깨달음을 이루는 기연에 주고받은 말과 경전·어록의 글)를 수록하고 있는 것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이사(理事) ; ①깨달음의 진리와 차별 현상. ②본체와 차별 현상.

*하어(下語) : 고칙공안(古則公案) 또는 송고(頌古)•수시(垂示)•상당(上堂)등의 법어에 대해서 자기의 견해를 나타내기 위해서 이르는 말.

*체당(諦當) : 사물의 도리를 밝게 안다는 뜻.

*전전주봉(箭箭拄鋒) : 전봉상주(箭鋒相拄)라고도 하는데 화살과 화살이 서로 맞부딪치는 것과 같다는 말。 스승과 제자와의 의기(意氣)가 딱 맞아 조금도 틈이 없는 것。 또는 물음과 대답이 척척 들어맞는다는 말.

*감파(勘破 헤아릴·조사할 감/깨뜨릴·째다 파) ; 간파(看破) 또는 알아차림. 곧 상호 비교 · 시험 · 질문하는 수법으로, 일의 옳고 그름을 감정하는 것이다.

*패궐처(敗闕處 실패·패할 패/모자람·잘못함·빠뜨림 궐/곳 처) ; ①허물과 모자란 부분. 잘못된 부분. ②살아온 과정. 행장(行狀, 사람이 죽은 뒤에 그 사람의 평생의 행적을 기록한 글)의 뜻.

*방(棒) ; 몽둥이. 또는 주장자(拄杖子). ‘방망이 봉’자이지만 불교에서는 덕산방(德山棒) 등의 용례에 따라 ‘방’으로 읽는다.

*방할(棒喝) ; 선가(禪家)에서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직접 체험의 경지를 나타날 때, 또는 수행자를 점검하며 꾸짖거나 호통칠 때, 방망이나 주장자(拄杖子)를 세우거나 그것으로 수행자를 몽둥이질하는 것을 방(棒)이라 하고, 그러한 때 크게 소리를 내지르는 것을 할(喝)이라 한다.

덕산선감(德山宣鑑)은 방으로 가풍(家風)을 삼았으며, 임제의현(臨濟義玄)은 할로써 지도방법을 삼았다. 이것을 두고 ‘덕산방(德山棒)’, ‘임제할(臨濟喝)’이라 한다.

*명명백초두(明明百草頭)에 명명조사의(明明祖師意)다 ; ‘백초두(百草頭)가 다 조사의(祖師意)다. 모두 그대로 법(法)이다’

[참고] 『방거사어록(龐居士語錄)』 卷上.

居士一日坐次  問靈照曰  古人道  明明百草頭  明明祖師意  如何會  照曰  老老大大  作這箇語話  士曰  你乍麼生  照曰  明明百草頭  明明祖師意  士乃笑


어느날 거사가 집에서 쉬고 있다가 영조에게 물었다. “고인의 말에 ‘명명백초두(明明百草頭)에 명명조사의(明明祖師意)다’라는 것이 있는데, 그 뜻이 무엇이냐?”

영조 : “나이도 많으신 어른이 그런 말씀을 하십니까?”

방거사 : “너는 어떠하냐?”

영조 : “명명백초두(明明百草頭)에 명명조사의(明明祖師意)입니다” 그러자 거사는 웃었다.

[참고] 전강선사(No.569)—이차돈 선사기(무신68.07.01)에서.(3분57초)

하엽(荷葉)은 단사경(團似鏡)이요  능각첨사추(菱角尖似錐)니라

구구팔십일(九九八十一)이요  팔팔육십사(八八六十四)니라


‘법문(法門), 법문’허니, 법문이 다른 것이 뭣이 있어? 무슨 무엇을 법문이라고 그려?

법문부텀 벌써 뭐 그저 그대로 평상화(平常話)가 법문인디.


하엽(荷葉)은 단사경(團似鏡)이다. 연잎파리, 연잎사귀는 둥그래서 거울같다. 물도 아무리 묻혀봐도 물도 안 묻고 그만 염착이 없어. 그만 흔들어 그대로 물러가 버려. 똑 거울같다 말여.

능각(菱角)은 첨사추(尖似錐)다. 능각이라는 것은 뾰쪽해서 송곳같다.


구구(九九)는 팔십일(八十一)이여. 암만 세봐도 구구(九九)가 틀림없어, 팔십일이지.

팔팔(八八)은 육십사(六十四)여. 팔팔은 별별 구구를 다 붙여봐도 소용없어. 육십사지.


우리 부처님의 법은 이렇게 그만 그대로가 평상화여.

명명백초두(明明百草頭)에 명명조사의(明明祖師意)다. 백초두(百草頭)가 다 조사의(祖師意)다. 백초두에 조사의가 붙어 있는 것이 아니여. 백초! 초두가, 꽃 머리가 다 그게 개시법(皆是法)이다. 거 무슨 법이 따로 붙어 있나? 모두 그게 그대로 법(法)이지.(처음~4분5초)



----------------(4/5)


*정화(淨化) ; 불순하거나 더러운 것을 깨끗하게 함.

*정화(淨化) ; 한국불교 정화운동. 1910년 일제에 의해 우리나라 국권을 상실한 한일합병조약을 강제로 체결하고 이를 공포한 경술국치(庚戌國恥)이후, 1911년 일제는 한국불교를 억압하고 민족 정신을 말살하기 위해 사찰령을 제정·공포하였다. 그 후 일제 강점기 동안 일본불교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승단이 급속도로 세속화되었다. 1945년 해방 이후에 불교계를 혁신하고 한국불교에 남아있는 식민주의 불교, 왜색불교를 청산하기 위해 1954년부터 1960년대에 걸쳐 일어난 한국불교 정화운동.

*삼보(三寶) ; 부처님[佛寶]과 부처님의 가르침[法寶]과 그 가르침에 따라 수행하는 집단[僧寶]의 3가지를 보배에 비유한 말. 이것은 불교를 구성하는 3가지의 중요한 요소이다. 삼보(三寶)에 귀의하는 것은 불교도로서의 기본적인 조건이다.

*시주(施主 베풀 시,주인 주) : ①스님에게 혹은 절에 돈이나 음식 따위를 보시하는 일. 또는 그런 사람. ②남에게 가르침이나 재물을 아낌없이 베푸는 사람. 단월(檀越 dana-pati)이라고도 함.

*선방(禪房) ; ①참선(參禪)하는 방. 선실(禪室)과 같은 말. 선원(禪院). ②‘선방에 간다’라는 말은 ‘참선하러 절에 간다’ 또는 ‘참선에 들어간다’라는 표현이다.

*정재(淨財 깨끗할 정/재물 재) ; 신불(神佛)을 섬기거나 자선(慈善)을 위해 깨끗하게 쓰는 재물.

*수좌(首座) ; ①선원(禪院)에서 좌선하는 스님. ②수행 기간이 길고 덕이 높아, 모임에서 맨 윗자리에 앉는 스님. ③선원에서 좌선하는 스님들을 지도하고 단속하는 스님.

*말법(末法 끝 말/부처님의 가르침 법) ; 말법시대(末法時代). ①도덕, 풍속, 정치 등의 모든 사회 질서와 정신이 매우 타락하고 쇠퇴하여 끝판에 이른 세상. ②부처님께서 열반에 드신 후 교법(敎法)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모습을 시기별로 정법(正法), 상법(像法), 말법(末法)으로 분류하는데 정법이 쇠퇴한 시대를 일컫는 말이다.

처음 정법시대는 교법이 온전히 있음은 물론 닦아 가는 사람도 많고, 닦는 사람은 대개 깨쳐서 성과(聖果)를 얻게 되지마는, 그 다음 상법시대는 교법도 있고 수행하는 사람도 있지마는 깨치는 사람은 적게 되고, 그 다음 말법시대는 곧 쇠잔하고 미약한 교법만 남아 있어 수행하고 증득하는 자가 없는 시기이다. 구체적인 시기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러나 <잡아함경(雜阿含經)>에는 『부처님의 제자들이 부지런히 신(身)·수(受)·심(心)·법(法)의 사염주(四念住)를 닦아서 탐욕과 분심을 끊으면 정법은 영원토록 세상에 머물러 빛나게 될 것이나, 수행하지 않게 되면 정법은 곧 소멸하고 말 것이다』라고 하였으며, 여러 경전에도 『누구나 부처님 말씀대로 닦으면 다 반드시 견성성불한다』하였고,

조사들의 말씀에는 『참선하는 이가 견성하는 것은 세수하다가 코를 만지는 것처럼 아주 쉽고 당연한 일이다』하였으므로, 누구나 공부하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다만 우리는 사학(邪學)과 외도(外道)가 번성한 이 시대에 났으므로, 망녕된 알음알이를 내지 말고 줄기차게 정진한다면, 하나도 실패함이 없을[萬無一失]뿐 아니라 정법은 영원히 나아갈 것이다.

*보조국사(普照國師) ; (1158~1210) 고려의 스님.

스님의 휘(諱)는 지눌(知訥)이니 경서(京西)의 동주(洞州 : 황해도 서흥) 출신이다. 자호(自號)는 목우자(牧牛子)이며, 속성은 정씨(鄭氏)이다.

의종(毅宗) 19년(1165) 8세에 구산선문(九山禪門) 중 사굴산파에 속하는 종휘(宗暉)에게 출가하였으나 일정한 스승을 두지 않고, 오직 도덕이 높은 스님이면 곧 찾아가서 배웠다. 명종 12년(1182) 25살 때인 임인(壬寅)에 대선고시(大選考試)에 합격하였다.


그 후 얼마되지 않아 전남 창평군 청원사(淸源寺)에 이르러 주석하던 중 하루는 육조 혜능의 「육조단경(六祖壇經)」을 읽다가 ‘진여자성(眞如自性)이 생각을 일으켜서 육근(六根)이 비록 견문각지(見聞覺知)하나 삼라만상에 물들지 아니하고, 진여(眞如)의 성(性)은 항상 자재(自在)하다”라는 구절에 이르러 스스로 얻은 바가 있었다.

명종 15년(1185 乙巳)에는 하가산(下柯山) 보문사(普門寺)에서 대장경을 열람하다 이통현(李通玄) 장자(長者)가 지은 「화엄경합론(華嚴經合論)」을 보다가 거듭 신심(信心)을 일으켜 화엄경의 오묘한 이치를 찾아내고 난해한 뜻을 드러내어 제가(諸家)의 설(說)과 비교하여 더욱 정통하였다.

1190년 팔공산 거조암(居祖庵)에서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을 지어 정혜쌍수(定慧雙修)할 것을 권하였다.


신종(神宗) 1년(1198 戊午) 몇 사람의 도반과 함께 지리산(智異山)에 들어가 상무주암(上無住庵)에 은거하였다. 

스님께서 일찍이 말씀하되 “내가 보문사(普門寺)에서 지낸 이후 10여년이 경과하였다. 비록 뜻을 얻고 부지런히 수행하여 허송한 적이 없으나 아직 정견(情見)이 사라지지 아니하여, 마치 어떤 물건이 가슴에 걸려 있어 원수와 함께 있는 것과 같아서 항상 꺼림직 하였다.

지리산 상무주암(上無住庵)에 주석하면서 정진하는 여가에 대혜보각선사(大慧普覺禪師 1089-1163)의 어록(語錄)을 보다가,

‘…… 선(禪)은 고요한 곳[靜處]에도 있지 않고 또한 분요한 곳[鬧處]에도 있지 아니하며 일용응연처(日用應緣處 일상생활에서 인연에 응하는 곳)에도 있지 않고 사량분별처(思量分別處)에도 있지 않습니다.

비록 이와같으나 제일(第一)에 정처(靜處)와 요처(閙處)와 일용응연처(日用應緣處)와 사량분별처(思量分別處)를 버리고서도 아니됩니다. 참(參)하여 홀연히 눈을 뜨면 바야흐로 모두 다 자가옥리사(自家屋裏事 자기 집안의 일)입니다’라는 구절에 이르러 뜻이 딱 들어맞아 마음에 깨달으니, 자연히 가슴이 후련하며, 원수와 멀리한 것 같아서 곧 마음이 편안하였다”고 하였다.


1200년(신종 3, 庚申)에 조계산 길상사(吉祥寺), 곧 지금의 송광사(松廣寺)로 옮겨 11년간 대중을 지도하여 선풍(禪風)을 크게 일으킴.

그리고 대중에게 송지(誦持)하기를 권함에는 항상 『금강경(金剛經)』으로써 법을 삼도록 하고, 교의(敎義)를 연설함에는 『육조단경』을 강설하며, 통현장자(通玄長者)의 『화엄경합론(華嚴經合論)』으로써 주장을 펴고, 『대혜어록(大慧語錄)』으로써 함께 우익(羽翼)을 삼았다.

수행에는 성적등지문(惺寂等持門)과 원돈신해문(圓頓信解門)과 경절문(徑截門)을 세워 수행자들을 지도함. 돈오점수(頓悟漸修)를 역설하고 선정과 지혜를 함께 닦는 정혜상수(定慧雙修)를 권하고 간화선(看話禪)으로 증오(證悟)할 것을 주창하였다.

1210년(희종 6년) 3월 27일 53세의 나이로 입적(入寂). 희종은 그에게 불일보조국사(佛日普照國師)라는 시호와 함께 그의 묘탑에도 감로(甘露)라는 이름을 내렸다.


3월 27일 아침, 스님께서 세수와 양치질을 한 다음, “이 눈은 조사(祖師)의 눈이 아니고, 이 코도 조사의 코가 아니며, 이 입은 어머니가 낳아주신 입이 아니고, 이 혀도 어머니가 낳아준 혀가 아니다”라고 말하였다.

법고(法鼓)를 쳐서 대중을 모이게 하여 설법을 하고 문답을 하신 다음, 마지막으로 어떤 스님이 묻기를 “옛날 유마거사가 비야리성(毘耶離城)에서 시질(示疾)한 것과, 오늘 조계산에서 목우자(牧牛子)가 작병(作病)한 것이 같은가? 다른가?” 하니, 스님께서 이르되 “너희들은 같은지 다른지를 배워라” 하고, 주장자(柱杖子)를 잡고 몇 번 내리치고 말하되 “천가지 만가지가 모두 이 속에 있느니라” 하고, 주장자를 잡고 법상에 걸터앉아 고요히 입적하였다.


저서 : 권수정혜결사문(勸修定慧結社文)·수심결(修心訣)·진심직설(眞心直說)·계초심학인문(誡初心學人文)·원돈성불론(圓頓成佛論)·화엄론절요(華嚴論節要)·법집별행록절요병입사기(法集別行錄節要幷入私記)·간화결의론(看話決疑論)·염불요문(念佛要門) 등.

*종조(宗祖  마루·근본 종/할아비·조상·개조開祖 조) ; 조사(祖師). 한 종파를 세워서, 그 종지(宗旨)를 펼친 사람을 높여 이르는 말.

*오종(五宗, 五家) ; 중국의 선종은 달마(達磨)로부터 시작하여 당나라 때의 제6조(六祖) 혜능(慧能)에 이르러 크게 성했다. 이 혜능 문하인 청원행사(靑原行思) 및 남악회양(南嶽懷讓)의 계통으로부터 일어난 선문오종(禪門五宗, 禪門五家)을 말한다.


오가(五家) 가운데 제일 먼저 일어난 종은 위앙종(潙仰宗)으로 남악회양 아래 제2세 백장회해(百丈懷海)의 제자 위산(潙山靈祐)에서 일어났고,

임제종(臨濟宗)은 백장회해의 제자 황벽희운(黃檗希運)의 법을 받은 임제의현(臨濟義玄)에서 일어났다.

다음으로 조동종(曹洞宗)은 청원행사 아래 제3세 운암담성(雲巖曇晟)의 제자 동산양개(洞山良价)에서 일어났고,

운문종(雲門宗)은 청원행사 아래 제5세 설봉의존(雪峰義存)의 제자 운문문언(雲門文偃)에서 일어났으며,

법안종(法眼宗)은 청원행사 아래 제7세 나한계심(羅漢桂琛)의 제자 법안문익(法眼文益)에서 일어났다.

*적수단도(赤手單刀)로  살불살조(殺佛殺祖)로다 ; 맨손에 한 칼 들고 부처도 죽이고 조사도 죽임이로다.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용화선원刊) p201.

[ 臨濟家風(임제가풍) ]  赤手單刀(적수단도)로  殺佛殺祖(살불살조)로다  辨古今於玄要(변고금어현요)하고  驗龍蛇於主賓(험용사어주빈)이라  操金剛寶劒(조금강보검)하야  掃除竹木精靈(소제죽목정령)하며  奮獅子全威(분사자전위)하야  震裂狐狸心膽(진열호리심담)이로다  要識臨濟宗麼(요식임제종마)아  靑天轟霹靂(청천굉벽력)이요  平地起波濤(평지기파도)로다.


임제가풍 : 맨손에 한 칼 들고 부처도 죽이고 조사도 죽임이로다。예와 이제를 삼현 삼요로써 판단하고, 용과 뱀을 빈주구(賓主句)로 알아낸다。금강의 보검으로 도깨비를 쓸어 내고, 사자의 위엄을 떨쳐 여우와 너구리의 넋을 찢네。임제종을 알려는가? 푸른 하늘에 벼락치고 평지에 파도가 이는도다.

*적적(嫡嫡 정실·맏아들·대를 이을 사람 적) ; 적자(嫡子)에서 적자로 대를 이어받음. 정통의 혈통을 이른다.

*적자(嫡子 정실·맏아들·대를 이을 사람 적/아들·자식·남자·사람 자) : ①정실(正室, 본처本妻)이 낳은 아들. ②스승의 법을 바르게 이어받은 제자. 정통제자. 사법(嗣法)제자.

*적종(嫡宗 정실·맏아들·대를 이을 사람 적/마루·근본 종) ; ①동족중(同族中)의 총본가(總本家). 종가(宗家). ②정계(正系). 정통(正統).

*결사(結社) ;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또는 관심에 따라, 뜻을 같이하는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결합한 집단.

불교의 경우 깨달음을 얻기까지 정진할 것을 위해 또는 불교 내부의 잘못을 혁신하려 할 때 결사(結社)를 함. 고려 때 보조국사 지눌의 정혜결사(定慧結社)와 요세(了世)의 천태종 백련결사(白蓮結社)가 유명하다.

*대처승(帶妻僧 띠·데리고 있다 대/아내 처/중 승) ; 살림을 차리고 아내와 자식을 거느린 승려.

*환부역조(換父易祖 바꿀 환/아비 부/바꿀 역/조상 조) ; ‘아비[父]를 바꾸고[換] 조상[祖上]을 바꾼다[易]’ 조상의 계보(系譜)를 바꾸는 것.

*분식(分食) ; ①나누어 먹음. ②나누어 가짐.

*사사무애(事事無礙) ; 현상계의 일체의 사상(事象)이 서로 융합하여 방해하는 것이 없는 것을 말함. 일체의 사물이 서로 상즉무애(相卽無碍)인 것을 말함.

단일한 하나의 현상이 다른 모든 모든 현상과 어김없이 하나가 되는 관계처럼, 모든 차별적 존재가 서로 걸림없이 다른 모든 존재를 포섭하고 포섭되며 자재하게 뒤섞여 있는 법계의 실상을 나타낸다.

*증(證) ; ①증득(證得, 산스크리트어: adhigama 또는adhisajbodha). 증오(證悟). 수행으로 진리를 체득하는 것 또는 깨치는 것을 말한다. 수행한 결과로 얻는 과보를 증과(證果)라고 하며, 최종의 증과는 성불(成佛: 부처가 됨)이다.

②증(證)은, 《대승의장》 제 10권에 따르면, 지득계회(知得契會) 즉 앎·증득·계합·깨침을 뜻하는데, 마음이 실성(實性)에 그윽히 잠겨서[冥] 분별을 잊고 실성(實性)에 계합하고 실성(實性)을 깨쳐서 실성(實性)과 평등한 상태에 있는 것을 말한다.

*축원(祝願) ; 어떤 일이 희망하는 대로 이루어지기를 불보살(佛菩薩)께 간절히 원하고 빎.

*원이차공덕(願以此功德) 보급어일체(普及於一切) 원컨대 이 공덕으로써 일체 중생에게 널리 미쳐서,

아등여중생(我等與衆生) 개공성불도(皆共成佛道) 나와 내 가족 그리고 모든 중생들이 모두 함께 불도(佛道)를 이루어지이다.

*예경(禮敬) ; 불보살님께 예배와 공경을 드리는 일. 경례(敬禮)라고도 한다. 몸으로는 법식(法式)에 따르고 마음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을 말한다.

*성불(成佛 이룰 성/부처 불) ; ①세상의 모든 번뇌를 끊고 해탈하여 불과(佛果)를 얻음. 곧 부처가 되는 일을 이르는 말이다. ②석존이 붓다가야에서 깨달음을 연 것. ③올바른 깨달음을 얻은 것. 혹은 분명하게 완전히 깨달은 것이라는 뜻.

*불(佛) ; 산스크리트어, 팔리어 buddha의 음사. 온전한 음사어는 불타(佛陀·佛馱), 부도(浮圖·浮屠), 부타(浮陀), 부두(浮頭), 발타(勃陀·馞陀), 몰타(沒駄) 등이 있다. 각자(覺者), 지자(知者), 각(覺)으로 한역. 불타(佛陀)라는 말이 순우리말로 ‘부텨’라고 읽히고 이 말이 점차 변하여 ‘부처’가 되었다. 보통 경칭어미를 붙여 ‘부처님’이라 한다.

궁극적인 진리를 깨달은 사람이라는 뜻이며, 가장 크고 높고 참된 이치를 자기가 깨치고[自覺] 남들까지 깨치게 하여[覺他], 그 지혜와 복이 끝없이 원만하고 이치와 일에 두루 걸림없고[覺行圓滿], 등정각(等正覺)을 성취한 이를 말한다. 그 참 이치를 가르쳐서 누구나 부처가 되고, 어디나 밝고 깨끗하고 평등하고 싸움 없는 세상이 되게 하는 것이 부처님의 가르치심 곧 불교(佛敎)다.

*무루(無漏 없을 무/샐·구멍 루) : 샘[漏]이 없는[無]. 한도(限度)가 없어 영원한.

*보체(保體 보전할·지킬 보/몸 체) ; 몸[體]을 보호(保護)한다는 뜻. 축원문에 적힌 살아 있는 사람의 성명 밑에 붙이는 축원(祝願)의 뜻이다.

*마지(摩旨) ; 부처님께 올리는 밥. 부처님께 올리는 밥은 대부분 사시(巳時), 즉 오전 9시에서 11시 사이에 올린다. 이것은 생전에 부처님이 하루에 한 번 그 시간에 밥을 먹은 데서 유래한다.

사시에 부처님께 올리는 공양을 ‘마지 올린다’고 하는데, 한자를 풀이하면 (摩指, 摩旨, 磨旨) ‘손으로 만들어 올린다 혹은 정성스럽게 만든 공양을 올리오니 제 뜻을 감읍하여 주시옵소서’라는 뜻을 담고 있다.

*대중공양(大衆供養) ; ①수행자에게 음식을 올리는 일. ②대중이 함께 식사하는 일.

*참회(懺悔 뉘우칠 참/뉘우칠 회) ; ①자기의 잘못에 대하여 깨닫고 깊이 뉘우치며, 다시는 같은 잘못을 짓지 않겠다고 결심함. ②신이나 부처님 또는 대중 앞에서 자기의 죄를 뉘우치고 용서를 구함.

[참고] [선가귀감] (용화선원刊) p156~157 참고.

有罪則懺悔하고  發業則慚愧하면  有丈夫氣象이요,  又改過自新하면  罪隨心滅이니라.

허물이 있거든[有罪] 곧 참회하고, 잘못한 일이 있으면[發業] 곧 부끄러워할 줄 알면[慚愧] 대장부의 기상이 있다 할 것이요, 또한 허물을 고쳐 스스로 새롭게 하면, 그 죄업은 마음을 따라 없어지느니라.


(註解) 懺悔者는  懺其前愆이요  悔其後過라.  慚愧者는  慚責於內하고  愧發於外라.  然이나 心本空寂이라  罪業이  無寄니라

참회(懺悔)란 먼저 지은 허물을 뉘우치고, 뒷날에는 다시 짓지 않겠다고 맹세하는 것이다. 부끄러워한다[慚愧]는 것은 안으로 자신을 꾸짖고, 밖으로는 자기의 허물을 드러내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은 본래 비어 고요한 것이라, 죄업이 붙어 있을 곳이 없는 것이다.

*연비(燃臂 불이 타다·불사르다·불을 붙이다 연/팔·팔뚝 비) ; ①불교에서 수행자가 계(戒)를 받을 때, 팔뚝에 향이나 심지로 불을 놓아 뜨는 의식 또는 그 자국. ②팔[臂]을 태우는[燃] 고행. 고행의 한 방법으로 팔뚝을 향불로 지지는 일.

연비(然臂 · 煉臂)로도 쓴다. 발원(發願) · 입서(入誓) · 고행(苦行) · 희사(喜捨)의 등의 뜻으로 행한다.

[참고] 송담스님(세등선원No.26)—기미년 동안거 해제 법어(80.01.17)에서.(3분37초)

한철 동안을 가행정진(加行精進)을 한 대중 여러분!  그리고 제방(諸方)에서 해제를 마치고 여기에 참례(參禮)하신 수좌(首座) 여러분!

신심있는 단월(檀越)들이 바친 곡석과 의복, 자기의 공부도 뒤로 미루고 우리를 외호해 주신 이 본방...(녹음 끊김)...용맹정진을 했다 하더라도, 신라 때 욱면만큼의 고생에는 미치지 못했지 않은가 싶습니다.


우리의 신심, 우리의 용맹정진은 한량이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들에게 (신라 때 욱면 낭자처럼)전부 다 손바닥에다 구녁을 뚫으라는 말씀도 아니고, (혜가대사처럼)모두 다 칼로써 왼팔을 끊으라고 권고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가 배워야 할 것은 그분들이 한 그 목숨을 바칠만한 그 신심!  그것을 우리는 배워야 하고, 법을 위해서, 진리를 깨닫기 위해서 그 무서운 정진, 그 굳은 9년 동안을 하루같이 한 그 철썩 같은 뜻! 그것을 우리는 배워야 하는 것입니다.


경전에 ‘소신연비(燒身燃臂)를 하지 아니하면 무상대도(無上大道)를 깨치기 어렵다’고 하는 말씀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이 당장 손가락에다 불을 지르고, 몸을 갖다가 장작을 쌓아 놓고 몸을 태우고, 이렇게 경전의 말씀을 받아들여서는 아니되는 것입니다.


그 뜨거운 것을 참고 이길만한 그 참을성 있는—난행(難行)을 능행(能行)하는 그런 굳은 뜻을 우리는 배워야 하고, 몸을 갖다가 태울만한, 몸을 헌신짝같이 버릴만한 위법망구적인 그러한 정성을 배워야 하는 것이지,

형식적인 것을 배워 가지고 손가락을 태우고, 형식적인 것을 배워 가지고 장작을 쌓아 놓고 불을 태우고, 도끼를 가지고 손가락을 짜르고, 이러한 어리석은—물론 그 신심은 물론 찬양할만 하지만.


그 신심이 어떻게 신심을 내느냐? 지혜로운 신심, 껍데기가 아니라 그 속 알맹이 신심을 발휘할 줄 알아야 하는 것입니다.(45분12초~48분48초)

*차오(差誤 어긋나다·잘못·틀리다 차/잘못·잘못하다 오) ; 틀리거나 잘못됨.

*죄장(罪障 허물 죄/막을·장애 장) ; 죄악이 선한 과보(果報)를 얻는 데 장애가 됨을 이르는 말.

*십악참회(十惡懺悔) ; 몸(身)과 입(口)과 마음(意)으로 짓는 10가지 죄—살생(殺生), 투도(偸盜), 사음(邪婬), 망어(妄語), 기어(綺語), 악구(惡口), 양설(兩舌), 탐욕(貪慾), 진에(瞋恚), 사견(邪見)을 지은 자기의 잘못에 대하여 깨닫고 깊이 뉘우치며, 다시는 같은 잘못을 짓지 않겠다고 결심함.

*생사광야(生死曠野) ; 생사의 광야(曠野,廣野). 중생이 벗어나지 못하는 고통스런 윤회의 세계를 광야(황폐한 벌판)에 비유한 말.

*억겁다생(億劫多生) ; 무한히 길고 오랜 세월 동안 윤회하면서 태어난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생(세상).



----------------(5/5)


*천도(薦度) ; 불교 의례의 하나. 돌아가신 이의 영혼을 부처님과 인연을 맺어 주어 좋은 곳으로 가게 하는 일.

*이행천리만허공(移行千里滿虛空) ; ‘[극락으로] 가시는 길은 어디에든 있사오니’

[참고] 『불교의식각론(다비작법 하)』 (심상현 저) p312-313.

<행보게(行步偈)> (행보, 일정한 목적지를 향해 나아감)

이행천리만허공(移行千里滿虛空)  귀도정망도정방(歸道情忘到淨邦)  삼업투성삼보례(三業投誠三寶禮)  성범동회법왕궁(聖凡同會法王宮)

[극락으로] 가시는 길은 어디에든 있사오니, 도(道)에 돌아가 망정만 잊으시면 정방(淨邦, 정토淨土)에 이릅니다. 삼업으로 정성을 다해 삼보께 예(禮) 하시면 성현과 범부가 함께 법왕궁에 모이게 됩니다.

*정취(正趣 바를 정/뜻·달리다·빨리 달려가다·향하다·다다르다 취) ; ①올바른 해탈의 길. 올바른 해탈의 세계. ②발보리심(發菩提心)으로 팔정도(八正道)를 닦는 것.

*수업감보(隨業感報) 윤회제취(輪廻諸趣) ; 업에 따르고 과보가 일어나 중생 세계[諸趣]에 윤회한다.

*묘법(妙法) ; ①심원미묘(深遠微妙)한 도리. 특별한 진리. ②바른 이법(理法). ③뛰어난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고귀한 가르침.

*임운(任運 맡길·마음대로 할 임/옮길·움직일·운수 운) ; 그대로, 자연스럽게. 자연스럽게 일어남. 아무런 조작이나 인위적인 힘을 첨가하지 않고, 법이(法爾), 여연(如然), 자연(自然), 으레히라는 뜻.

*마강법약(魔强法弱 마구니 마/강할 강/부처님의 가르침 법/약할 약) ; 마구니의 힘이 강해지고 불법은 쇠퇴해진다는 말. 말법시대에 악한 사람들이 진리와 배반되는 마구니와 같은 해독을 퍼트려 점점 불법의 힘은 약해지는 것을 가리킨다.

*간화결의(看話決疑) ; 간화선(看話禪)에 대한 의혹(疑惑)을 풂.

*척사현정(斥邪顯正) ; 삿된 것을 거부하여 물리쳐, 불법(佛法)의 진리를 올바르게 나타내 보임.

*수심결(修心訣) ; 고려 때 보조지눌(普照知訥 一一五八 ~ 一二一O) 스님의 저술. 1권.

삼계의 윤회를 벗어나 부처가 되기 위하여 마음 닦는, 수심(修心)의 요결(要訣)을 밝히는 내용으로 본문에 해당하는 부분은 아홉 번의 문답으로 전개되는데, 불성(佛性) · 돈오점수(頓悟漸修) · 공적영지(空寂靈知) · 정혜등지(定慧等持) · 정혜체용(定慧體用) · 목우행(牧牛行) · 이즉돈오 사비돈제(理卽頓悟 事非頓除) 등에 관한 내용이 있고 결론으로 간절히 금생에 이 몸을 제도할 것을 말씀하고 있다.

『목우자수심결(牧牛子修心訣)』 · 『보조국사수심결(普照國師修心訣)』 · 『보조선사수심결(普照禪師修心訣)』 이라고도 한다. 저술 연대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지리산 상무주암(上無住庵) 주석 시기(一一九八 ~ 一二OO) 전후로 추정한다.

*단지불회 시즉견성(但知不會 是卽見性) ; ‘다만 알지 못할 줄 알면 곧 성품을 본[見性] 것이다’

[참고] 『수심결(修心訣)』 (보조지눌 스님)

問  作何方便  一念廻機  便悟自性

答  只汝自心  更作什麼方便  若作方便  更求解會  比如有人  不見自眼  以謂無眼  更欲求見  旣是自眼  如何更見  若知不失  卽爲見眼  更無求見之心  豈有不見之想

自己靈知  亦復如是  旣是自心  何更求會  若欲求會  便會不得  但知不會  是卽見性


(문) 어떤 방편을 지어야 한 생각 기틀을 돌이켜서 곧 자성을 깨달을 수 있습니까?

(답) 다만 너의 스스로의 마음인데 다시 무슨 방편을 지으려 하는고. 만일 방편을 지어서 다시 알기를 구한다면, 비유컨대 어떤 사람이 자기 눈을 보지 못하고서는 ‘눈이 없다’고 하여 다시 보려고 하는 것과 같다. 이미 자기의 눈인데 무엇을 다시 보리오. 만일 잃지 않은 줄 알면 곧 눈을 본 것이다. 다시 보려는 마음도 없거니 어찌 보지 못한다는 생각이 있으리오.

자기의 영지(靈知)도 또한 이와 같아서, 이미 자기의 마음인데 어찌 다시 알려고 하는가. 만일 알려고 한다면 곧 알지 못할 것이니, 다만 알지 못할 줄 알면 곧 성품을 본[見性] 것이니라.

*언하(言下) ; [주로 ‘언하에’의 꼴로 쓰여]말이 떨어진 바로 그때. 또는 말을 하는 그 즉시.

*파설(破說) ; 설파(說破). 어떤 내용을 분명하게 드러내어 말함.

*오후생애(悟後生涯) : 깨달은 뒤에 선지식을 찾아 인가를 받고, 다시 숲속이나 토굴에 들어가 다생(多生)의 습기(習氣)를 제하고 도(道)의 역량을 키우는 보임(保任)공부.

*탁마(琢磨 쫄 탁/갈 마) ; ①학문이나 덕행 따위를 닦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옥이나 돌 따위를 쪼고 갊. ③옥을 갈고 돌을 닦듯이 한결같이 정성껏 애써 노력하는 것. ④선지식에게 자기의 공부하다가 깨달은 바를 점검 받는 것.

*인가(印可 도장 인/옳을·인정할 가) ; 스승이 제자의 깨달음을 인정함.

*등등상속(燈燈相續) ; 등(燈)은 중생의 무명(無明)을 밝히는 부처님께서 깨달으신 진리를 등(燈)에 비유한 말, 이 진리의 등(燈)을 스승이 그 제자로 해서 계속 면면히 이어짐을 일컬음.

*법기(法機) ; 부처님의 가르침을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 또는 그러한 능력을 가진 사람을 일컫는 말이다. 법기(法器)와 같다.

*두찬(杜撰) : 원래 두가(杜家)의 찬집(撰集)이라는 뜻으로 저술에 전거(典據)•출처(出處)가 확실치 않은 문자를 쓰거나 오류가 많아 그 내용이 실다웁지 못한 글을 이름.

*미득위득(未得謂得) 미증위증(未證謂證) ; 얻음[得]이 없는데 얻었다고 말하고, 증(證)한 것이 아닌데 증했다 말하는 것.

*구두선(口頭禪) ; 말이나 글로 해석하고 설명하는 선. 의리선(義理禪).

이런 구두선(口頭禪) · 의리선(義理禪)은 ‘사구참선(死句參禪)’이라, 천칠백 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해석하고 설명해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衆生心)이요 사량심(思量心)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해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Posted by 닥공닥정
>>> 용화선원 법문 유튜브에서 보고 듣기 --->유튜브로 바로가기


•§• 몽산화상시각원상인(蒙山和尙示覺圓上人) (7/8) 몽산화상이 각원상인에게 주신 말씀.


**전강선사(No.226)—08-2. 몽산시 각원상인(7) (72.06.23.새벽)

(1/2) 약 19분. (2/2) 약 16분.

(1/2)----------------


낙안하장사(落雁下長沙)하고  누중인기무(樓中人起舞)니라

나무~아미타불~

목동일성적(牧童一聲笛)허고  기우과전산(騎牛過前山)이로구나

나무~아미타불~


! 도인들  처음 도통해 가지고 오도송(悟道頌) 짓는   .  하나 ,  모를 것이 무엇이 있나 그말이여.

 없는   것도 아니고, 땅속에서 파내서  것도 아니고, 하늘 속에서 뒤집어  가지고  것도 아니고, 세상에 있는 모도 그저 두두물물(頭頭物物) 화화초초(花花草草) 가지고 그대로 한마디씩  놓은 것이 도시(道詩).


낙안(落雁)은 하장사(下長沙)하고,  공중에서  날아서 떨어진 기러기는 어디 떨어지는  아니라 장사(長沙) 떨어져.  모래밭에 내려온다 그말이여.

그거 그대로지, 어디 다른   있나? 아무것도 없지.


누중인(樓中人) 기무(起舞) 하는구나. 누(樓) 가운데  노는 사람은,  다락 누에서 노는 사람은 일어나서 춤을 추고 논다 그말이여.

다락에 노는 사람은 춤추고 놀지, 그저 노는  아니라  누각에서   춤추고 노는 경계여.


목동(牧童) 일성적(一聲笛)허고, 소를 멕이는 동자는 젓대를 불면서 터억 전산(前山) 돌아온다. 앞산으로 젓대를 불면서 소를 멕이고 앞산으로 돌아와.

, 그게 도(道) 경계(境界), 도시(道詩) 말이여.


아, 부처님도 마지막 깨달라 가지고 마지막 지은 게송(偈頌)이여. 

 허니? 일편백운(一片白雲)은 강상래(江上來). 처음에가 뭐지? 일편백운은 강상래하고.

! 그렇지.  조각 흰구름은 강상으로 온다. 그건 말후구(末後句). , 이런 것인데.



! 이번에 경봉 스님 법문 내놨는디,  무슨 옛날  전에 견성해 가지고 지었다는 오도송(悟道頌) 나왔데?   . 대중이    .  ,  어떻게 지은 오도송이 그런 오도...


, 그때 경계에 그대로 알았다!”하고 고함질러서 다시 물으니까 답해서 그런 줄만 알았더니, 그렇게  것이 아니라고  번이나 신문에 해명을  놓고는 부채로 원상(圓相) 쓸어버렸다

부채로 원상 쓸어버린 도리의 게송인가 부여?     없군.


세상에 그러기에 공부라는 것은 깊이깊이 탁마(琢磨)   봐야 되야. 탁마 없이 서로 한마디 주고받고  봤던들 그것    없는 노릇이여.


내가  그때에 벌써 오십  전이니, 일흔 다섯 살이니깐, 육십 칠십 일흔 다섯, 오십  전이지?

오십  .

아, 그때 시대인디 내가 젊은 때인디, 어디 어디 한마디나 잊을 이치가 있는가? 요만큼이라도 내가 보태서  필요가 있냐  말이여. ! 이런   보소.


, 이 처음에 신문 들었으니까 그때 오도송 지어서  언하에 전에 몇십 년이라고 했드나?   전에  선지식한테 인가 맞았다는  글이, 인가 맞았다는 말이 있으니, 인가는 용성 스님..  내놨더군?

용성 스님, 혜월 스님, 한암 스님, 만공 큰스님   스님네께 인가를 받았다고 했는데, 인가는 어떻게 물어서 무슨 답에, 무슨 공안에 어떻게 답을 했는가가 분명히 나와야 되아.

그것, 다섯 스님네한테  나와야 되지. 하나라도  나와서는 안되지. 없는 인가를 그때  받았다 하면   거짓말은  거짓말이지.


세상에! , 오도송을   봤구만.  보고  봤구만.

   . 대중이  그런 것을 잘못 빠뜨릴 수가 있나?


여지없이 골라 놓아사, 우리나라에 선지식 스님네의 도(道)가 어디까장 있는 것을  가려 놔사,

우리 한국 불교가 인자  정법이 한번  말세에 아주 말세니까,  말세에 한번 크게 발전이 있어야   아닌가?


데데허게 어름허게 그저 아무때나 한마디 해놓고 견성(見性) 했다’ ‘인가(印可) 받았다 그러고 앉어서 조실(祖室) 노릇 허고 가르키고 그게 되아?

‘나변(那邊)에 있는가 모르겄다’고 그랬어. , 나변에 있는가 몰라. 큰일이지.



불용착력(不用着力) 위묘(爲妙). 공부할  착력(着力) 않는 것이 제일 ()허다.

이놈을 자꾸 생각하다 보면 은연중(隱然中) 힘이 거가  모이고, 자기도 아지 못허게 힘이 잔뜩 들어. 화두 거각(擧却)하는디 억지로  들어. 억지 힘이 있어. 그래 가지고 은연중 힘이 그리  모여 가지고는 착력이 되야.


착력(着力)이라는 것은, 여기 착력이라는 것은 극도의 모도 조그만한 힘이라도 그리  모여서 한목 힘 든 것이 착력이여. 보통 역(力)을 착력이라고   아니여.


‘이뭣고?’   . ‘이뭣고?’ ‘이뭣고?’

안되니까 ‘이뭣고?’하다가 그저 하도 안되면 진심(瞋心) 내고 ‘이뭣고?’, 억지로 찾아서 ‘이뭣고?’

그저 이렇게 허다 보면은 그것이 화두가 제대로 일어나지 않고  주작(做作), 자꾸 힘이 거가 힘이 거기서 잔뜩 들어가지고는 그만 주작이 된다 그말이여.


주작이 자꾸 주작성이 되어 가지고는 힘이 차츰차츰 모여서, 모일 대로  모여서 착력이 되아.

착력이 되면은 못쓴다. ()허지 못혀.


공부 조끔 한철 허다가 아이고! 머리야 그냥 그만 머리 위에 모도 그만  뻘건 것이 솟고, 그런 모도 힘이 위로 모도 올라와서 눈이 뻘개지고 그만 그래지거든. 그게 그만 착력(着力) 해서 묘허지 못헌 것이여. 그런 것이 있다 그말이여.


그런 것이 있으니 내가 구절구절이 이렇게  말허고  따져서, 내가 이렇게 다구아서 이래 주는 것이여.

 묘허지 못허다. 착력치 말라.

 

약착력제시즉(若着力提撕則), 화두를 착력을 해서 억지로 끄집어서 억지로 안된 놈을 억지로 그만 골을 내면서, 부애를 내면, 번뇌를 내면, 그만 , 나는 어찌 안돼?” 모도  소리를 허거든. “여태까장 참선 해 봐도 , 깜깜 칠통(漆桶)이라고. 아무것도 아니라고


그럼 깜깜 칠통 아니면  훤헌가? 훤헌 것이 나오는 건가?

훤헌  볼라면 동쪽에 달을, 동쪽에  떠올라 온  보지. 동쪽에  떠올라 올  보면 훤허드구만.   떠올라 온  한바탕 보지. 훤허게. 그런 겐가?


그저 밝고 어둡고 무슨 그까짓 것이 무슨 소용이 있나?   없는 도리(道理)만 하나 챙기지. 가만히 챙겨.


용착력(用着力) 즉해산정경(則解散定境)이다. 정경(定境) 없어진다.

화두가 고요허니  의심이 일어난 놈도 있다가도 없어져.  있을커니는 없어져,  착력헌 바람에.

 알아듣겄지?  해보니 알겠지? 착력헌 바람에  경계조차 없어져. 해산정경(解散定境) 된다.


능선용심(能善用心)해라. , 화두를 가만히   없는 놈만 일으켜라.

‘어째서 판때기 이빨에  났다 했노?’한 놈을 일으키다가,  할라니    없는 도리가 하나 생겨 나온다. 어째서  헐래야    없는 도리가 생겨 나오노?

 허면은 그만 중생으로 그대로 있을 터이니 중생 그대로 중생 과보를 어떻게  텐가?


우리가 중생 몸으로  과보  몸을 하나 받아 가지고 나왔으니 만족한가? 이것이 무던헌가?

좋지! 무던허고.


허지마는 요까짓 놈의 몸뚱아리, 요것 하나 받아 가지고 잠깐 가지고 있다마는 숙홀즉무(焂忽卽無)다, 곧 없어져 번지고. 늙어서 병들어서 죽어서 뼉따구 되어 버리고, 살은 물덤뱅이 모도  되아 귀화(歸火) 귀풍(歸風)으로  번지고.

 내가,  몸뚱이 가지고  지은 내가 지은 대로  받을 터이니 그걸 생각해 . 과거에 얼마나 받아 왔는지   내가 혜안통(慧眼通)이 없으니 보든 못허드래도 계산을   . 어쨌는가? 말로 할  없는 짓을  받아 왔다.


눈깔  놈을 보니, ‘저놈은 눈깔 멀었구나.  고생이 얼마냐?’  못헌 놈을 보니, ‘ 못헌  저것 봐라. 저것이 사람 되어 가지고 말도 못하는구나

저런 구렝이 같은 놈을 .   몸뚱이 큰 놈을 가지고 먹지 못허고 굴속에서 무서워 나오지도 못허고 있는 것도 . 모두가  몸뚱이다! 모두가 내가 받아  것이다!


 번만 받아 왔나? 몇백 번을 받아 온지 모른다. 몇천 번을 받아 온지 모른다.  그래야?

역사가 있어야지? 우리 생겨서 살아 나온  과거 역사가 있어야지?

하루 이틀 이렇게 가고 오는 , 그것 역사는 있지마는 우리의  영혼이 살아 나온 과거 역사는 세도 못허고, 한량도 없고, 어느  생겨난 때가 없어.  있으면사 하지마는, 없는 것이여.


없는 것이, 아무것도 없는 것이 이렇게도 신령허고, 이렇게도 영영허고, 이렇게도 알든 것이  몸뚱이 하나 없어지면 어디로 갔는고? 그것이.

 개재묘용이 그렇게 자재묘용(自在妙用)이 어디로 갔어?  성내고 울고불고 별짓  하든  물건이 어디로 갔냐 말이여?


없나? 가기는 어디로 ? 항상 상주불멸(常住不滅)헌 것이  물건이여. 부증생(不曾生)이여. 부증멸(不曾滅)이여.

그놈을 ()라고 보니, 어디 무슨 놈의  티끌만큼이나 뭣이 있나? 아무것도 없지.

무(無)라고  놓고 보니 어디 없나? 모도 있지. 그놈이  알아내고 있지.


, 이렇게도 신령허고 묘허고, 이렇게도  일물이, 차물(此物)이 중생 껍데기만 둘러쓰고 중생의  망념만 가지고 어떻게  것이냐?

 허고 말아 가지고는 되겠느냐? 미래가 인자 어떠허냐?


지내기는  지내버린 과거는 먹고   버렸으니 그만이라 하자.

, 앞으로 미래는 어떻게  터이냐? 이놈의  미래가 다할 때가 있나? 미래가 다할  없지.


그러허니 이거 ‘이뭣고?’를 않고는 어떻게  텐가?  생각해 보지? 가만히  계산을  보지?  허고 쓰겠는가?(처음~18분59초)



(2/2)----------------


선용기심(善用其心)해라. 어쨌든지  선용기심해서  너무  마음을 착력(着力)허지 말고 화두를 ...

참, 내가 금생에   잃어버리면은 어느 때냐? 차생(此生) 실각(失却)하면, 이 이생에  몸뚱이 받아 가지고  몸뚱이를 실각하면, 깜짝 사이에 잃어버리면은 만겁(萬劫) 난우(難遇). 만겁에   몸뚱이는  받는다,  사람 몸뚱이는.


‘왜 사람 몸뚱이  받아? 이렇게 사람이 많이 나오는디,  꺼떡허면 드립대 나오는디. 산아 제한(産兒制限)을 지금  드립대 허고, 어디 많이 사람 새끼가 나와 쌌던지’


그거 많여, 그것이? 그게 많여? 세계 인구를   봤자  지금은,    억이나 되나? 십 억이나 되나? , 이십 억이나 되나?


그까짓 억(億) 수, 몇억 수 있지마는 짐승을 생각해 보아라.

그저 물에 사는 바다 괴기만 해도 그놈의 숫자 생각해 보고, 땅속에만  봐도  벌레뿐이고,  날라댕기는  준동도 ,  연비(蜎飛)도  보고, 준동(蠢動)도  생각해 . 꿈적꿈적헌 , 개미, 벌레.


왼통 몸뚱이, 그놈이 몸뚱이가 무슨  모냥만 달르지. 그놈이  꿈적꿈적허고 댕기고  즈그들도  보고 놀래고 무서워허고  죽을라고, 모기 같은 것도 달아나니라고 야단이여.  죽을라고.

‘준동함령(蠢動含靈) 그와 같은 함령이 개유불성(皆有佛性)이니라. 부처성 똑같이  있느니라했으니, !   틀림이 있어?


사람도 보지.  낳아 놓은 , 금방 뱃속에서 나온 , 핏댕이 낳아   보지.    사람 되겄는가?

 무엇이여? 그것 눈도  뜨고 꼼작꼼작헌 것이 차츰차츰 먹어서, 물질을 먹어서 몸이 차츰차츰 불어져  가지고는 사람노릇 허면, 그놈이 그렇게 야단스러워지고.

 핏덩어리로 나온 그때, 뭐여 그것이?


고래 새끼 같은 것도 처음에 나왔을  알로 나왔을   쬐끄만 하던 놈의 것이 그렇게 퍼먹고 그렇게 커지지 뭣이여? 몸이 커지면은 그놈이 운동도 크고 그놈이 굉장하게 놀아나기도 하고 그러지.


물건으로 이놈 있을 때는, 모도  물건으로써 몸뚱이가 되어 가지고 몸뚱이 그놈 큼서 따라서 그놈도 크게 ()하지. 쬐끄만 허면 쬐끔허게 동하고 그런 것이지.


‘소는 소가 되고, 사람은 사람이 되고, 말은 말이 되고, 그렇다 그런 외도설은 없어. 그런 법은 없어.

, 틀림없으니까.  되었다,  되었다,  되었다, 그저 구렝이 되었다,  그렇지.  그런  없어. 우리 부처님의 인과 말씀을  믿으면은  말을 믿을 것이여, 천하에.


그런  저런 것을 한번 생각해 보지.

 몸뚱이 받아 가지고서는 정법,   하나를 내가 어쨌든지 찾아내야   아닌가? 어떻든지 해내야   아닌가?

이렇게 정법문중(正法門中)에, 묘한 문중에 들어와 가지고는 공과일생(空過一生) 허다니! 말이 되아?  것인가 말이여?


허니, 선용기심(善用其心) 꼭 해라. 화두할 때에 대번에 그만 선용기심 못허고는 어서 헌다’고 드립대 그만  착력을 해서  허다가는 한 철  ()  닦는다. 대번에 못허고 말아.  장애가 일어난다.

그러니 이러헌 참선(參禪)해 나가는디 묘헌 글귀를 이렇게 낱낱이 해석을  주어서 알게 만들아 주어야 하는 것이지.


말은 쉽지. 참선, “이뭣고?  뿐이지. 처음    그렇지, 뭐라고 해야? “이뭣고? 해라”


“이뭣고? 해라 해 놓지마는 이뭣고?’를 가서 혼자 하다가는 모도 이러헌 병이 .

 착력해 가지고는 육단심(肉團心)이 ()허고 마구니가 일어나서 못하고 천(千)이면 ,  못하고 마는 것이여. 만(萬)이면 ,  못하고 마는 것이여.


그러허니 불가불(不可不) 스승을 찾어야 한다. 옳은 스승을 찾아서 옳은 스승한테 낱낱이 선인(先人)한테, 먼첨  해나간 분들한테 이렇게  배워야   아닌가?


그래서 홀연입득정시(忽然入得定時), 홀연히  착력허지 않고 힘만 쓰지 않고 묘허게 화두가 들어와서 의심이  일어날 때에는  몸뚱이에 힘도 하나도  들고, 의심만 일어나는 신심만  나고, 분심만  나고, 의단(疑團) 독로(獨露)해진다.

착력치  해야 그렇게 되지, 착력(着力)해서는 그렇게  법이 없어.


 그렇게  좌선법이 그려. 앉아서 공부허는 법이 이렇다 그말이여.


‘아무때나 헌다’고. ‘ 먹음서도 허고,  입음서도 허고, 서서도 허고, 가면서도 허고, 일체처(一切處)에 헌다’

일체처에 허기는  일체처에 ? 일체처에, 말만 일체처에 허지?


참으로 일체처에 허는구만? 못될 소리여.

 그러면 우리 부처님 같은 천하에 제일가는 부처님도 역부러 고행을 했다 하지마는,  설산에 들어가   고행을 허셨으며, 달마는  때문에 소림(少林) 들어가서 9세를 그렇게 면벽관심(面壁觀心) 했을까? 가만히 앉어서 그렇게 했을까?


왔다갔다 왔다갔다, 요새 선객(禪客)들은 병이 무슨 병이 들었냐? 갔다왔다 하는 병이 들어버렸어. 그 거떡허면  나가고, 거떡허면 휘딱 가고.

그 자리 비어 놓고 있다가 인자 입선(入禪)헐 때는 가서 입선 죽비(竹篦) 듣는다’고 들어갔다 나오고. 틀려. 그것 틀려.


, 생각해 보지, 생각해 . 어짤 것인고 생각해 .

그렇게 부처님 말씀에 어렵다’는  말씀.  가지, 4난득(四難得)이다.  가지 난득이다.

인생난득(人生難得)이요, 장부난득(丈夫難得)이요, 출가난득(出家難得)이요, 견성허기 난득(難得)이다. 천하에 난득이여.


장부난득(丈夫難得)이란 , 우리가 이렇게 모도  집안 천만사가 있다 하드래도,

그것 천만사가  무엇이냐? 지금, 내가  닦을, 내가  찾을, 이러헌 무서운  급(急)헌 대사(大事)를 두고 내가 일시(一時)인들 내가 집안에서 무슨 놈의 머무르고 이렇게 있겄나?’ 한  나와서  닦는  장부(丈夫) .


남자 장부? 남자, 그까짓   남자라고 장부라    있나?  닦아야 장부지.


홀연히 화두가 들어와서  무상한 속에서무상한 마음뿐이지 뭣이 있어?

각불가탐정(卻不可貪定) 이망화두(而忘話頭)니라. 화두가    때에, 화두가 의심이 일어나서 의심이 독로 되아 있을 , 독로 되아서 화두가 온전히 고대로 가만히 있다고 화두를 거각하지 않고  조용허고 고요헌  떨어져 있지 말아라.


화두가   없는 놈이 고요해야지.   없는 의심이 가도 오도 않고 ! 정(定)이 되어서 말뚝 박아  것, 쇠말뚝 박아  것처럼 꼼짝도 않고   없는 놈이 ! 정해져야 그게 정력(定力)이지.

고놈 밖에, 화두 의심 밖에  것이 뭣이 고요헌 것이 붙어 있어?  큰일나지.


그건 뭣이라고 헐까? 망조라고 할까? 무슨 묵조라고 할까? 묵조(黙照)! 묵묵히 비추는 묵조라고 하지. 그거 ?

묵조라는  뭣이여? 묵조라는   만년 있어도 소용없는 것이 묵조여. 묵조사선(默照邪禪)이라니! 죽은 참선이라니! 묵조,   것이여 그거 ?


불가탐정(不可貪定) 이망화두(而忘話頭)니라.

약망화두즉(若忘話頭則), 그때에   없는 화두는 없고,  고요해서 일체 망념도 없이 묵조가  하나 나타나면 편안하기는 한량없네.

번뇌 망상이 뒤끓으면은 제일 불편헌디, 번뇌 망상 그놈이 없어진 곳에 고요허니   없는 화두도 없이 앉어 있으면은  묵조라는 것은, 묵조가 그놈이 낙공(落空)이다. 허공이다. 허공 같은 밖에 없다. 허공에 떨어지는 것이다.


낙공(落空)에, 공에 떨어져 버리면은 그만이여. 공에 떨어져 버리면 그만이여.


그러면  원상(圓相) 하나  그려 놓고 ‘입야타불입야타(入也打不入也打)’  원상은 뭣이냐?

‘고불(古佛) 미생전(未生前),  부처도 생기기 전에 응연일상원(凝然一相圓)이다. 응연(凝然)  상(相)이 둥그렇다.

거가서 무슨 () 있으며, 거가서 무슨 () 있으며, 비유(非有) 비무(非無) 있으며, () 있으며, 중생(衆生) 있으며, 중생 제불도, 불도 뭣도 일체 이치가  공허고 아무것도 없는 자리다. 그러면  ()까장  쓸어버린다 그래 모두 다 뭉캐는 거여.


고것이 되아? 고따우 것이 조사관(祖師關) 되아?

 지랄을 허고 고걸 쓸어놓고는, 인자 고것이라고 도로 그려? 그러면 그게 뭐여, 그것이?


그게 중생굴이요, 그것이 중생  송장굴인디, 고까짓 놈의  거기서 인자 참으로 화두가 있는 법인데, 판치생모(板齒生毛) 거기 있는 것인데, 그놈 깨달르는 법인데, 뭐가 있어?

그놈 깨달은 법이 없어. 그런 것은 낙공(落空)이지.


확철대오(廓徹大悟) 해야 그게 인자 참말로 공안이거든. 천칠백 공안(千七百 公案) 거기서 깨닫는 것이여.



그때  하나가 “입야타불입야타(入也打不入也打)”하니께 ! 들어갔지.

들어간  수단을 알아? 그걸 알아야 되아!

그러니 어째 들어갔는가를 알아야 되아. 법(法)  나가는  알아야지. 용무생사(用無生死), 생사 없는   쓰는 것이  쓰는 것이여.


 들어가, 딱! 쳐버렸다. 쳤어.

! “막타모갑부득(莫打某甲不得)입니다. 모갑(某甲)  쳤습니다헌게, 떠억 쉬어 버렸다. 휴거(休去)했다.

휴거 같은 것은 그건 법불견이니, 본래 없니, 본래 무니, 본래  비어, 고런  가지고는 소용없어.


마조(馬祖) 터억 휴거아무 말도  하니까, 마조가 ‘대답 못했다 하지?

그것을 알아야 . 그거 대답 못헌 것인가? 대답만  허면 제일인가? ! 이거.


이놈 입만 벌리면  대답이 제일인  알고 든지 가져다 대답하지. ‘양말  짝입니다 고따구 소리.   덕숭산서 나오는구만 그거. 모도 고런 행사를 허는구만 그거.

기가 맥혀서 내가 당최 뺨대기를 쳐서 내쫓아 버려야지 그런 것들. 뺨대기 뿐인가? 작대기로 우서내 버려야지.



약망화두즉(若忘話頭則),  화두를 잊어버리고 무슨 정(定)이라고 앉었은 (), 그것이 그만 무기공(無記空) 무기에  떨어져 버린다. 무기(無記) 떨어져 버리면 무유묘오(無有妙悟)다. 깨달은 법도 없고.


인자 그것으로써 견성했다고 나부대고. 나부대 가지고 발무인과(撥無因果)하고, 인자 인과도 없다’하고 돌아댕김서 제가 제일이라고 야단이고.

‘스승이  인자,  스승이 뭐냐? 어떤  스승이냐? 누구는  본래 부처는  인가가 있나?’ 요따구 소리나 하고. ! 일난다 말이여, 일나.


차라리  그대로 중생으로 있어서, 그저 그대로 있다 아무때라도 부처님 성불할  만나서 발심 출가를 하면 오히려 나을지언정, 천만 겁을 지낸 후라도 나을지언정,

 묵조사선(黙照邪禪) 무기선(無記禪) 떨어져 가지고 인자 제가 도인노릇  가지고  가르키고,  죽고  죽이고 모도  가지고, 불법(佛法) 영원히 종자도 없이 망쳐 버리는 것이여. 이것을 깊이깊이 학자들은 알아두란 말이여.


무유묘오(無有妙悟)니라. 묘오가 있지 못하니라.

묘오(妙悟), () 결코 화두를 () 해야지, 화두 활구(活句) 오도(悟道) 해야지, 오도(悟道)  해서는  되는  없어.

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  묘오(妙悟) 오도(悟道) 있는 법이니 이렇게 믿어라.


 대문 읽어보지. 어디 갔나?(19분1초~35분8초)(끝)



----------------(1/2)


*(게송) 落雁下長沙  樓中人起舞’ ; 『청허당집(淸虛堂集)』 (서산 휴정 | 박경훈 역 | 동국대학교 역경원) ‘저물어 여강(驪江)에 머물다[驪江晩泊]’ p41 참고.

*(게송) ‘牧童一聲笛  騎牛過前山’ ; 『청허당집(淸虛堂集)』 (서산 휴정 | 박경훈 역 | 동국대학교 역경원) ‘고향집을 지나며[過故宅]’ p44 참고.

*오도송(悟道頌) ; 불도(佛道)의 진리를 깨닫고 그 경지 또는 그 기쁨을 나타낸 게송(偈頌). 게송(偈頌) ; 시(詩), 게(偈)와 송(頌) 모두 불교의 가르침을 싯구로 나타낸 것.

*두두물물(頭頭物物) ; 온갖 사물과 현상.

*젓대 ; ‘저(가로로 불게 되어 있는 관악기를 통틀어 이르는 말)’를 일상적으로 이를는 말. 적(笛).

*마조원상(馬祖圓相) 공안 ; [선문염송(禪門拈頌)] (혜심 지음) 제5권 165칙 ‘원상(圓相)’ 공안.

馬祖因見僧參  畫一圓相云  入也打不入也打  僧便入  師便打  僧云和尙打某甲不得  師靠却拄杖  休去.

마조 스님에게 어떤 스님이 와서 뵙자, 마조 스님이 원상(圓相), 동그라미를 그려 놓고 ‘입야타(入也打) 불입야타(不入也打), 이 원상에 들어가도 치고 들어가지 아니해도 친다’하고 물으시니, 그 스님이 원상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마조 스님이 주장자로 들어간 그 스님을 한 대 후려치니까, 그 스님이 말하기를 ‘스님께서는 저를 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니까 마조 스님이 휴거(休去)를 했습니다. 아무 말도 없이 가버리셨습니다.


[참고] 송담스님(No.282)-86년 1월 첫째일요법회(86.01.05)에서.(2분19초)

마조 스님이 원상(圓相)을 그려 놓고 ‘입야타(入也打) 불입야타(不入也打) 이 원상에 들어가도 치고 들어가지 아니해도 친다.’ 이 공안을 물은데 어떤 스님이 그 안에 들어갔어.

들어가니까 마조 스님이 주장자로 들어간 그 스님을 한대 후려쳤습니다. 치니까 그 스님이 말하기를 『스님께서는 저를 치지 못했습니다.』 이랬습니다.

그러니까 마조 스님이 휴거(休去)를 했습니다. 아무 말 없이 그냥 방장(方丈)으로 들어가 버렸습니다.


‘이 원상 안에 들어가도 치고 들어가지 아니해도 친다’한 그 공안에 그 스님이 턱 뛰어들어가는 도리는 무슨 도리며,

들어가니까 마조 스님이 주장자로 한 방을 후려치니까 그 스님이 그 방(棒)을 맞고서 하는 말이 『스님께서는 저를 치지 못했습니다.』 또 그 스님이 그렇게 말한 데에 마조 스님이 아무 말없이 저리 가버렸으니...

이러한 공안에 확연(確然)히 의심이 없어야 하는 것입니다.


비록 이러한 공안이 문헌상에 오른 것만 해도 천칠백 공안이라 하는데, 이것이 다 부처님과 조사가 씹다가 버린, 먹다가 버린 찌꺼기에 지나지 못한 것이기는 하나, 이러한 공안이 바로 학자(學者)의 소견(所見)을 가려보는 데에는 좋은 시금석(試金石)이 되는 것입니다.

*탁마(琢磨 쫄 탁/갈 마) ; ①학문이나 덕행 따위를 닦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②옥이나 돌 따위를 쪼고 갊. ③옥을 갈고 돌을 닦듯이 한결같이 정성껏 애써 노력하는 것. ④선지식에게 자기의 공부하다가 깨달은 바를 점검 받는 것.

*데데하다 ; 시시하고 변변치 못하여 보잘것없다.

*어름하다 ; 어떤 상황을 대강 짐작으로 헤아리는 데가 있다.
*견성(見性) ; 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性]을 꿰뚫어 보아[見] 깨달음. 미혹을 깨뜨리고 자신의 청정한 본성을 간파하여 깨달음.

*인가(印可 도장 인/옳을·인정할 가) ; 스승이 제자의 깨달음을 인정함.

*조실(祖室) ; 선원의 가장 높은 자리로 수행인을 교화하고 참선을 지도하는 스님.

*나변(那邊 어찌·어느 나/가장자리·곁 변) ; 어느 곳 또는 어디.

*은연중(隱然中) ; 남이 모르는 가운데.

*거각(擧却 들 거/어조사 각) ; 화두를 든다. ‘화두를 든다’ ‘화두를 거각한다’는 말은 자신의 본참화두를 들 때 알 수 없는 의심이 현전(現前)하면, 그 알 수 없는 의심을 성성하게 관조(觀照)하는 것이다.

[참고] 송담스님 세등선원(No.09)—병진년 동안거 결제중 법어(76.12.26)에서.

화두를 먼저 이마로 의심을 하지 말고, 이 화두를—호흡하는데 배꼽 밑[丹田]에 숨을 들어마시면은 배가 볼록해지고 숨을 내쉬면은 배가 홀쪽해지는데, 그 배가 빵빵해졌다 홀쪽해졌다 허는 거기에다가 화두를 들고 ‘이뭣고~?’   ‘알 수 없는 생각’ 관(觀)하는 그것이 화두를 드는 것이여.

*칠통(漆桶 옻 칠/통 통) ; ①옻칠을 한 통. ②중생의 마음은 무명이 덮여서 어둡고 검기가 옻을 담은 통 속과 같은 상태 또는 그런 상태의 사람. ③무명(無明).

*숙홀즉무(焂忽卽無 갑자기·문득 숙/갑자기·돌연히 홀/곧 즉/없을 무) ; 갑자기 곧 없어지다.

*‘늙어서 병들어서 죽어서 뼉따구 되어 버리고, 살은 물덤뱅이 모도  되아 귀화(歸火) 귀풍(歸風)으로  번지고’ ;

[참고] 「무상계(無常戒)」 (영가천도용靈駕薦度用 독송문)에서.

靈駕  劫火洞燃  大千俱壞  須彌巨海  磨滅無餘  何況此身  生老病死  憂悲苦惱  能與遠違  靈駕  髮毛爪齒  皮肉筋骨  髓腦垢色  皆歸於地  唾涕膿血  津液涎沫  痰淚精氣  大小便利  皆歸於水  煖氣歸火  動轉歸風  四大各離  今日亡身 當在何處  靈駕  四大虛假  非可愛惜


영가여, 겁화가 타오르면 대천세계가 온통 무너져서 수미산도 큰바다도 모두 없어지거늘 하물며 이 미약한 몸뚱이가 생로병사와 근심 걱정을 어떻게 면하랴.

영가여, 머리카락 터럭 손톱 발톱 이빨 가죽 살 힘줄 뼈 골수 뇌장 때 같은 것은 흙으로 돌아가고, 침 눈물 콧물 피 고름 진액 담 정기 대소변 따위는 물로 돌아가고, 따뜻한 기운은 불로 돌아가고, 움직이는 기운은 바람으로 돌아가는 것이라, 이렇게 사대(四大)가 따로 따로 흩어지면 오늘날 그대의 죽은 몸이 어디에 있겠는가. 영가여, 사대는 헛것이니 아까울 게 없도다.

*상주불멸(常住不滅 항상 상/머무를 주/아닐 불/꺼질·없어질·멸할 멸) ; ‘항상 머물고 사라지지 않는다’

변함없는 본질을 유지하며 소멸하지 않는 존재를 나타낸다. 법신(法身) 또는 궁극적인 깨달음의 경지를 묘사한다. 열반(涅槃) 등의 무위법(無爲法)에만 해당하는 속성이며 어떤 유위법(有爲法)에도 이러한 본질은 없다.

*부증생부증멸(不曾生不曾滅 아니다·없다 부/일찍이·이전에 증/날 생//꺼질·없어질·멸할 멸) ; 일찍이 남[生]도 없고 멸함도 없다.

[참고] 『선가귀감(禪家龜鑑)』 (용화선원刊) p11.

〇有一物於此(유일물어차)호대  從本以來(종본이래)로  昭昭靈靈(소소영령)하야  不曾生不曾滅(부증생부증멸)이며  名不得狀不得(명부득상부득)이로다.

여기에 한 물건이 있는데, 본래부터 한없이 밝고 신령하여, 일찌기 나지도 않고 죽지도 않았으며, 이름 지을 수도 없고, 모양 그릴 수도 없음이로다.



----------------(2/2)


*연비윤동지류(蜎飛蝡動之流 장구벌레 연/날 비/꿈틀거릴 윤/움직일 동/~의 지/갈래 류) ; 기거나 날거나 꿈틀대며 돌아다니는 것.

*준동함령(蠢動含靈 꿈틀거릴 준/움직일 동/머금을·품을 함/신령·신령할 령) ; 꿈지럭거리며 움직이는 함령(含靈, 심령心靈을 가지고 있는 것). 모든 생물. 중생(衆生).

*정법문중(正法門中) ; 부처님의 바른 가르침을 따르는 집안.

*공과일생(空過一生 헛될 공/경과할 과/한 일/삶 생) ; 일생을 헛되이 보내다.

*참선(參禪) ; ①선(禪)의 수행을 하는 것.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 이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헌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이뭣고(是甚麼 시심마) : ‘이뭣고? 화두’는 천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할 수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을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뭣고?’하고 그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 어떤 일이 일어난 그 자리)를 찾는 것이다.

표준말로 하면은 ‘이것이 무엇인고?’ 이 말을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은 ‘이뭣고?(이뭐꼬)’.

‘이것이 무엇인고?’는 일곱 자(字)지만, 경상도 사투리로 하면 ‘이, 뭣, 고’ 석 자(字)이다. ‘이뭣고?(이뭐꼬)'는 '사투리'지만 말이 간단하고 그러면서 그 뜻은 그 속에 다 들어있기 때문에, 참선(參禪)을 하는 데에 있어서 경상도 사투리를 이용을 해 왔다.

*의단(疑團 의심할 의/덩어리 단) ; 공안(화두)에 대한 알 수 없는 의심(疑心)의 덩어리[團]. 

*독로(獨露 홀로·오로지 독/드러날 로) ; 홀로[獨] 드러나다[露].

*역부러 ; ‘일부러’의 사투리.

*선객(禪客 참선 선/손님·사람 객) ; 참선 수행을 하는 사람.

*입선(入禪) ; 참선 수행(좌선)에 들어가는 것, 좌선(坐禪)을 시작하는 것. 참선(좌선)수행.

*죽비(竹篦 대나무 죽/빗치개·통발 비) ; 예불이나 참선 정진할 때 이 죽비를 손바닥에 쳐서 소리를 내어 시작과 끝을 알리거나, 공양할 때 공양순서를 알리는데 쓰는 불교 용구.

*대사(大事) ; 일대사(一大事). 매우 중요하거나 아주 큰 일. 삶과 죽음, 즉 생사(生死)의 일.

①부처님이 중생구제를 위해 세상에 나타난다고 하는 큰 일. 부처님이 세상에 나타나는 목적. ②가장 중요한 일이란 뜻. 수행의 목적. 깨달음을 얻는 것. 인간으로서의 완성.

『법화경』 방편품에 ‘諸佛世尊, 唯以一大事因緣故, 出現於世間  모든 부처님은 오직 일대사인연(一大事因緣) 때문에 세상에 출현한다’라고 한 것에서 유래. 부처님이 세상에 출현한 목적은 ‘깨달음을 얻기까지의 과정을 보이고, 지혜를 발휘하여 모든 중생을 깨닫게 하고 구제하는 것’이다.

[참고] [선문염송·염송설화] (혜심·각운 지음 | 월운 옮김) 제 692칙 ‘대사(大事)’

동산(洞山)이 어떤 스님에게 물었다, “세상에서 무엇이 가장 괴로운가?”

스님이 말하였다. “지옥의 고통이 가장 괴롭습니다”

선사가 말하였다. “그렇지 않다. 이 옷 밑에서 큰 일[大事]을 밝히지 못하는 것이 진짜 괴로운 일이니라”

洞山  門僧  世間  是甚麼物最苦  僧云  地獄最苦  師云  不然  向此衣線下  不明大事  始是苦


<염송설화(拈頌說話)>

동산(洞山) 노인이 노파심이 간절해서 입이 쓰도록 간곡히 일러 준 말씀이니 모름지기 이 대사(大事)를 밝혀야 동산의 뜻을 저버리지 않는다.

*묵조사선(默照邪禪) ; 화두에 대한 의심이 없이, 그냥 조용한 경계만을 묵묵히 지켜 나가는 그러한 공부. 이것은 깜깜한 귀신굴(鬼神窟) 속에서 살림살이를 하는 것이라 해서 영원히 깨달을 분(分)이 없는 것이다.

*조사관(祖師關) ; 조사의 경지에 이르는 관문(關門), 곧 화두(공안)을 말함. 관문(關門)은 옛날에 국방상으로나 경제상으로 중요한 곳에 군사를 두어 지키게 하고, 내왕하는 사람과 수출입하는 물건을 검사하는 곳이다. 화두는 이것을 통과하여야 견성 성불하게 되는 것이므로 선종(禪宗)의 관문이 된다.

*확철대오(廓徹大悟) ; 내가 나를 깨달음. 내가 나의 면목(面目, 부처의 성품)을 깨달음.

*천칠백 공안(千七百 公案) ; 『경덕전등록(景德傳燈錄)』에 천칠백일 명의 인물들이 보여준 기연어구(機緣語句, 깨달음을 이루는 기연에 주고받은 말과 경전·어록의 글)를 수록하고 있는 것에서 나온 것으로 추정된다.

*무기(無記) : [범] Avyaksita 선(善)•악(惡)•무기(無記) 3성의 하나. ①온갖 법의 도덕적 성질을 3종으로 나눈 가운데서 선도 악도 아닌 성질로서, 선악 중의 어떤 결과도 끌어오지 않는 중간성(中間性)을 말한다. 이 무기에는 바른 지혜의 발생을 방해하는 유부(有覆) 무기가 있고 순수해서 방해하지 않는 무부(無覆) 무기가 있다.

②고요함에 매료되어 화두를 망각하고 몽롱한 상태. 온갖 생각이 끊어져 공적(空寂)한 상태에 있을지라도 깨달음에 이른 것이 아니므로 공적한 가운데서도 화두가 성성(惺惺)해야 한다.

*발무인과(撥無因果) ; 인과의 도리를 부정하는 것. 연기(緣起)의 근거를 부정하는 삿된 견해이며, 모든 것은 단멸하여 상속되지 않는다는 단견(斷見)이다.

*활구참선(活句參禪) ; 선지식으로부터 화두 하나를 받아서[본참공안], 이론을 사용하지 아니하고 다못 꽉 막힌 알 수 없는 의심(疑心)으로 화두를 참구(參究)해 나가 화두를 타파하여 견성성불(見性成佛)하는 참선법(參禪法). 참선을 하려면 활구참선을 해야 한다.

참선의 다른 경향으로 사구참선(死句參禪)이 있는데, 사구참선은 참선을 이론적으로 이리저리 따져서 분석하고, 종합하고, 비교하고, 또 적용해 보고, 이리해서 화두를 부처님 경전이나 조사어록에 있는 말씀을 인용하여 이론적으로 따지고 더듬어서 알아 들어가려고 하는 그러한 참선인데, 이것은 죽은 참선입니다.

천칠백 공안을 낱낱이 그런 식으로 따져서 그럴싸한 해답을 얻어놨댔자 중생심이요 사량심이라, 그걸 가지고서는 생사해탈은 못하는 것입니다. 생사윤회가 중생의 사량심(思量心)으로 인해서 일어난 것인데 사량심을 치성하게 해 가지고 어떻게 생사를 면할 수가 있겠습니까?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