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회(법보재)2014. 4. 10. 16:40

§ 영가(靈駕)를 만년위패에 모신 그 유족(遺族)이나 재자(齋者)의 공덕. / 효도(孝道).

‘사람’이라 하는 것은 ‘육체가 있는 영가’고, ‘돌아가신 분’은 ‘육체가 없는 사람’인 것입니다.


인과법칙이라 하는 것은 추호(秋毫)도 어김이 없는 것이어서 지극히 과학적인 사실인 것입니다.


화엄경에도 내가 오늘날 이렇게 성불하게 된 것도 순전히 부모에게 효도한 공덕이라고 말씀을 하셨어.


가정이 화평하고 두고두고 좋은 자손만대(子孫萬代)에 행복한 집안을 이룩하려면, 제일 당장 시작해야 할 중요한 일은 ‘이뭣고?’를 하는 일입니다.


부모는 오래오래 살아계신 것이 아닙니다. 나를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신 분입니다.

 

**송담스님(No.549)-95년 법보재 법회에서. (용549)

 

약 22분.

 


그러면 그런 영가(靈駕)를 이렇게 여기다가 모신 그 유족(遺族)이나 그 복위(伏爲)·재자(齋者)는 어떠한 공덕(功德)이 있느냐?

(첫째는) 집안에 할아버지나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나 또는 가족들 또는 인연있는 사람, 비명횡사(非命橫死)한 그런 영가를 이 만년위패(萬年位牌)에 모셔 드리고, 또 효심으로서 조상을 잘 모셔 드리게 되면, 법보재자가 되고 법보가족이 되었으므로 여기 와서 법문(法門)을 들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최상승 법문을 들으니 역시 참회하고 발심하고 또 이 정진을 하시게 되는 것이고, 따라서 업장소멸이 되니 당장 금생에 몸과 마음을 편안하게 할 수 있는 계기를 갖게 되는 것이고, 열심히 도를 닦으면 생사(生死)를 해탈(解脫)하게 될 것이 아닙니까.

둘째는 가정이 화평해질 것입니다.
영가와의 관계가 원만하게 해결되기 때문에도 좋고, 또 정법(正法)을 믿고 정진을 하니서로 자기 주장만 내세우다가 싸우게 되는데모든 잘못을 자기에게서 찾고, 하심하고, 남의 의견을 존중히 여기니 가족끼리 싸울 일이 없습니다. 어른과 아이도 싸울 것이 없고, 부부 간에도 싸울 것이 없어.


잘못은 상대방한테다가 책임을 전가하고, 끝까지 자기는 잘못이 없다고 주장할 때에 거기는 말소리가 커질 수밖에 없고, 손찌검이 나오게 되고, 집안 가구를 때려 부수게 되고, 심한 사람은 죽이고 죽기도 하고, 자기가 살고있는 집에다 불을 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것이 순전히 정법을 듣지 못하고, 정법을 믿지 못하고, 정법을 실천하지 못한 데에서 오는 것입니다.

세 번째, 돌아가신 조상, 할머니 할아버지, 아버지 어머니, 가족의 비명에 가신 그런 모든 영가들, 잘 위패에 모셔드리고, 자기도 따라서 법보재자로서 최상승법(最上乘法)을 듣게 되면 돌아가신 조상만 잘 모신게 아니라 살아계신 부모에게도 자연히 잘하게 될 것입니다.

‘사람’이라 하는 것은 ‘육체가 있는 영가’고, ‘돌아가신 분’은 ‘육체가 없는 사람’인 것입니다.
육체라 하는 것은 잠시 입고 있는 옷에 불과한 것입니다. 한평생 살아가는 데에 옷을 입는 거와 같아서 옷이 낡아지면 옷을 벗어 버리고, 또 새 옷을 갈아입는 거와 마찬가지인 것입니다.

어찌 돌아가셨다고 해서 함부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하물며 돌아가신 분을 정성스럽게 위패에 잘 모셔드리고, 편안하게 해 드리고, 좋은 곳으로 가시게 해 드릴 그런 마음을 가졌다면, 어찌 살아계신 어른들에게 불효를 할 수가 있겠습니까?
그래서 법보재자에 가입을 하면 살아계신 부모에게도 효도를 하게 되고, 나의 부모에게 효도하는 그 마음이 모든 다른 노인들에게도 잘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최상승법에 의해서 법보재자에 가입하게 되면 한 마음이 편안하고, 한 가정이 편안하고, 그 편안한 물결이 온 세계에 끝없이 물결쳐 나가는 것입니다.

조금 지성을 가진 사람은 남에게도 폐를 끼치지 않고 남을 해롭게 안 하거든, 하물며 이 몸을 낳아주시고 이 몸을 길러주신 부모와 조부모에게 어찌 악을 행할 수가 있겠습니까?

인과법칙이라 하는 것은 추호(秋毫)도 어김이 없는 것이어서 지극히 과학적인 사실인 것입니다.
말 한마디, 행동 하나, 심지어는 한 생각이 일어났다 꺼진 그 한 생각마저도, 한번 일으켰다하면은 한데에 떨어지는 법이 없습니다. 낱낱이 언젠가는 그 결과가 나타나는 것이여.

따라서 최상승법을 믿는 사람은 인과(因果)의 법칙을 철저하게 믿게 되고, 인과법칙을 잘 믿고 실천을 해서 나로 인해서 남에게 해가 끼쳐지는 일을 하지를 않게 되는 것입니다.
법률로 이리 맞고 저리 맞고, 처벌하고 감옥에 가두고 사형을 하고, 그러한 제도가 설사 없다 하더라도, 인과법칙만을 철저히 믿으면 작은 일이나 큰 일이나 남에게 해 끼치는 일은 안하게 되는 것입니다.

왜 그러냐 하면은 마음으로 하거나, 입으로 하거나, 몸으로 하는 일이 반드시 그것이 자기에게 돌아온 사실을 철저하게 증엄할 수 있게 되기 때문에 그런 것이여.

그래서 이 만년위패 제도는 고(故) 전강영신 대종사(田岡永信 大宗師)께서 대지혜와 대자비심으로 우리를 위해서 모든 사람들을 위해서 창설하신 선방편(善方便)인 것입니다.
부처님께서도 선방편을 펴셨으므로 우리도 그 부처님의 법(法)을 의지해서 법을 믿고, 법을 실천해서 생사해탈을 하게 되고, 이 사바세계에 육도(六道)법계에 적광토(寂光土)를 창설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 끝없는 불사(佛事), 위대한 불사는 앞으로도 우리들에 의해서 계승되어져야 하고, 우리는 그것을 끝없이 추진을 해야 하는 것입니다.

큰 눈으로 보면 이 만년위패 제도는 종교도 초월하고, 종파도 초월하고, 종교가 있고 없는 것도 상관이 없습니다.
그 사람이 무슨 종교를 믿건 간에, 종교를 안 믿고 믿고 간에, 부모·조상이 없이 이 세상에 태어난 사람은 단 한 사람도 없습니다. 모든 짐승도 마찬가지요, 벌레도 마찬가지요, 산천초목도 마찬가지입니다. 반드시 조상이나 조상에 해당되는 원인에 의해서 이 세상에 태어난 것입니다.

자기의 조상을 괄세하고, 불효하고, 천대하고서 복(福)을 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 가지고서 가정이 화평할 수도 없고, 행복을 누릴 수도 없고, 살아계신 부모와 돌아가신 조상에게 불효하고 불성실하고서 그러한 세계, 그러한 사회가 평화를 누릴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옛날 성현들은 조상에 대해서 정성을 다하도록 교육을 하셨던 것입니다.
유교에서도 효경(孝經)이라고 하는 효(孝)에 관한 경전이 있고, 불교에서도 부처님께서는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이라고 하는 경을 설하셨고, 화엄경에도 '내가 오늘날 이렇게 성불을 하게 된 것도 순전히 부모에게 효도한 그 공덕'이라고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러한 정신, 이러한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는 학교 교육도 이러한 정신을 바탕으로 해서 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고 순 물질문명 위주로 교육을 하고 이러한 성현의 근본의 가르침을 버린다면 앞으로 재산을 위해서 형제간에 싸울 것이며, 재산 때문에 부모를 해꼬자 하고, 부모를 죽이는 사람이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자기 부모에 불효한 사람이 정치를 한들 올바른 정치를 하겠습니까? 학문을 한들 올바른 학문을 하겠습니까? 무슨 직업을 가진들 성실히 하겠습니까?
이 몸뚱이를 낳아주신 자기의 뿌리인 부모를 괄세하고 불효하고는, 그 사람이 아무리 머리가 좋아서 IQ가 백오십, 이백이 된다 하더라도 그 인간은 자기를 행복하게 하지 못할 것이며, 온 세계를 위해서 아무것도 이바지 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물질문명을 발전시키는 거기다 모든 교육의 초점을 맞히는 한은 그러한 인간에 의해서 발달된 발전된 발명된 그런 기계들은 우선 좀 편리는 제공할지언정 결국은 이 세계를 망하게 하고, 자연계를 망하게 하고, 우리 지구도 사람이 살 수 없는, 생물이 살 수 없는 곳으로 만들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부모를 소중히 여기고, 조상을 소중히 여기는일시적으로 잘 받들어 모실려면 경제적으로도 돈이 좀 더 들 것이고, 또 거기다 정신을 쏟자면은 몸 공(功)도 들어야 할 것이고, 시간도 거기에 더 들 것입니다.

그렇지만 그렇게 함으로써 자기도 마음이 선량해지고, 자식들도 부모를 소중히 여기는 것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언제가도 말씀을 드렸지만 노인을 괄세하면, 노인이 원한심을 갖고 숨을 거두게 됩니다.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이놈! 내가 너를 어떻게 키웠는데 네가 나한테 그럴수가 있느냐!’ 가슴에 한을 품고 숨을 거두게 되면, 그 노인이 좋은 곳으로 가시게 되겠습니까?

사람으로 태어난다 하더라도 자기집에 태어나게 됩니다. 불효한 사람의 아들이나 손자나 손녀로 태어나게 되고, 또는 자부(子婦)나 손부(孫婦)로다른 데서 태어나더라도 자기집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그 자손이 전생에 자기를 괄세한 사람한테 어떻게 효도를 하게 되겠습니까.

여러분은 ‘누가 효자다’하면 나라에서도 포상을 하고 옛날부터 효자문(孝子門)을 세우기도 하고, 모두가 다 그 사람을 존경합니다. 그런 제도가 지금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효자는 반드시 그 뒤에 자손에 또 효자하고 그 집안을 흥왕하는 좋은 사람이 태어나게 된 것입니다.

불효한 사람은 그 뒤에 자식이나 손자가 반드시 못된 놈이 태어나 가지고 불효를 하게 되고, 집안을 망하게 하는부모를 죽이기도 하고, 부모를 망하게 하고, 일생 동안을 부모에게 불효하는 자식이 태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현실적으로 내가 얼마든지 그런 사람을 봐 왔고 증거를 댈 수가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분에게 ‘효자가 되고 착하라’고 하는 거짓말로 하는 것이 아닙니다. 과학적 사실이고 여러분도 많이 봐 왔고 들어왔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은 다 남의 집 일이지, 내 일이 아니라고 그렇게 생각하실 것입니다마는 절대로 이것은 남의 일이 아닌 것입니다. 내 집안에서도 얼마든지 볼 수 있는 일이고, 일어날 수 있는 일인 것입니다. 그래서 자식이 부모를 죽이는 교수, 유학갔다 와서 재산 때문에 부모를 죽이는 그러한 일들이 남의 일이 아닙니다.

우리 모두가 각성하고 이 법문을 깊이 명심하고 당장 실천하지 않는 한은, 내 집안에 이런 법이 일어나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대단히 두렵고도 무서운 얘기여서 여러분들은 혹 ‘부모에게 잘하라’고 공갈(恐喝)치는 말로 혹 그렇게 생각하실런지 모르지만 이것은 공갈이 아닙니다.

정말 여러분이, 가정이 화평하고 두고두고 좋은 자손만대(子孫萬代)에 행복한 집안을 이룩하려면, 당장 오늘 들으신 이 법문을 날마다 틀고 또 틀고 해서 이것을 실천에 옮기시는데, 그렇다고 해서 없는 돈 빚을 내서 돈으로만 해결하려고 하시지 말고, 제일 당장 시작해야 할 중요한 일은 ‘이뭣고?’를 하는 일입니다.

‘이뭣고?’ 생각생각이 일어나는 그 한 생각을 자꾸 돌이켜서 ‘이뭣고?’를 하면우리는 대부분의 생각들이 감정을 통해서 생각이 자꾸 일어나는데, ‘이뭣고?’를 함으로 해서 자기의 감정을 자유롭게 이렇게 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거여.

부애가 나면 상감마마 한테도 욕을 하게 되고, 부애가 나면 부모한테도 욕을 하게 되고, 부모 앞에서도 거치른 행동을 하게 되고, 문을 갖다가 발길로 찰 수도 있는 일이다 그말이여.


그런데 평상시에 참선(參禪)을 해. 자세를 바르게 하고, 호흡을 바르게 하고, 생각을 잘 조정을 해서 참선을 하면, 좀 언짢은 일을 듣고 보고 당하더라도, 그렇게 막된 말과 행동이 나오질 않고 즉각 생각을 돌이켜서 지혜롭고 자비로운 말과 행동이 나타난다 그말이여.


부모는 오래오래 살아계신 것이 아닙니다. 나를 위해서, 자식을 위해서, 모든 것을 희생하신 분입니다.

설사 자기 성격에 안 맞는 점도 있고, 자기의 하고자 하는 일에 부모가 협조를 안 하실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가 불효를 할 수는 없습니다.
잘 공손한 마음으로 설득을 해서 이해하시도록 해서 부모의 허락을 얻어내도록 노력해야지, 자기 뜻에 안 맞는다고 막 마구잽이해서는 안 되거든. 그런 행동은 즉각 자기 자식에게 그것이 또 계승이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 옛날 어른들은 어려서부터서 글을 배우고, 경(經)마다 효도에 대한 말씀을 하시는 이유가 거기에 있는 것입니다.(27분29초~49분)

 

 

 

 

 

>>> 위의 법문 전체를 들으시려면 여기에서 들으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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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가(靈駕) ; 망자의 넋을 높여 부르는 말. 영(靈)은 정신의 불가사의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정신 자체를 가리키고, 가(駕)는 상대를 높이는 경칭(敬稱)이다.
*복위(伏爲 엎드릴 복,할 위) ; 영가(靈駕)의 유가족들이 재(齋)를 지낼 때에 영가의 천도 성취를 공손히 원함. 또는 그 재자(齋者)를 말함.
*재자(齋者) ; 절에 재(齋)를 올리거나 불공(佛供)하러 온 사람.
*공덕(功德) ; ①복, 복덕 ②좋은 과보를 받을 선행(善行).
*비명횡사(非命橫死) ; 뜻밖의 사고를 당하여 제명대로 살지 못하고 죽음.
*법문(法門 부처의 가르침 법,문 문) : 부처님의 가르침은 중생으로 하여금 나고 죽는 고통 세계를 벗어나, 열반(涅槃)에 들게 하는 문이므로 이렇게 이름. 부처님의 가르침을 이르는 말. 진리에 이르는 문.
*만년위패(萬年位牌) ; 전강 조실스님께서 우리들의 선망부모와 유주·무주의 영가 천도를 위해서 만들어 놓으신 제도.
영가에게 법보전에 편안한 거처를 마련하여 이 법보전에서 좋은 도반들과 한 가족이 되어, 용화선원이 있는 한 계속 매일 예불시 축원하고 법회 때나 평소에 법문(法門)을 들려드려, 영가가 원한심을 내려 놓고 모든 업장을 소멸하여 도솔천 내원궁이나 극락세계에 왕생하시거나, 다시 인간으로 환생하더라도 정법(正法)에 귀의하여 스스로 깨닫고 모든 중생을 제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전강선사께서 만드신 제도
*생사해탈(生死解脫) ; 생사(生死)를 떠나 깨달음의 세계에 드는 것.
*정법(正法) ; ①올바른 진리. ②올바른 진리의 가르침. 부처님의 가르침. ③부처님의 가르침이 올바르게 세상에 행해지는 기간.
*최상승법(最上乘法)=활구참선법(活句參禪法)=간화선(看話禪) ; 더할 나위 없는 가장 뛰어난 가르침.
*추호(秋毫 가을 추•가는 털 호) ; ‘추호도’, ‘추호의’의 꼴로 쓰여, 가을에 짐승의 털이 매우 가늘어지는 데에서 가을 털끝만큼 ‘매우 조금’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
*인과(因果) ; ①원인과 결과. 현상을 생성시키는 것과 생성된 현상. ②원인이 있으면 반드시 결과가 있고, 결과가 있으면 반드시 그 원인이 있다는 이치. ③선악의 행위에는 반드시 그 과보가 있다는 도리.
*선방편(善方便) ; 선교방편(善巧方便). 방편에 정교한 것. 뛰어난 수단.
부처님이 법(法)을 설함에, 교묘하게 잘 중생의 근기(根機)에 따라 여러가지 방법·수단을 사용하는 것.
*사바세계(娑婆世界); 고뇌를 참고 견디지 않으면 안되는 괴로움이 많은 이 세계. 현실의 세계. 석가모니 부처님이 나타나 교화하는 세계. 인토(忍土)•감인토(堪忍土)•인계(忍界)라고 한역.
*육도(六途, 六道) ; 중생이 선악(善惡)의 업(業:의지에 기초한 행위)에 의하여 생사 윤회하는 여섯 가지의 세계. 지옥도(地獄道), 아귀도(餓鬼道), 축생도(畜生道), 아수라도(阿修羅道), 인간도(人間道), 천상도(天上道)가 있다.
*적광토(寂光土) ; 상적광토(常寂光土). 상적광(常寂光). 법신불(法身佛)이 머무르는[住] 정토(淨土).
상적광토는 이상(理想)과 현실(現實), 정(靜:寂)과 동(動:光)의 본래(本來:常) 일체(一體)인 세계로 그것은 여기와 저기, 차안(此岸)과 피안(彼岸)을 넘어 체득되는 참된 절대계(絕對界)이고, 상주(常住)의 정토(淨土)이다.
*불사(佛事) ; ①불법(佛法)을 알리는 일. 제사, 법회 따위의, 불가(佛家)에서 행하는 모든 일을 가리킨다. ②부처님이 중생을 교화(敎化)하는 일.
*괄세 ; 괄시(恝視)-사람을 업신여겨 하찮게 대함.
*효경(孝經) ; 공자(孔子)와 그의 제자 증삼(曾參)이 문답한 것 중에서 효도에 관한 내용을 훗날 제자들이 편저(編著)한 것. 효가 곧 인간다움과 덕(德)의 근본임을 밝히고 있으며, 사회적 신분에 따른 효의 실천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부모은중경(父母恩重經) ; 돈황본 『부모은중경』과 우리나라에서 옛부터 지금까지 널리 유통된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이 있다. 내용에는 약간의 차이가 있으나 부모님의 은혜가 한량없이 크고 깊음을 설하고, 은혜에 보답할 것을 가르치는 내용이다.

 

『불설대보부모은중경(佛說大報父母恩重經)』에는 부모님의 은혜가 한량없이 크고 깊음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가지가 있는데, ①아이를 배어서 지키고 보호해 주신 은혜(회탐수호은 懷耽守護恩). ②출산하실 때에 고통을 받으신 은혜(임산수고은 臨産受苦恩). ③자식을 낳고 근심을 잊으신 은혜(생자망우은 生子忘憂恩).

④쓴 것은 어머니가 삼키고 것은 아이 먹이신 은혜(연고토감은 咽苦吐甘恩). ⑤마른 아이 누이고 젖은 자리 어머니 누우신 은혜(회건취습은 廻乾就濕恩). ⑥젖을 먹여 길러 주신 은혜(유포양육은 乳哺養育恩). ⑦더러운 것을 깨끗이 씻어주시는 은혜(세탁부정은 洗濯不淨恩).

⑧멀리 걱정하시는 은혜(원행억념은 遠行憶念恩). ⑨자식을 위해서는 모진 하신 은혜(위조악업은 爲造惡業恩). ⑩끝없는 연민으로 사랑해주는 은혜(구경연민은 究意憐愍恩) 등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와 같은 한량없는 부모의 은덕을 생각하면,

①가령 어떤 사람이 왼쪽 어깨에 어버지를 업고 오른쪽 어깨에 어머니를 업고, 살갗이 닳아서 뼈가 드러나고 뼈가 닳아서 골수(骨髓) 드러나도록 수미산을 백천번 돌더라도,

②설사 예리한 칼로 부모님을 위하여 자기의 눈동자를 도려내어 여래(如來)에게 바치기를 백천겁을 하더라도,

③가령 어떤 사람이 부모님을 위해 몸을 심지로 삼아 불을 붙여서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④설령 어떤 사람이 뼈를 부수고 골수를 꺼내며, 또는 백천 개의 칼과 창으로 한번에 몸을 찌르기를 백천겁이 지나도록 하더라도, 또한 위와 같은 여러 난행고행(難行苦行) 하더라도 부모님의 깊은 은혜를 갚을 없다고 설하셨다.

 

그런데 부처님께서 중생을 보니 어리석고 미련하여 부모님의 은혜를 생각하지 않고, 공경치 않고 은혜를 저버려 부모님께 어질지 못하고 효성스럽거나 의롭지 못하다. 이같이 부모님의 은덕은 한량없지만 불효한 허물은 이루 말할 없다.

불효한 사람은 죽으면 무간지옥에 떨어져, 감당하고 참기 어려운 무서운 고통을 받아 하루 동안에도 수없이 죽고 다시 태어나기를 겁이 지나도록 조금도 쉬지 않고 받는다.

 

그리고 부모님의 깊은 은혜를 갚는 갚으려면 음력 7 15일의 우란분재(盂蘭盆齋) 부모를 위해서 삼보(三寶) 공양하고, 경을 간행하여 널리 보급하고, 부모님을 위하여 죄와 허물을 참회하고, 부모님을 위하여 재계(齋戒) 받아지니고, 부모님을 위하여 보시하고, 복을 닦도록 설하셨다.

그리고 부모를 위한다면 경의 구절, 게송을 받아지니고 읽고 쓰며, 잠깐이라도 보거나 들은 사람은 오역(五逆) 중한 죄라도 영원히 소멸된다고 하셨다.

*자부(子婦) ; 아들의 아내.
*손부(孫婦) ; 손자의 아내.
*효자문(孝子門) ; 효자를 표창하여 널리 본을 보이는 뜻으로 세운 정문(旌門).
*공갈(恐喝 으를 공,꾸짖을 갈) ; ①공포를 느끼도록 윽박지르고 을러댐. ②‘거짓말’을 속되게 이르는 말.
*자손만대(子孫萬代) ; 대대로 이어지는 여러 대(代)의 자손.
*이뭣고? ; 분류 ‘이뭣고 화두’ 참고.
*이뭣고? (이 무엇고 是甚麼 시심마,시삼마) : ‘이 무엇고? 화두’는 천 칠백 화두 중에 가장 근원적인 화두라고 할 수 있다. 육근(六根) • 육식(六識)을 통해 일어나는 모든 생각에 즉해서 「이 무엇고?」(이뭣고?)하고 그 생각 일어나는 당처(當處-어떤 일이 일어난 그 자리)를 찾는 것이다.
*부애 ; 부아-분하고 노여운 마음.
*참선(參禪) ; ①선(禪)의 수행을 하는 것.
②내가 나를 깨달아서-자신이 본래 갖추고 있는 부처의 성품을 꿰뚫어봐-이 생사 속에서 영원한 진리와 하나가 되어서 생사에 자유자재한 그러헌 경지에 들어가는 수행. 자신의 본성을 간파하기 위해 하는 수행.

Posted by 닥공닥정