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願) 발원2021. 2. 16. 10:49

§((208)) (게송)몽중확득황금장~ / 내가 나를, 내가 참나를 깨닫지 못하고서는 인간 일생은 하룻밤 꿈에 지내지 못한다 / 중국 순치황제(順治皇帝), 전생의 한 생각 / 자각(自覺) 각타(覺他) 각원만(覺圓滿)의 대원(大願)을 가져라.

우리의 한 생각은 좋은 생각을 먹거나 나쁜 생각을 먹거나, 한 생각 먹은 것이 여촉없이 그렇게 그다음 생에는 그러한 결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참선(參禪)을 해 가지고 마음이 맑은 상태에서는, 마음이 청정(淸淨)한 상태에서는 두드러지게 잠깐 먹은 그런 생각이 그렇게 바로 가까운 장래에 그러한 결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물며 일생 동안 어떠한 원(願)을 세워 가지고 정성스럽게 그 원을 다지고 다진다면 더 말할 것도 없이 반드시 그 원을 성취(成就)하게 된 것입니다.

**송담스님(No.208)—1983년 8월 첫째일요법회 (용208)

 

약 14분.


몽중확득황금장(夢中钁得黃金藏)하고  우과청란상보대(又跨靑鸞上寶臺)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진야희환무착처(盡夜喜歡無著處)타가  천명지락득장애(天明只落得場獃)로구나
나무~아미타불~

오늘은 8월 첫째 일요법회날입니다.
방금 전강 조실(祖室) 스님의 녹음법문을 통해서, 사람이 태어나 가지고 사람으로서의 바른 길을 찾지 못하고 꿈속에서 태어나서 술을 잔뜩 취해다가 취한 채 죽어 가는 인생에 허망(虛妄)한 모습에 대해서 법문(法門)을 들었습니다.

몽중확득황금장(夢中钁得黃金藏)하고, 꿈속에서 황금덩어리를 캐서 얻어 가지고, 청란(靑鸞)새를 타고서 천상(天上)에 올라갔습니다.
꿈에 그 많은 황금 무데기를 캐 가지고서 거기에다가 청란새를 타고 옥황상제(玉皇上帝)가 있는 천상에까지 올라갔으니, 그 기쁨을 무엇에다가 비교할 수가 있느냐 그 말이여.

진야(盡夜), 밤이 맞도록 너무너무 기뻐서 춤을 추고 몸 둘 바를 모르다가,
천명지락득장애(天明只落得場獃)로구나. 날이 새 가지고 꿈을 깨 보니 금덩어리도 간 곳이 없고, 청란새도 간 곳이 없고, 옥황상제가 있던 그 칠보로 장엄한 그 옥경(玉京)도 간 곳이 없고, 있는 것이라고는 자기가 덮고 자던 더러운 포대기에 좁다란 어지러진 방구석 밖에는 없더라.

이 세상에는 권리(權利) 높은 사람도 많고, 돈이 많은 사람도 많고, 좋은 집을 가지고 사는 사람도 많고, 높은 명예를 가진 사람도 많고, 인물을 잘 타고 난 사람도 많지만, 내가 나를, 내가 참나를 깨닫지 못하고서는 그러한 것들은 하룻밤 꿈과 조끔도 다른 것이 없어요.
인간이 오래 살면 한 칠팔십 사는데, 지내놓고 보면 아무리 잘살고 부귀영화(富貴榮華)를 누렸다 하더라도 마지막 늙어서 눈을 감을 때 생각하면 일생(一生)이라 하는 것은 잠깐 동안 하룻밤 꿈에 지내지 못하다고 하는 것을 그때에사 깨닫게 되는 것입니다.

아까 조실 스님 법문 가운데에, 중국에 순치황제(順治皇帝) 법문이 나왔습니다마는, 순치황제는 19년 동안 중국 역사상 참 훌륭한 성군(聖君)으로 그렇게 나라를 잘 다스리고 백성을 편안케 하고 한 그러한 훌륭한 천자(天子)로 있다가 온데간데없이 행방불명(行方不明)이 되었습니다. 그분이 출가시(出家詩)를 적고, 그리고서 산중 절로 은신(隱身)을 해 버렸던 것입니다.

그 출가시에 보면, 전생(前生)에 자기가 인도(印度)에서 도(道)를 닦던 한 스님이었다고 하는 것이 밝혀져 있습니다마는, 스님으로 도를 잘 닦다가 어느 임금님 행차(行次) 그런 것을 보고 '아, 나도 저렇게 임금이 한 번 되어 봤으면' 이런 생각을 먹고, 또 임금이 정치를 잘 못한 것을 보고, '내가 만약에 천자가 되어서 정치를 한다면 저런 식으로 하지 아니하고, 이렇게 이렇게 훌륭하게 정치를 해서 백성을 모다 잘살게 하리라'
공부하는, 수행하는 수좌(首座)가 잠시 그러한 생각을 먹은 그것이 원인이 되어 가지고 그다음 생에는 중국 땅에 천자로 태어나서 19년 동안을 그렇게 천자노릇을 했던 것입니다.

우리의 한 생각은 좋은 생각을 먹거나 나쁜 생각을 먹거나, 한 생각 먹은 것이 여촉없이 그렇게 그다음 생에는 그러한 결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참선(參禪)을 해 가지고 마음이 맑은 상태에서는, 마음이 청정(淸淨)한 상태에서는 두드러지게 잠깐 먹은 그런 생각이 그렇게 바로 가까운 장래에 그러한 결과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하물며 일생 동안 어떠한 원(願)을 세워 가지고 정성스럽게 그 원을 다지고 다진다면 더 말할 것도 없이 반드시 그 원을 성취(成就)하게 된 것입니다.

기왕 우리가 원을 갖는다면 영원성(永遠性)이 있는 원(願), 그것이 바로 모든 부처님과 조사(祖師) 스님네들, 모든 불보살(佛菩薩)들이 세운 그러한 원대(遠大)한 원,
'참나를 깨달라 가지고, 모든 사람을 깨달음으로 인도(引導)를 해서 생사(生死)를 해탈(解脫)케 하고, 구경(究竟)에 가서는 온 우주법계(宇宙法界)가 깨달은 부처님으로 가득차게 하리라' 이러한 대원(大願)을 가져야만 할 것입니다.

인간 세상에 조그마한 물질이라든지 오욕락(五欲樂)이라든지 그러한 원에 집착(執著)이 되어 가지고 기도를 한다든지 또는 주력(呪力)을 한다던지 그러한 식으로 불교(佛敎)를 믿는다면, 불교를 그 위대한 그러한 영원한 불교의 진리를 갖다가, 말하자면 좋은 귀(貴)한 보물을 가지고 돼지우리 같은 것을 수선을 한 거와 마찬가지여서, 불법을 믿고 불자(佛子)가 되어 가지고서 '참 불법'을 참되게 믿지를 못하고 그러한 허망하게 불교를 믿고 만다고 하는 것은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이 세상에 천자보다도 더 높은 지위가 없지만 한 생각 잘못 먹은 탓으로 천자로 태어나서 19년 동안을 그렇게 잘 정치를 해 보았자, 해 보고 나면 백년 삼만육천일, 백년(百年)의 인간 세상에 있어서의 천자(天子) 생활이라 하더라도 승가(僧伽)의 반나절 한가한 것만 같지 못하다고 이 순치황제는 읊고 있습니다.
반나절, '절집에 반나절 한가한 것'이라 하는 말은 절에서, 선방(禪房)에서 반나절 동안 참선(參禪)을 하는 것만 못하다. 왜 그러냐 하면 백년 동안을 아무리 세속(世俗)에서 명예와 권리와 영화를 누린다 하더라도 그것은 하룻밤 꿈에 지내지 못하고, 또 그렇게 호강을 하고 호의를 하고 부귀를 누려봤자 그것은 다시 생사윤회(生死輪廻)의 근본(根本)밖에는 되지 아니하기 때문입니다.

반나절 참선을 하면 그 공덕(功德)으로 생사해탈(生死解脫)을 하고, 나아가서는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영원의 세계로 인도(引導)할 수가 있기 때문인 것입니다.(처음~13분51초)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전강선사, 송담스님께서 설하신 법문을 모두 합하면 1600 개가 넘는 ‘법문(法門)’이 있습니다.
용화선원에서는 그 중에서 몇 개의 법문을 선정해서 「참선법 A, B, C, D, E」 라고 이름을 붙여, 처음 참선을 하시는 분들에게 이 「참선법 A, B, C, D, E」 를 먼저 많이 듣도록 추천하고 있습니다.

--->유튜브 「용화선원 : 송담스님」 '재생목록'에 들어가면 <송담스님 참선법 A~E>이 있습니다.
그리고 법문 블로그 「용화선원 법문듣기」 분류 '참선법 A,B,C,D,E'에도 있습니다.

참선법 A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B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C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D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E (유튜브)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A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B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C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D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참선법 E (블로그) 법문은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전강선사, 송담스님 법문 전체(1600 여 개의 육성 법문)을 새끼손가락 손톱만한 microSD 메모리카드에 저장하여 스마트폰에 장착하여 들으실 수 있게 용화선원에서는 이 microSD 메모리카드를 보급하고 있습니다. (문의 : 032 - 872 - 6061~4)
대중스님들께서 참선수행에 더욱 도움이 되고자 선정(추천)한 법문목록도 함께 보급합니다.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