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안거 해제 백종2016. 5. 31. 08:35

§(574) 백중날 천도재는 영가의 업장소멸과 이고득락의 공덕이 있다 / (게송)시비해리횡신입~ / 수행자는 시비 속에 살면서 시비에 걸려들지 않고 자재해야.

 

**송담스님(No.574)—96 하안거 해제 법회(96.08.28) (용574)

 

약 12분.

 

오늘은 선망부모(先亡父母) 천도(薦度) 모시는 날인데, 유교에서는 고조부까지는 집안 제사를 모시고, 고조부 이상은 산소에 가서 시사(時祀) 모시고 돌아가신 날에는 제사를 모시는데, 그게 자손의 도리로써 마땅히 그래야 일이고 우리나라의 좋은 미풍양속(美風良俗)이요, 효행(孝行) 발로(發露)라고 생각을 합니다.

이것은 자손만대에 이르도록 조상에게 제사를 모시고 효행을 하는 , 그러한 풍속이 전해 가야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살아 있는 부모에게 효도하는 일과 직결(直結) 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특히 요새처럼 자식이 부모를 꺼떡하면 죽이는 그런 세상에서는 더욱 그러한 미풍양속이 계승되어야 하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여기 법보전(法寶殿) 우리의 선망부모와 가족, 원근 친척의 만년위패가 번호가 오만 이백구십구 번까지 나갔고, 영가(靈駕) 수는 칠만 육천팔백팔십오 () 영가가 현재 모셔져 있습니다.

영가를 모시고 백중날 천도재(薦度齋) 모시고, 음력 3 16일에는 합동 대천도재를 모시고, 정월 보름이나 오늘 백중날이나 이렇게 천도재를 모시고, 법회 때마다 영가를 위한 축원과 천도재를 올립니다마는, 이것은 집안에서 제사(祭祀) 지내는 것과는 판연(判然) 다른 점이 있습니다.

 

집안에서 그렇게 모시는 것은 자손의 도리요, 인간의 도리로써 효행을 행하는 거기에 그치지만, 법보전에서 이렇게 특히 오늘 백중날 천도재를 모시는 것은 비단 영가를 청해 가지고 배불리 공양을 하고 가시는 그치는 것이 아니라,

최상승(最上乘) 법문(法門) 듣고 발심(發心) 하며, 부처님과 스님네께 올린 공양(供養) 일부를 영가들도 흡족하게 공양을 하고, 법문으로 업장(業障) 소멸(消滅) 되어서 () 배가 부르고, 부처님과 스님네께 올린 공양의 일부를 흡족히 자시고 영가가 흐뭇한 마음으로 이고득락(離苦得樂) 하시게 하는 그러한 공덕(功德)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른 법회도 물론 빠지지 않고 참석을 하셔야 하지만, 음력 3 16 법보재날과 오늘 7 15 백중날에는 반드시 참석을 하셔야 하는 것입니다.

 

동안 일체 문밖의 출입을 금하고, 더위에도 불구하고 정진, 가행정진을 하신 스님들, 가운데는 물론 몸과 마음이 청정해서 진리와 계합이 되는 그러한 스님네도 있고, 청정한 그런 스님네께 공양을 올림으로 해서 지옥고를 받는 우리의 선망부모가 해탈도(解脫道) 얻게 되시는 그러한 날인 것입니다.

법회가 끝난 다음에 천도 법요식이 계속이 것입니다. 경건한 마음으로 참여를 주시길 바라고.

 

자리에 참석하신 여러 선객(禪客) 스님네들은 무척 동안 정진하시느라고 애썼습니다.

해제를 했다고 해서 들뜬 마음으로 여기저기 그냥 다니시지를 말고, 어쨌든지 걸음 걸음 옮기실 때마다 화두를 놓치지 않도록 정말 여법(如法)하게, 해제 오히려 여법하게 알뜰하게 정진을 해서 다음 철에 다시 만나게 되기를 기약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게송을 하나 읊고자 합니다.

 

 

시비해리횡신입(是非海裏橫身入)하고  표호군중자재행(豹虎群中自在行)이니라

나무~아미타불~

막파시비내변아(莫把是非來辨我)하라  평생천착불상관(平生穿鑿不相關)이니라

나무~아미타불~

 

시비해리횡신입(是非海裏橫身入). 시비(是非), 옳고 그른 바닷속을 몸을 비껴서 들어가.

사바세계(娑婆世界) 온통 시비의 바닷속입니다. ‘네가 옳다, 내가 옳다서로 상대방이 그르고 자기가 옳다고 주장하고, 서로 자기가 애국자고 상대방은 역적이라고 몰아댑니다. 가정도 그렇고, 회사도 그렇고, 어떠한 단체도 시비에 얼룩져 있는 것입니다. 자기가 옳다는 것이거든.

 

그래서 작은 시비가 싸움으로까지 번지게 되는 것입니다. 나라 뿐만이 아니라 나라와 나라가 그러는 것입니다. 그러한 속에서 우리는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한 속에서,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시비의 바닷속을 피하고 떠나서는 수가 없고, 속에서 몸을 비끼면서 목적지를 향해서 뚫고 나가야 하는 것입니다.

 

표호군중자재행(豹虎群中自在行)이다. 표범 호랑이가 우글대는 속에 우리는 자재하게 행해야 한다.

우리에게는 물질적인 장애, 육체적인 장애, 정신적인 장애, 인간적인 장애가 수없이 우리의 앞과 뒤와 좌우에 가로놓여 있습니다. 바르게 살려고 애쓸수록에, 좋은 일을 할려고 애쓸수록에 그러한 장애는 호되게 부딪쳐 오고 있는 것입니다.

 

나도 그럭저럭 살려고 마음먹는다면 그럭저럭 그냥 지낼 수가 있지만, 특별히 마음을 가다듬고 정진도 할려고 마음을 먹고 올바르게 살려고 노력을 하면 그런 장애를 만나게 되는데, 장애에 부딪친다고 해서 나의 길을 포기할 수는 없는 것입니다.

 

막파시비(莫把是非) 내변아(來辨我)하라. 옳고 그른 것을 나한테 가지고 와서 가릴려고 하지를 말아라.

평생천착(平生穿鑿) 불상관(不相關)이다. 평생에옳네 그르네그런 것을 시비를 따지고 그런 천착(穿鑿)하는 일은 나는 상관하지 않겠다. 시비 속에서 살면서 시비에 걸려들지 않는 것이, 이것이 최상승법(最上乘法) 믿고 수행해 나가는 학자의 마음가짐일 것입니다.(4756~5914)()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

 

*선망부모(先亡父母) ; 금생에 돌아가신 부모 뿐만 아니라 과거 우리의 모든 부모.

[참고] 1984(갑자년) 칠석차례(No.243) 송담 스님 법문에서.

선망부모는 사람의 선망부모가 나의 선망부모와 같은 것입니다. 영가(靈駕) 수천만 몸을 바꾸면서 나의 조상이 되었다, 김씨네 조상으로 태어났다가, 박씨네 조상으로 태어났다가, 이씨네 조상으로 태어났다 왔다갔다 하기 때문에,

부모가 바로 사람의 부모고, 사람의 부모가 부모여서, 부모를 소중히 아는 사람은 바로 다른 노인들을 소중히 여기게 되고, 자식이 사랑스런 사람은 다른집 아기들도 아껴주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동체대비(同體大悲) 하는 것입니다.”

*천도(薦度) ; 불교 의례의 하나. 돌아가신 이의 영혼을 부처님과 인연을 맺어 주어 좋은 곳으로 가게 하는 .

*시사(時祀) ; 음력 10월에 5 이상의 조상 산소에 가서 지내는 제사.

*미풍양속(美風良俗) ; 예로부터 전해 오는 아름다운 좋은 풍속.

*발로(發露) ; 숨은 것이 겉으로 드러나거나 숨은 것을 겉으로 드러냄. 또는 그런 .

*법보전(法寶殿) ; 법보전은 용화선원의 () 법당(法堂)으로 진리(法寶) 전당이라는 .
그래서 진리 자체를 가리키는 법신불(法身佛) 형상화한 비로자나불(毗盧遮那佛) 모셨고, 좌우에 부처님 경전과 전강 조실스님의 진영을 봉안하였다. 그리고 많은 유주·무주의 영가 천도를 위하여 만년위패를 봉안하여 놓았다.

*영가(靈駕) ; 망자의 넋을 높여 부르는 . () 정신의 불가사의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신 자체를 가리키고, () 상대를 높이는 경칭(敬稱)이다.

*천도재(薦度齋) ; 불교에서는 사람이 죽으면 생전에 지은 () 따라 다음 생을 받게 되는데, 유족들이 불보살(佛菩薩) 모신 법당(法堂)에서 돌아가신 영가를 청해 모시고, 지극한 마음으로 불보살의 가피를 기원하고 또한 영가에게부처님의 가르침(法門)’ 들려줌으로써,

영가가 두려움에서 벗어나고 지혜의 눈을 밝혀 삶의 무상(無常) 깨달아 이승에 대한 애착과 미련을 끊고, 보다 좋은 곳으로 나아가 육도윤회를 벗어나 극락왕생·해탈의 바른 길로 건너가도록 하는 불교의식.

*제사(祭祀) ; 신령이나 죽은 사람의 넋에게 음식을 바치어 정성을 나타냄. 또는 그런 의식.

*판연히(判然- 판가름할·구별할 /그러할 ) ; 드러난 것이 아주 뚜렷하게.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 )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 진리에 이르는 .

*발심(發心) ; ①위없는 불도(佛道=菩提=眞理) 깨닫고 중생을 제도하려는 마음[菩提心] 일으킴[]. ②깨달음을 구하려는 마음을 일으킴. 깨달음의 경지에 이르려는 마음을 . 깨달음의 지혜를 갖추려는 마음을 . 초발의(初發意), 신발의(新發意), 신발심(新發心), 초심(初心), 발의(發意) 등이라고도 한다. 갖추어서 발기보리심(發起菩提心), 발보리심(發菩提心)이라고 한다.

*공양(供養) ; ①불()•()•() 삼보(三寶) 스승, 부모, 영가에 음식, , , , 등을 바침. ②스님들의 식사를 공양이라 하는데, 이것은 스님들은 시주(施主) 공양물로 생활하기에 공양을 올리는 [施主] 시은(施恩) 상기하여 잊지 않게 하고자 함이다. ③신구의(身口意) 가지 방법으로 하는 공양으로 삼업공양(三業供養)이라 한다. 자세[] 낮추어서 삼가고 공경하는 예를 갖추는 공경, []으로 훌륭함을 기리는 찬탄, 오로지 마음[] 쏟는 존중이다.

*업장소멸(業障消滅) ; 전생(前生)이나 금생(今生) 행동··마음(신구의,身口意)으로 지은 악업(惡業)으로 인하여 세상에서 생긴 장애[業障] 사라져 없어짐[消滅]. 죄업소멸(罪業消滅).

*이고득락(離苦得樂) ; 괴로움을 벗어나서 즐거움을 누림.

*공덕(功德) ; ①복, 복덕 ②선한 마음으로 남을 위해 베푸는 모든 행위와 마음 씀씀이.

무엇보다 가장 공덕은 불법에 귀의하여 깨달음을 닦는 것이고, 이러한 사람을 보고 함께 기뻐하는 것도 공덕(隨喜功德) 된다. 이러한 공덕은 끝이 없어서 수천 사람이 횃불 하나에서 저마다 홰를 가지고 와서 불을 붙여 가더라도 원래의 횃불은 사그러들지 않는 것과 같은 이치이다.

*해탈도(解脫道) ;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나는 가르침이나 수행. 번뇌의 속박에서 벗어난 경지.

*선객(禪客 참선 /손님·사람 ) ; 참선 수행을 하는 사람.

*(게송) 시비해리횡신입(是非海裏橫身入)~’ ; [선문염송] (혜심 지음) ‘1 1 도솔(兜率)’ 죽암규(竹庵珪) 게송 참고.

*사바세계(娑婆世界) ; 고뇌를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되는 괴로움이 많은 세계. 현실의 세계. 인토(忍土) · 감인토(堪忍土) · 인계(忍界)라고 한역. 석가모니 부처님이 나타나 중생들을 교화하는 삼천대천세계(三千大千世界) 모두 사바세계이다.

*천착(穿鑿 뚫을궁구할 /뚫을 ) ; ①깊이 살펴 연구함. ②공연히 이치에 맞지 않게 이러쿵저러쿵함.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Posted by 닥공닥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