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두(공안)2013. 10. 18. 10:34

 

 

§(세등46) (게송)정체종래절성색~ / 생사대사를 해결하는 열쇠는 오직 화두 / 화두 하나만을 제대로 참구하면 모든 부처님 법이 화두속에 포함되어 있다.

 

생사대사(生死大事), 나서 늙어서 병들어 죽는 생사대사를 위해서 출현을 하셨고 그렇게 법을 설하셨는데, 생사대사를 해결짓는 열쇠는 오직 화두(話頭)•공안(公案)이다.

화두 하나만을 제대로 참구(參究) 알면, 속에 팔만대장경이 들었고, 역대조사와 시방삼세(十方三世) 모든 부처님의 법이 오직 화두 하나 속에 포함이 되어있다. 그래서 화두 하나를 올바르게 참구할 알면 언제나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조사를 바로 우리의 생각 속에, 눈앞에 모시고 법문을 듣고 있는 것이나 똑같은 것이다.

 

**송담스님(세등선원No.46)—계해년 하안거해제 법어(1983.07.17) (세등46)

 

약 13분.

 

정체종래절성색(正體從來絶聲色)헌디  멱즉지군불견종(覓則知君不見)이니라

나무~아미타불~~

묘봉정상일전신(妙峰頂上一轉身)하면  시방무처불봉거(十方無處不逢渠)니라

나무~아미타불~~

 

정체종래절성색(正體從來絶聲色)헌디, 바로 본체(本體) 본래로부터 소리와 빛이 끊어졌다. 자리는 소리도 없고 색상이 없기 때문에,

멱즉지군불견종(覓則知君不見)이요. 찾은즉 알거라, 그대는 자취를 보지 못할 것이다.

소리가 있어야만 귀로 들을 수가 있을 것이고, 색상(色相) 있어야빛깔이나 무슨 모양이 있다면 자취를 수가 있건마는, 본래 모양도 없고 빛깔도 없는 것이기 때문에 눈으로 볼랴고 하거나, 귀로 들을랴고 하면 벌써 틀려버린다 그말이여.

 

묘봉정상(妙峰頂上) 일전신(一轉身)하면, 묘고봉(妙高峰) 수미산(須彌山)이란 말인데, 최고의 높은 산이여. 이상 올라갈 없을 만큼 올라간 수미산 꼭대기 정상에서 한번 몸을 굴리면백척간두(百尺竿頭) 진일보(進一步), 백척(百尺)이나 되는 장대 위에서 걸음을 내디디면,

 

시방무처불봉거(十方無處不逢渠). 시방세계(十方世界) 그를 만나지 아니한 곳이 없더라.

백척간두에서 행여나 떨어질세라 그놈을 붙잡고 벌벌 떨고 있는 동안에는 그를 만날 수가 없지만, 거기에서 걸음을 내디디면목숨을 버리고 걸음을 내디딜 때에, 온통 눈으로 보이는 것은 전부 바로 그놈이요. 귀로 들을 있는 것은 모두가 그것이 아닌 것이 없어.(55)

 

 

오늘은 계해년 여름 안거를 마치는 해제날입니다. 자리에는 금년 삼하(三夏) 안거(安居) 세등선원에서 지낸 대중과 전국 방방곡곡 선원에서 지낸 운수납자(雲水衲子) 사부대중이 한자리에 모였습니다.

 

우리의 눈으로 있는 대중도 수백 명이려니와 눈에 보이지 않는 대중시방세계(十方世界)에서 모인 우리의 선망부모, 과거에 우리의 수없는 선망부모, 우주 법계에 가득 주인이 있고 없는 모든 영가(靈駕)까지도 현재 도량(道場) 운집(雲集) 했습니다. 영가 가운데에는 수원 백씨 복순 영가도 여기에 초청이 되았습니다.

딸을 부처님께 바쳐서 () 닦게 영가는 공덕으로 해탈도를 증득할 것이며, 칠세(七世) 부모가 천당에 태어나리라고 생각을 합니다. 부처님 말씀에 자식을 출가시키면, 칠보탑(七寶塔) 시방세계에 가득차게 세운 공덕보다도 낫다'하셨습니다.

 

방금 우리는 조실 스님의 녹음 법문을 통해서참선을 하는 사람이 어떠한 마음가짐으로 어떠한 방법으로 화두를 참상(參詳) 것인가?’ 대해서 구체적이고 소상하게 법문을 들었습니다.

 

우리 부처님께서 삼천년 전에 왕궁의 부귀를 버리시고 설산에 들어가셔서 6년의 고행(苦行) 다시 6년간의 낙행(樂行) 통해서 대도(大道) 성취하시고 팔만사천 법문을 설하시고, 역대조사(歷代祖師) 번갈아 출세(出世) 하셔서 오늘날에까지 전해 내려오는 () 우리로 하여금어떻게 도를 닦아야 하고 어떻게 수행을 해서 우리 자성(自性) 깨달라야 것인가?’

오직 하나만을 위해서 그렇게 많은 성현(聖賢) 출세를 하셔서 그렇게 많은 법을 설하신 것입니다.(942)

 

생사대사(生死大事), 나서 늙어서 병들어 죽는 생사대사를 위해서 출현을 하셨고 그렇게 법을 설하셨는데, 생사대사를 해결짓는 열쇠는 오직 화두(話頭)•공안(公案)이다 그말이여.

 

화두 하나만을 제대로 참구(參究) 알면, 속에 팔만대장경이 들었고, 역대조사와 시방삼세(十方三世) 모든 부처님의 법이 오직 화두 하나 속에 포함이 되어있다.

그래서 화두 하나를 올바르게 참구할 알면 언제나 시방삼세의 모든 부처님과 역대조사를 바로 우리의 생각 속에, 눈앞에 모시고 법문을 듣고 있는 것이나 똑같은 것이다.

 

팔만겁(八萬劫) () 외우고 삼천세(三千歲) 계율을 지키는 것보단, 생각 돌이켜서 화두를 드는 것이 낫다 까닭이 바로 여기에 있는 것입니다.

팔만겁을 경을 외운다 하드라도 경만을 외우고 자기의 마음을 반조(返照)하지 아니한다면, 경의 뜻을 바로 실천한 것이 못되기 때문이요. 삼천세를 계율을 지킨다 하드라도 바로 우리의 생각을 돌이켜서 우리의 본성(本性) 반조(返照)하지 않는다면은, 계율을 지킨 본의(本意) 모르는 까닭인 것입니다.

 

계율은 우리 출가인이 수행인이 반드시 지켜야 하고, 부처님께서 설하신 법은 우리는 목숨과 같이 목숨 바쳐서 받들어야 하겠지만,

경을 바로 받들고 계율을 바로 지키는 방법이 입으로 경을 외우고 몸으로 형식으로 계율을 지키는데 그쳐 버리고, 우리의 마음에서참나 깨닫는 반조를 하지 않는다면, 이것은 형식에만 얽매이고 근본을 잊어버린 것이 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처음~138)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게송) 정체종래절성색~’ ; [금강경오가해] 離色離相分 함허득통 설의(說誼) 참고. *(따를 ) *(찾을 ) *(자취 ) *(만날 ) *( 사람 )

*본체(本體) ; 모든 것의 있는 그대로의 참모습. 실상(實相). 본래 갖추고 있는 성품.

*수미산(須彌山) ; 수미(須彌) ‘sumeru’ 음역. 묘고산(妙高山)이라 한역함. 불교의 우주관에 의하면 세계의 중심에 높이 솟은 거대한 .

*시방세계(十方世界) ; 세계. 사방(四方 ) 사유(四維 동북동남서남서북) 상하(上下) 있는 무수한 세계.

*참선(參禪) ; ①선() 수행을 하는 . ②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 보기 위해 하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화두(話頭) : 또는 공안(公案) • 고측(古則)이라고도 한다. 선종에서 참선 수행자에게 참구하는 과제로 주어지는 지극한 이치를 표시하는 조사의 언구(言句) 문답이나 동작. 참선 공부하는 이들은 이것을 참구하여, 올바르게 간단없이 의심을 일으켜 가면 필경 깨치게 되는 것이다.

*참상(參祥) ; 참구(參究) 같음.

*참구(參究 헤아릴 , 궁구할 ) ①다못 없는 의심(疑心)으로 본참화두를 드는 . ②참선하여 화두(공안) 꿰뚫어 밝히기 위해 집중함. 화두 의심을 깨뜨리기 위해 거기에 몰입함.

*낙행(樂行) ; 싯달타(釋尊) 6년의 고행(苦行) , 나이란자나강에서 몸을 씻은 다음 수자타가 올린 유미죽공양을 받은 보리수(菩提樹) 밑에서 선정(禪定) 들어간 것을 말함.

*출세(出世) ; ①부처님이 세상에 나타나는 . ②법을 체득한 사람이 중생교화를 위해서 세상에 나오는 .

*시방삼세(十方三世) ; 시방(十方) 사방사유상하. 삼세(三世) 과거현재미래세. 모든 공간시간에 걸쳐서의 .

*반조(返照) ; 회광반조(㢠光返照) : 불법은 밖으로 내달으면서 구하지 말고 안으로 나에게서 찾아야 한다。그러므로 생각 일어날 때에 일어나는 곳을 돌이켜 살펴보라.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