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화선원 법문 유튜브에서 보고 듣기 --->유튜브로 바로가기


 

•§• 몽산화상시각원상인(蒙山和尙示覺圓上人) (3/8) 몽산화상이 각원상인에게 주신 말씀.

 

**전강선사(No.221)—몽산05. 몽산시 각원상인(3) (임자72.06.19.새벽)

 

(1) 약 20분.

 

(2) 약 22분.

 

(1/2)----------------

 

대소입천지(大笑立天地)허니  창해묘주거(滄海渺舟去)로구나

나무~아미타불~

황화읍조로(黃花泣朝露)허고  홍엽야명추(紅葉夜鳴秋)니라

나무~아미타불~

 

대소입천지(大笑立天地). 사람이 나와서 가만히 생각해 볼수록에 크게 한번 헛웃음을 .  진짜 무슨 좋아서 웃음이 아니라, “허허 한번  탄소(歎笑)여. 탄식 웃음밖에 없다 이 말이여. 세상에 나와서 헛웃음 한번  수밖에 없어.

 

모든 인생이란  나와서 이거  허는 거여 이거. ,  백년을 산다한들  뭐여? 죽을  밖에 없는데 그  아무리 별짓을   봤던들  마당에,   끊어진 마당에,  목숨 떨어진  그때 생각해보면  뭐여? 그거.

치뤘든 꿈이지. 백년 몽(夢)인들 뭣하며 십년 몽인들 마찬가지며, 하룻밤 꿈인들 똑같지. 뭐여? 그거.

 

!  가운데에    일이,  일이  차사(此事) 밖에  있는가? ‘  차사(此事). 어서 깨달라야겄다. 어서 찾아야겄다.

 

창파(滄波) 묘주거(渺舟去)로구나.  놈의 이놈의 몸뚱이에 환란(患亂)은 그렇게 많아서, 환란이 마침  위태로운 어려운 난(亂)이, 바람 되게 태풍 부는디  깊은 창파에 쬐그만헌 배 하나   같다.

그놈이 바람이  태풍이 냅대 불어제끼니 조그만한  고것이   엎어지고   있으며, 이리갔다 저리갔다 허다 그저 물결 속에 그저 엎어지고 마는 것이나 같으지, 다를  뭐냐? 인생사(人生事)가. 평생을 생각해 봐라.

 

황화(黃花) 읍조로(泣朝露). 누른 꽃도 꽃이 한참 피어서 벙얼벙얼 피어서, 누런 꽃도 그놈이  밤마다 운다.

하룻밤 가면 늙어.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니, 열흘도  가서 늙어 비틀어져 썩어서 시커머니 말라붙어 놓으면  뭔가? 인생 송장  것이나,  늙어서 비틀어져서 썩어져 붙어있는 것이나, 뭐냔 말이여?  같지.

 

홍엽(紅葉) 야명추(夜鳴秋)로구나. 가을이 돌아와 이파리가 붉기 시작하니 붉은 놈의 이파리가 밤마당 서리가 드립대 오면은 점점 서리에  붉어지고  늙어져서  떨어질 것이다.

! 오늘밤에 떨어질는지, 오늘 아침에 떨어질는지, 언제 이놈이 떨어질는지, 이렇게 추풍낙엽(秋風落葉)이라니!  같느니라.

 

이것을 생각할  알아야, 참말로 무상(無常)을 그대로 저울질허고, 무상을 그대로 되풀이허고. 이러헌 무상한 마음이 없다면 사람이라고   없어.

그저 항상 젊을   뿐이고, 항상 좋을   뿐이고, 그저 먹어라 뚱땅거리고  뿐이고, 이것이 무엇이냐? 요렇게 무상을  영득(領得)해라.

 

 

 그렇게 재송도인(栽松道人)은 그러헌 대도를 통해서 깨달라 가지고 입태(入胎)에도 ()하지 않고, 주태(住胎)에도 매하지 않고, 출태(出胎)에도 매하지 않고,

! 그만 젊을 때부텀 일찍이 중이 되아서 도를 닦아서 팔십까장 해도 대오(大悟)  허다가 팔십 년래에 팔십 당년(當年)에 ! 확철대오(廓徹大悟) 했네.

 

얼마나 화두를 얼마나 그렇게도  철두철미허게 했던지, 일생 팔십  동안  가지고는 대오를  놓으니 그대로 쌍수(雙修)가  되았지. 쌍수, 망상까장  녹혀 가면서 번뇌 망상이  잦아지면서 대오(大悟)  것이여.

얼른 대오를 깨달라번지면은 , 이놈이 () 했지마는 그 번뇌 습기가 번뇌 망상이 고놈이 고대로 있어서 그놈이 도리어 그만 암만 깨달랐지마는, 이즉돈오(理卽頓悟) 이치는 몰록 깼다마는 사비돈제(事非頓除). (), 사상사(事象事)를 몰록 () 수가 없어서, 그놈 망상 번뇌가  견성한 후라도 너무 많이 침범을 허거든.

 

그러니 보림(保任) 허기가 어렵다는 것이여. 견성 해가지고는 정말 보림헐 때에는 바로 들어 앉어서 문을  안으로 잠그고 들어앉어서 도를 닦는 것이여.

 

헌디 !  재송(栽松) 노장은, 그전에는 재송도 아니지마는  재송 노장님은 4(四祖) 도신 스님한테 불명(佛名) 탔으니까, 호(號)를 받았으니까 재송이지?

 재송이지마는 지금 팔십 당년에 쓰는 재송 아니여. 후생(後生) 이름이지. 몸뚱이 바꿔 가지고  이름이란 말이여. 인제 허지마는 재송 노인이라고  수밖에 없지.

 

!  재송 노장은  해필 그렇게도  갖춘, 그렇게도 한목 쌍수해서 보림까지 다해서 출태(出胎)까장 ()하지 않을 만큼은 그런 도를 닦아가지고는  해필 처녀 속으로  들어가서,

 처녀  고생, 그 무남독녀로 귀동녀로 그렇게 태어난 집안에 기가 맥히게  부모한테 사랑 받고 있던 처녀가 애기가 뱃속에 들어 놓으니 ! 그만  큰일이지.

 

그때 시대는 없어. 그때 시대는 처녀가 애기  수가 없어. 처녀가 애기 배면은  그건,   집안 망하고, 동네 망하고, 쫓겨나고,  허물이여. 지금 시대가 그때 시대와   다르다 그말이여.

지금은 처녀  애기가 많이 밴갑등구만? 모도  들어 보면. , 여그도 애기  가지고  그려가지고 와서 결혼 허드구만, 가만히 보면. 그때야 어림도 없다.

 

  없이  , 죽으러 가는 길밖에는 없지.  목숨이 한목 죽을 것인데.

그런 성모(聖母)인데, 그런 도인을 뱃속에다가 지금 모시고 있는데.  어머니가 성모 자격이 있기 때문에 재송도인이  속으로 들어간 것이지. 성모 자격이 없다면 들어가?

 

벌써 그런 역경 속이지마는, 할  없지마는, 아!  불가불  어디 들어가야지, 들어가서 몸뚱이를 하나 받아 나와야, 색상(色相)을 받아 나와야, 색상 중생을 제도하지? 색상이 없고야 어떻게 영혼으로만 제도헐 수가 있나?

입도 없고 귀도 없는데, 아무 것도 없이 영혼만 떠댕기면은 현여헐 수가 있어야지?  어디 말할 수가 있나,  들을 수가 있나, 가르킬 수가 있나, 손이 있나, 발이 있나, 못하는 법이여. ()으로는  수가 없어.

 

확철대오한 영은 몸뚱이 받으나  받으나 자기 분상에는 영심소향개무애(令心所向皆無碍). 마음으로 하여금 걸릴 데가 없어. 소향처(所向處) 없어.

.. 아무 도무지  관계가 없지마는 중생 교화를 헐라면은 불가불 색상을 갖춰야 되거든. 해서   없이 들어간 것이지마는.

 

 고생이라니!  고생을 다해 가면서 죽지 않고 다행이 멀리 가서 얻어먹고 그러다가   낳았어?

애기를 그렇게 낳아서 기를  키울 , 낳아 가지고는 정말 인자 얻어먹고 댕기지마는  자식을 앞세우고 댕기는데, 도인이라! 확철대오헌 도인이기 따문에 기맥히지. 보호가 기가 맥혀.  보호라니!

 

‘네가  때문에  뱃속에 들어와서  신세를 망쳐 놨느냐? 이렇게 빌어먹고 댕기게 만들고 이렇게 험하게  놨느냐?’ 원망이 있을 텐데.

무슨 놈의 원망이 있어?  원망 하나 없고  자식을 길르는데 기가 맥히지.

 

 7세쯤 길러 놓으니 7살쯤 길러 놓으니, 확철대오헌 도인이기 땀세 모르는 것이 무엇이 있나? ! 그때부텀.

그렇지마는 뭐   아는 체를  리가 있어? 아무 것도 아는 체가 없지. 보통 사람보담도  아는 체가 없지. 뭣을 아는   것이여.

 

 아는 것이 ()인가?  세상사 아는 것이 도여? 그까짓 것은 도가 아니여. 귀신같은 것도 아는 것이고.

 

 영팔이, 영팔이라는 귀신이 있는데영팔이는 어디 있는 영팔이인고 하니, 대구에 살았어. 대구 서낭당 같은  사는 영팔이인데, 어떻게 영험이 있든지 파계사 도 닦는 파계사에 들어와서 파계사 성전암에 들어와서, “스님 제가 영팔이입니다 영팔이라고 소문이  나서, 중간에 신문까장  났거든. 아주 대구 영팔이라고. 이고경이 신문에  냈단 말이여.

 

스님 제가 영팔이입니다

영팔이 어찌 왔노?”

아이고! 뒤에  잡으러  놈이 있습니다

 

처녀귀신이여. 처녀귀신인데 처녀귀신이기 따문에 이놈 연애할 놈이  찼어. 총각 놈들이 보기만 하면 영팔이 미인이라고  찾아오고 쫓아오고 야단나.

귀신 역시 몸뚱이도 없는 귀신이지마는 고런 놈의 중음신(中陰身)이여. 죽은 뒤에  받는  중음신 과보라는 것도 보통이 아니야.

 

스님, 저를  감춰 주십시오

, 너를 어떻게 감춰야. 네가 얼굴도 없고 모냥도 없고 너를 어따 감출 것이냐?”

 

스님 제가 스님 좌복 밑으로 들어갈랍니다 신환옹 좌복 밑으로 들어간다고 아주 제가 가만히 계십시오. 내가 좌복 밑에 가만히  숨었을랍니다. 뒤에 시방 다뿍 잡으러  놈이 있습니다 이렇게  귀신이 있었어. 영팔이라고. 이름이 영팔이여.

그러고 아주 이상스럽게 스님, 제가  따왔습니다.  잡수십시요 휘익,  소리가  나기도 하고 이런 짓을  했다 그말이여.

 

그러헌 몸뚱이를, 아무리 대도를 통했지마는 갖추지 아니하면은 중생 교화를  수가 없기 때문에 몸을 갖춰야 하겠는데, 그러헌 성모 자격이 있는 데로 들어가야지. 아무데나 들어갈 수가 있나?

그래  벌써 4(四祖) 큰스님이 우교즉지(遇橋卽止)하라. 다리를 만나거들랑 그쳐라  다리 만나거든 그쳐라   가서 몸뚱이 바꾸어라 그말이여.  몸뚱이까장 바꿀   일러주었거든. 그래서 받은 것이여.

 

일곱 살까지 낳아서 그걸 길러 가지고는 일곱 살에 작별을 허네. 세상 작별,  작별.

“어머니를 불가불  자리에서 작별허게 되었습니다”

“작별 이유를 말해라. 형박제한(兄薄弟寒)허고, 내가  하나를 낳아서 이렇게 길러 가지고 타관 객창(他官客窓)에서 너를 의지허고 너를 앞세우고 사는데, 네가 나를 작별을 허다니 무슨 말이냐? 이유를  말해 봐라”

 

 이유여.

이유가 뭐꼬? 밤낮 허던 것도 이렇게 잊어버려서  나와서 이렇게 못혀.  들어 아는 사람 없나? (별면이 불여). ! (처음~1927)

 

 

 

 

 

(2/2)----------------

 

별면(別面) 불여화유소(不如花有笑)허고  이정난사죽무심(離情難似竹無心)이니다

나무~아미타불~

 

별면(別面) 불여화유소(不如花有笑)입니다. 어머니와 이별허는 것이  웃음만도 못합니다.

꽃이라는 놈은 그놈이 나와서 피어 가지고는 시들어진  내년에  그때에 틀림없이  나와서 피어  얼굴을 보이고, 해마다 꽃은   뿌럭대기에서 다시 나와 피어서 보입니다.  때도 어기지 않고 꽃이 피어 보이고 피어 보이고 항상 그럽니다.

 

하니, 인생이라 하는 것은  웃음만도 못합니다.   뽁시 나온 놈만도 못혀.

어머니 몸뚱이나   몸뚱이 금생에 서로 이별해 버리면 그만입니다. 다시는   얼굴과 어머니 얼굴, 그대로 만나 뵈일 수가 없습니다. 영별(永別)입니다. 없어.

 

이정난사죽무심(離情難似竹無心)입니다.  어머니,   여의는 것이 시방 아이고,  자식이다. 아이고,  우리 어머니다허는  서로 (), 의탁헌 ,  깊은 , 그거  때 가버리면은 한번 가버리면은 그만입니다. 대[竹]만도 못합니다.

언제  정을 아이고, 아무개  자식 갈려버린 뒤에  일생이나 몰라도  얼마 가? 늙어 죽어 버리면 그만이지. 그만 하룻밤 잠자다가 잊어버리면 그만이지. 그게  있어?  대 ()만도, 죽무심(竹無心)만도 못혀.

 

 

인인설착조가녀(人人說着曹家女)허여  인득상사병전심(因得相思病轉深)이니다

나무~아미타불~

 

사람사람이 조가녀(曹家女) 말해서, 조가녀라는 것은 천하의 일색인데, 조가녀는 무슨 매란방이니 무슨 봉미니 무슨 양귀비니 서시니 문제 아니야. 어떻게 잘났던지 사람이 한번 보면은 미쳐 죽어. 상사병(相思病)  걸리는 수가 없어. 하도 잘나 놓으니까.

 

사람사람이 조가녀를 보고 상사병  죽는 거와 마찬가지입니다. 어머니가 자식을 생각하고 자식이 어머니를 사모하는 것이  조가녀, 천하미인 조가녀 모도 보고 상사병  것이나 같습니다.

어머니는 자식을  잊어서 이렇게 이별을 허기 어려우시지마는   없습니다. 아무리 어려워도  이별은 허고 말아야지,   수가 없습니다. 저는 대도(大道)를, 어서 가서 대도를 인가(印可) 맡아 가지고 중생 교화를 헐랍니다.

 

어머니한테 하룻밤 자고 가자’고  ,  하룻밤 자고  것이나 마찬가지지.

일곱 살이나 먹었읍니다마는 어머니한테 하룻밤 자고 가는 것입니다. 어머니 그렇게 알으시고 존체 보존허소서.  자식은 떠납니다 그러고 돌아선다 그말이여. 기맥히지. 말로 수가 없지.

 

어떻게 막을래야 막아낼 도리도 없고,  어린아 성품 성격이 말겨야 소용없어. 말길 수도 없고. 한마디  !  놓으면 버릴 말이 당초에 없고. 뻘소리가 한마디도 없고.   없어.  기맥히지, 어머니가.

 

그때가 봄이든 것이여.  돌아가는  보고 뒤에서 뒷꼭지를 보고,  따라가도 못햐. “같이  길이 못되느냐?”

그게 당치않은 말씀입니다. 같이 가다니 어디를  것입니까?” 여자를, 더군다나 젊은 여자인데, 젊은 여자를 데리고 암만 어린놈이지마는 어머니를 데리고  곳인가 ?

 

 

창연고목계남리(蒼烟枯木溪南里)  아자지향하처거(兒子只向何處去)

나무~아미타불~

 

 어머니가   무남독녀로서 글을 잘허던 것이여.

창연고목계남리(蒼烟枯木溪南里), 창연(蒼烟) 푸른 연기, 고목(枯木)  남쪽에  가는,  시방 가는 남쪽 앞길에. 아자(兒子), 지향하처거(只向何處去)?  자식아.

 

창연고목(蒼烟枯木) 앞에 가려 있으니깐 아물아물 하니 가니까  보이거든 인자.

 보이니깐, 연기  같고 안개  같고 그런 데로 가니까 아자(兒子), 지향하처거(只向何處去)?  자식아, 나를 버리고 너는 어느 곳으로 가느냐?”하고 앉어서 웁니다.  수가...    없지.

 

5조(五祖) 스님, 인자 그이가 5 스님  것인디, 5조 스님이 4조 스님한테 인자 가는 길이지.  길이. 여까장 두고 .

 

 

 공안법(公案法), 참선 공안법이 유심(有心) 투부득(透不得)이요, 유심으로도 그놈을 깨닫지 못하고. 유심(有心), 뭣이든지  마음 일어나는 .

마음이 모냥이 있나?  마음이 빛깔이 있나?   그런 것인데, 그것이 별놈의 마음을  내지. 별짓을,  마음을,  생각을  내지. 그놈같이  마음  내는 놈은 없지.

 

천하에   남의 시시비비(是是非非)는  하고, 자기의 시시비비는  많음서도 남의 시시비비는  하고, 별짓  하는 놈의 것이 마음인데.

 유심, 그거 갖다가서 망상이라고도 허고, 번뇌라고도 허고, 일어나는 염기(念起)라고도 허고, 별별 별념이라고도 하고,  유심(有心) 가지고는 깨닫덜 못혀.

 

깨달을 것이여? 더군다나 그런  망상심 번뇌심 가지고는?

 그놈이 없으면 무심(無心)이면, 고놈이 일체 번뇌 망념이 없으면은 고것은 8뢰야식(第八賴耶識)이다. 8뢰야식이니, 8뢰야식이라는 것은 종식장도 거기는 없어.

왔다갔다하는 종식(種識)이 7식(七識)인디,  7식도 없어.  7 고놈이 아무  일체가  없는 8식장 속에서 인자 하나씩 가져와 가지고는 눈으로 전해 주어서 보게 맨들고, 또 귀로 들어서 듣게 맨들고, 입으로 맛을 봐서 달다 쓰다 하게 맨들고, 고런  종식이 있어. 종식까장도  떨어져버린 곳이여.  8식이라는 것은.

 

8식에 들어 놓으면 생전  깨는, 그건 아주 그만  () 버린 것이여.

그러니 무심(無心)  깨닫고 유심(有心)  깨달라. 유심이니 무심이니 유심 무심, 그놈   없어진 양구공(兩俱空) 들어가서도 소용없어. 깨닫들 못혀.

 

허니 유심도 안 되고, 무심도 안 되니 어째야 되겠는가?

영리(靈利) 놈은, 참으로 영리한 사람은  직하(直下) 흔번(掀飜)이다.  이상  바로 일러  수가 없다. 바로 일러 준 말이여.

 

그뿐인가? 단진범정(但盡凡情)이요. 범정(凡情) 다했다. 범정이 다했으면 범정 다한 놈이 있어야 할텐데, 범정 다한 곳에 가서   성해가 있어? 별무성해(別無聖解)니라. 성해(聖解) 없느니라.

 

이렇게 모도 바로 의리로는 다해 주었어. 의리로는 그대로  일러준 말인데, 영리한 놈은 직하에 어찌  보냐? 직하에 바로 깨달라 버릴턴데 어째 그렇게도  깨달느냐? 공안이 다 마찬가지여.

 

영리(靈利) 놈은 직하(直下) 흔번(掀飜)해야, 직하에 바로 ! 깨달라  이치부텀 바로 봐라.

그러니 그곳에 가서 바로   무슨  모냥이 있어서 상견이여?   빛깔이 있어서 사견이여? 뭣이 있어? 뭐가 있겠냔 말이여? 거가서. 생사도 없는데.

 

알았다고? 뭣을 봐서 알았는고? 모냥다리가 어떻게 생긴  봐서 알았는고?

! 욕식불조무간업인댄, 불조(佛祖) 무간업(無間業) 부처님이 말씀해 주신 무간업을 짓고자 아니  진댄, 자개설이 없어야  것이다. 

 

한번 이렇게  깨달라 버릴  같으면은 착파조주(捉敗趙州). 조주를 착파한다.

조주가 이렇게 여하시조사서래의(如何是祖師西來意)? 판치생모(板齒生毛)’라고 바로 일러주었지마는 조주도 착파할 것이다. 조주  방망이 놓는다.

 

, 조주착파라고 허니까, 아주 깨달랐다고 조주를 착파하지마는 거 함부로 못하는 법이여. 거기서  중(重)이 있어서 안되아.

 

환아화두래(還我話頭來)하라. 내가 너한테 공안을 일러주었는데  공안 네게 쓸데 없으니  바로 깨달라 버렸으니, 네가 공안 깨달라 버렸으니 쓸데 있느냐?

 

나는  공안이 쓸데가 있다. 일체 중생을  내가 주어야   아니냐? 깨닫지 못한 중생한테는 그밖에는 내가  것이 없으니 중생한테 바로  선물이 화두다.

판치생모 화두니, 화두를 내가 너한테 도로 받아야 않겠느냐? 너는 바로 깨달라 버렸으니 네게는 쓸데 없다. 내게로 보내라  말입니다. 

 

약유일호말(若有一毫末)이나, 만약 터럭끝만큼이나 터럭끝보담도  가는 무엇이 있다면은  먼지 같은  있다면, 때꼽째기 먼지 같은 것이나 고런 것이 의심이 붙어 있다면,

깨달랐어도 고런 호말(毫末) 이런가?’ 붙어 있다면 차거문외(且居門外). 어서 물러가거라. 문 밖에 있다. 어림도 없어.

 

 터럭끝[一毫末] 뭣이냐?

거가서 무슨 의심이 있을 것이냐? 처꺽  버렸는데. 의심이 뭣이 붙어 있을 것이냐?

 

각원상좌야! 각원상좌한테 일러준 말인데. 각원상좌야, 내 이렇게 너한테 설해  법문을 듣고 각야미(覺也未).  바로 깨달랐느냐?  깨달랐느냐? 이렇게 한번 묻는 말입니다. 여까지.

 

  

너는  자꾸 결집헌  없나? 여그 없나?

저 바위도 좋고, 산말랭이도 좋고, 어디가 앉어도 좋지마는,  함부로 둘이썩 서이썩 가서 수군거리고 수군대고 수군축대(隨群逐隊)해서 그렇게 그만 얘기나 하다가 들어오고, 그래 못해써.

 

여기도 부디 그러지를 말고 이렇게 사부중(四部衆)이 모여 있을수록에 엄중허거든.  사부중 대중이라는 것은  엄중혀.

거기서 조금이라도 도학자가  행동이 정당치 못허던지, 무슨  한마디라도 정당치 못헌 말을 헌다던지, 큰일나지.  당장에 쫓겨 나갈 것을 알라 그말이여. 그건 틀림없으니까.

 

견성치 못헌  견성했다는 , 그놈 멕여대서 주먹이라도 한번 때려서 보내고,  다음에는  부정헌 말을 허던지, 부정헌 행을 허던지, 그건 직하에 쫓겨나.

여그서 쫓겨나면   없다. 인자는    있어? 바로 내가 말허지.

 

벌써 나한테  부탁이 편지로   왔어.   내가  대종사(大宗師)라고 해달라고 했나?  내가 무슨  종사(宗師)라고 해달라 했나?

 앉아서  대종사니 뭣이니  가지고는  갖다 절에 붙여 놓고는, 인자 모도 그러헌 무슨 승규를, 중의 규칙을 대종사 스님네가 모도  책임지라는 것이여. 여지없어. 승적까장 제적 딱! 해서 쫓아내니깐 그것마는 깊이깊이 알라 그말이여.

 

비구나 비구니나 노인은 노인끼리 노인네끼리는   해당되지 않은 말이지마는 젊은 비구, 젊은 비구니 부디  언어 행동을  허고, 화두를  해서 금년 여름에 견성을 확철히 했음사  이상 더허리요마는  있으리요마는,

견성을  허드래도 법문(法門)을  들어서  법문에 질서,  법문이라는 것은 벌써 법문  들어 놓으면 사견(邪見)이 판단 나는 것이여.

 

사견에만 떨어지지 아니해도 퇴타(退墮)가 없는 것이여. 퇴타 없으면 그만이지. 성불이  늦을지언정    것이 뭣이여. 안될 일이 어디 있으며.  견성헌 법이고, 안될 이치도 만무(萬無)허고.

 

견성 허지 못허고 임종을 허드래도 임명종시(臨命終時),  어디 끌려가? 뭐가 나를 끌어가?

죄진 놈이래야 경찰서에서 벌써 잡으러  나와서 아무개 잡는다고 형사가 모도 때려 나오고, 사방 비상조회가 있어 가지고 모도 잡지.

 

참선 학자, 반야 대학자한테 무슨 일이 있느냐 그말이여. 견성은 못 허드래도 바로 재송도인 그렇게 어머니 가리드끼 가려 들어가서, 좋은  얻어 가지고 나와서 내생에는 두래(頭來)에 확철대오 허는 것이여.(1927~4059)(끝)

 

 

 

----------------(1/2)

 

*(게송) ‘대소입천지~’ ; 『청허당집(淸虛堂集)』 (서산 휴정 | 박경훈 역 | 동국대학교 역경원) ‘蓬萊卽事(봉래에서)’ p77~78 참고.

 

 

 

 

----------------(2/2)

 

*(게송) ‘별면불여화유소~’ ; 어린 홍인대사가 어머니와 이별하면서 읊은 게송.

[참고] 『선문염송』 875 목사(木蛇)’ 대한 자수심(慈受深) 스님의 게송.

〇別面不如花有笑  離情難似竹無心  因人說着曹家女  引得相思病轉深.

*(게송) ‘창연고목계남리~’ ; 어머니가 떠나가는 어린 홍인대사를 보고 읊은 게송.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